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특별하고 평생 잊지 못할 아기의 세례식을 위하여
간단하게 보일지 몰라도 아기의 세례식을 준비하고 즐겁게 마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모든 것이 계획대로 잘 진행되도록 미리 잘 준비를 하고 예산 또한 고려해야 한다. 만일 첫 아이라면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 할지 모를 수도 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말자. 아기를 위한 평생 잊지 못할 세례식을 준비하는 요령을 알려드릴 것이다.
세례식 계획 짜기
세례식은 크게 복잡하지 않은 종교 행사다. 하지만 여전히 카톨릭 성당에서 아기의 세례식을 치루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한다 .
종종 신부님은 대부와 대모가 될 분들에게 미리 세례식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수업을 듣고 오기를 권유한다. 또한 대부와 대모는 어떤 책임감을 가지고 있는지 배운다.
만일 성당에서 대부, 대모에 관한 수강을 필수로 요구하지 않는다면 보통 신부님은 세례식을 하는 동안 이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의무를 가르쳐 주고 지도한다 .
가장 중요한 부분은 대부와 대모가 세례식 준비에 참여를 하는 것이다.
부모는 대부와 대모에게 아기의 세례복이나 선물을 구입하는 일들을 맡아 주시기를 권할 수 있다. 물론 또한 이들은 성례를 올바르게 수행하기 위해 준비하고 노력 해야 한다.
세례식은 아기에게 성스러운 의미와 혜택을 준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이 점을 세례식을 준비하는 시작 과정부터 항상 염두해 두자.
부모가 아기에게 세례를 하기로 결심을 하였다면 그 세례식을 격식과 의례에 맞게 치뤄야 한다. 이는 세례식에 참여하는 손님들도 마찬가지다.
대부와 대모를 선택하는 방법
아기의 대부와 대모가 되어주실 분들은 가족의 일원이나 가까운 친구 또는 지인 분들 중 고르자 . 아기에게 헌신하고 맡은 역할을 수행해야 할 사람이다.
카톨릭 교리의 전통에 따르면 부모가 아기의 곁에 있지 않을 때 대부와 대모가 아기를 보살펴야 한다. 이들은 아기가 계속해서 카톨릭 교리의 믿음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확실하게 도와야 한다.
어릴 때 알고 지낸 이후 오랫동안 보지 못한 엄마의 친구 또는 아빠의 술 친구는 별로 좋은 후보감이 아닐 확률이 높다.
아기에게 진정한 애착을 가지고 있는 가족이나 친척 또는 가까운 친구가 가장 적합하다 . 그렇기에 가족의 일원 중 한명을 택하는 것이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다.
간단하게 말해서 아기의 대부와 대모를 결정하는 것을 절대 가볍게 결정해서는 안 된다. 아기의 인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사람들로 선택하자.
지역 사회 내에서 아기의 세례식을 치루자
세례식은 어느 교회나 성당에서든 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 사회에 있는 교회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면 지속적인 연락과 교류가 가능하다. 허나 아기의 엄마와 아빠 각각의 가문의 전통과 종교에 따라 다를 수도 있다.
아기가 앞으로 크고 자라는 동네에서 아기의 세례식을 하는 것이 아무래도 좋다 .
나중에 심지어 아기가 자라고 성장한 후에 성인식, 결혼식 등의 다른 예식들을 치를 때도 똑같은 장소에서 할 수 있다.
소규모 파티 정도의 예산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어떤 부모들은 아기의 세례식을 위해 너무 지나치게 많은 돈을 지출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그렇게 많은 돈을 지출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이다.
행사장을 대여하거나 손님들에게 사치스러운 식사를 대접하거나 DJ 를 초청할 필요가 전혀 없다 . 생각해보면 모두 불필요한 사치일 뿐이다 .
아기의 세례식을 하는 이유는 특별한 의미를 만들고 기억하기를 위해서지 자신의 재정 상황을 어렵게 하기 위함이 아니다.
많은 비용이 드는 파티를 할 경우 재정 상황이 매우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염두해 두자. 아기가 자라면서 앞으로 계속해서 많은 생일 선물과 크리스마스 파티 등을 해줘야 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만약 돈이 문제가 된다면 해결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 적은 예산에 맞게 세례식을 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좀 더 소규모의 친밀한 분위기로 하는 것이다.
그냥 가족과 가까운 친구들만 초대하자. 여러 군데 쓸데없이 돈을 쓰는 대신 손님들을 위한 뷔페를 준비할 수도 있다.
고려할 만한 파티 종류
비싼 대여 비용이 드는 행사장 대신 자신의 집에서 세례식을 하는 것도 괜찮은 계획이다. 어떤 도시에서는 정원이나 다른 장소를 세례식 등 이런 용도의 행사를 위해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야외 행사는 즐거울 뿐 아니라 예산도 비교적 적게 든다. 기본적으로 돈을 지불해서 누군가에게 일을 맡기는 대신 자신이 직접 할 수 있는 일이 매우 많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요즘에는 부모들이 아기의 세례식을 돌잔치와 같이 하는 경우가 많다 . 이 방법이 괜찮다고 생각한다면 예식을 하게 될 교회나 성당에 미리 연락을 해서 아기의 생일 날짜에 맞춰 예약하자.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다양한 방법으로 아기의 세례식을 축하할 수 있다. 하지만 기억하자. 세례식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신성한 축복이 아기의 삶에 내리도록 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