충동적인 아이를 다루는 3가지 비법
자녀의 성급한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가? 그렇다면 이 글을 잘 읽어보자. 아래에서 충동적인 아이들을 진정시키고 그들의 행동과 반응을 되돌아보는 데 도움이 되는 3가지 열쇠를 제공해 주려고 한다.
다음과 같은 상황을 가정해 보자. 한 아이가 다른 친구와 구슬을 치고 있다. 그 아이는 자신이 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게임을 망치기 위해 판을 걷어차고, 화를 내고, 울고, 고함을 지르거나 분노를 뿜어낸다.
이런 모습은 ‘충동적’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 행동의 한 예일 뿐이다.
충동적인 아이의 특징
EdM의 밥 커닝햄(Bob Cunningham)과 같은 전문가에 따르면, 충동성은 어린이의 기질과 성인 성격의 특징이다. 더욱이 이 특징은 새로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간에게 항상 어느 정도 존재한다.
충동, 스트레스, 심지어 불안까지도 항상 부정적인 특징으로 볼 필요는 없다는 사실을 명확히 하는 게 중요하다. 이는 환경에 적응할 때 생겨난 인간종의 진화적 요인이다. 그리고 우리가 이 점을 이용할 수 있다면 모두 생존에 매우 긍정적일 수 있다.
하지만 사람이 지속해서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면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전체 가족, 교실 등의 생활을 바꾸거나 영향이 생기기 전에 부모, 교육자 및 전문가가 최상의 해결책을 찾는 게 좋다.
따라서 첫 번째 단계는 항상 문제를 감지하는 것이다. 이 경우 충동적인 아이들은 보통 명확하게 관찰할 수 있는 매우 특정한 특징을 보인다. 충동적인 아이들의 특징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생각하지 않고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 질문을 듣기도 전에 대답한다.
- 놀이 중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는 데 문제가 있다.
- 지는 것을 참을 수 없어 하고 이기지 못하면 매우 화를 낸다.
- 다른 사람들에게 끼어들고 끊임없이 방해한다.
- 좌절감을 거의, 또는 전혀 용납하지 않는다.
- 자제력이 없다.
- 거의 항상 불순종한다.
- 태도가 매우 부정적이다.
-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지만, 자제력이 없고 태도가 점점 더 심해진다.
- 사회적 또는 신체적 차원에서 행동의 결과를 예측하거나 측정하지 못한다.
-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화를 낸다.
충동적인 아이를 다루는 3가지 비결
충동적인 아이들을 다루는 게 항상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이는 꼭 필요한 일이다. 빨리 조처를 할수록 문제를 더 빨리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아이들과 온 가족에게 가장 큰 이익이 된다.
항상 확고해야 한다
충동적인 아이는 자제력이 거의 없다고 이미 언급했다. 사실 일이 이미 벌어지고 난 후에 자신의 행동을 후회하는 건 매우 흔한 일이다. 하지만 아이가 정말로 자신을 통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분명히 해야 한다.
부모, 교사 또는 교육자로서 확고해야 한다. 지치는 건 사실이지만, 낙심하면 안 된다. 규칙과 지침을 고수하고, 필요한 만큼 자녀와 이야기하고, 항상 매우 명확하고, 침착하며,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만약 포기하거나 소리를 지르거나 통제력을 잃기 시작하면 자녀를 도울 수 없다. 더군다나 상황을 악화할 수도 있다. 실제로 자녀가 보호자의 의심이나 망설임을 알아차리고 그로부터 약간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부모를 조종하려고 할 수 있다.
“아이들이 감정에 압도될 때, 그들의 혼란에 휩쓸릴 것이 아니라 우리의 평온함을 공유해야 한다.”
-L.R. 노스트(L.R. Knost) –
항상 침착하게 행동해야 한다
모욕, 짜증, 공격이 있는 극도의 충동적인 상황에서도 어른으로서 침착함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사실, 이 순간은 자신을 고요하고 차분하게 하는 게 가장 중요한 순간이다.
하지만 침착함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결단력과 힘을 보여야 한다. 이는 자녀가 이러한 태도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을 자녀에게 전달하는 방법이다.
충동적인 아이에게는 설명해야 한다
일단 아이가 진정되면 차분하고 현명한 방법으로 이야기해야 한다. 이때 자녀가 보여준 부정적인 행동을 반성하고 이러한 행동이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을 거라고 설명해 준다.
예를 들어, 아이가 다른 아이를 모욕하거나 때렸다면 사과의 중요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러한 행동은 적절하지 않으며 그들에게 매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간단히 말해, 행동에는 항상 결과가 따른다. 그러므로 아이가 충동적으로 행동한다면 그것이 최선의 방법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이 조언으로 그들을 진정시키고 충동적으로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도록 도와줄 수 없다면 더 심각한 문제를 다루고 있는 것일 수 있다. 이 경우 향후 문제를 피하고자 아동 심리학 전문가를 빨리 만나보아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auermeister, J.J. (2002). Hiperactivo, impulsivo, distraído, ¿me conoces? Guía acerca del déficit atencional para padres, maestros y profesionales. Madrid: Albor-Co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