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는 왜 항상 울까?
부모는 종종 우는 아기를 돌보기 위해 밤중에 일어나야 한다. 그리고 많은 부모들은 “우리 아기는 왜 항상 울까?”하고 이유를 매우 궁금해한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여러 가지가 될 수 있다.
아기들은 렘수면이라고 불리는 깊은 수면 단계를 거치지만, 성인보다는 더 짧다. 따라서 그들은 더 가벼운 단계인 비렘수면 단계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이는 위험에 처할 때를 대비한 원시적인 생존 메커니즘이다.
아기들의 기질과 습관 또한 자는 방식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아기들은 대개 배가 고파서 여러 번 일어난다. 그러나 3개월이 지나면 배고픔 때문에 울지 않고 더 오래 잘 수 있게 된다.
아기가 밤에 우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환경이나 신체적인 조건 때문에 불편해서일 수 있다. 그리고 부모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기가 우는 이유를 알아채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아기는 왜 항상 울까?
우는 행위는 아기가 부모의 관심을 끄는 방법이다. 아기가 엄마나 아빠를 찾으면서 위안을 얻는 건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또한 무언가가 필요하거나 욕구를 채워야 할 때도 아기들은 울음을 사용한다.
“우리 아기는 항상 울어!”라고 말하는 부모라면 가장 일반적인 이유에 주목해 보자. 이 이유를 알고 있으면 매일 빠르고 효과적으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분리 불안
아기는 자신이 안전한 장소에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 그래서 엄마의 온기를 느끼지 못하게 되면 경계하게 되고 엄마의 보호를 갈망한다. 그래서 부모에게서 멀어졌다는 사실을 깨닫고 즉시 깨어나 운다.
수면 시간이 길어지는 일상
아기가 온종일 많은 시간을 보내면 밤에 피로감을 덜 느끼게 된다. 그렇게 되면 긴장을 풀고 자야 할 시간에 아기가 아직 활동적으로 만든다.
하루가 끝나갈 때쯤이면 아기는 부모의 관심을 끌고 싶어 한다. 만약 그 관심을 끌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 아기는 관심받기 위해 울기 시작한다.
배고파서 우는 경우
낮에는 배가 고정된 일정 없이 끊임없이 우유를 먹는 것에 익숙해진다. 따라서 아기들은 밤에도 우유를 먹으려고 한다. 같은 수유 주기가 계속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밤 늦게까지 우유를 충분히 먹였는지 확인하자. 그렇게 하면 아기가 배고파하지 않고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또한, 수유 간격을 천천히 바꿔나갈 수도 있다.
“엄마의 온기를 느끼지 못하게 되면 아기는 경계하게 되고 엄마의 보호를 갈망한다.”
밤에 기저귀 갈아주기
습기가 있을 때 기저귀를 바로 갈아주는 것에 익숙해진 아기는 밤에도 그러기를 기대한다. 그래서 소변이 기저귀에 흡수되기 전에 이미 불편함을 느끼고 울곤 한다. 아기는 기저귀를 바꾸고 다시 편안함을 느끼기 위해 울게 될 것이다.
아기가 항상 깨서 울면 어떻게 해야 할까?
기억해야 할 첫 번째 사항은 아기가 울기 시작할 때 조용한 환경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아기가 쉽게 잠들 수 있다.
아기를 즐겁게 해주기 위해 장난감을 주면 안 된다. 밤에는 평온하게 자는 데 익숙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아기를 안아주거나 놀이를 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아기가 우리를 보고 반가워하면 놀아주고 싶은 유혹이 생기지만 말이다.
조용히 방 안으로 들어가서 낮은 목소리로 아기에게 말하고 부드럽게 아기의 머리를 쓰다듬어주자. 여기서 목표는 아기를 진정시키고 다시 잠들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아기가 무언가 심각한 이유로 우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방을 나가자. 방에서 같이 자거나 아기를 방에서 데려오는 실수를 저지르면 안 된다.
아기가 다시 울기 시작해도 그 즉시 방으로 들어가지 말자. 조금만 기다려 보자. 엄마가 들어오지 않을 거라는 사실을 아기가 이해하게 되면 아기는 다시 잠들 수 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물론 다시 방으로 들어가 아기를 달래 주어야 한다.
아기가 깨는 주된 이유는 좋은 수면 습관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부모와 아기가 모두 충분히 잠을 잘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부분을 바꿔 나가야 한다. 아기가 자라려면 많이 자야 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etancourth, C. (2019c, 27 febrero). 7 graves efectos de no dormir lo suficiente. Recuperado de https://mejorconsalud.as.com/7-graves-efectos-de-no-dormir-lo-suficiente/
- Pin Arboledas, G., & Ugarte Libano, R. (2010). Lo que el pediatra de Atención Primaria debería saber sobre el sueño. Pediatría Atención Primaria, 12, s219-s230.
- Rápida, G. (2011). Guía de práctica clínica sobre trastornos del sueño en la infancia y adolescencia en atención primaria. https://portal.guiasalud.es/wp-content/uploads/2018/12/GPC_489_Trastorno_sue%D0%B4o_infadol_Lain_Entr_rapida.pdf
- Rodríguez, E. M. (2019c, 14 septiembre). 4 maneras de entender cómo crecen los niños. Recuperado de https://lamenteesmaravillosa.com/4-maneras-entender-crecen-los-nin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