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촉각을 자극하는 방법
아기가 태어나면 질감 및 모양으로 가득 찬 환경이 기다리고 있다. 그래서 아기의 촉각을 자극하면 임신 중에 시작된 관계를 통해 아기가 주변 세상을 마주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생 동안 지속되는 엄마와 아기의 유대감인 애착은 임신 중에 자라나기 시작한다.
그러나 생후 첫 주에는 접촉, 포옹, 어루만짐을 통해 이 유대가 강화한다.
아기의 촉각을 자극하는 방법
호기심은 모든 아기가 거쳐야 하는 단계이다. 그래서 아기의 촉각을 자극하는 건 아기의 적절한 성장과 발달에 기여하는 방법이다.
아기와의 어루만짐, 마사지 그리고 의사소통
각각의 어루만짐은 엄마의 자궁에서 시작하여 아기가 사랑받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절대 파괴할 수 없는 관계를 형성한다. 또한, 이는 아기의 방어력을 높이고 소화 시스템을 발달시킨다.
아기의 촉각을 자극하면 아기가 자신의 필요를 전달하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춥고 더움, 부드러움과 딱딱함 등과 같은 감각을 경험할 때 주변 환경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기를 안고, 우유를 주고, 목욕시키고, 또 안심 시켜 주면서 피부 대 피부 접촉을 하는 건 아기의 산소 공급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또 면봉이나 깃털을 사용하여 손으로 마사지를 해주면 아기의 촉각이 자극된다.
이마에서 목덜미, 등과 발바닥을 만져주면서 말을 걸거나, 노래를 불러 주거나, 미소를 지어주면 그러는 동안 아기의 모든 감각이 강화한다.
또 여러 가지 질감을 가진 책을 아기에게 읽어 주는 게 좋다. 부드럽거나 거칠거나 차갑거나 따뜻한 표면 위에 아기의 손을 대어보자. 그리고 아기를 웃게 만드는 말이나 몸짓으로 각 감각에 관해 이야기해주면 사람으로서 아기의 완전한 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
아기가 피부 접촉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따라 아기는 부드러움, 기쁨 또는 두려움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어쨌든 포옹, 어루만짐 등은 아기의 삶에 더 큰 안정감을 가져다 준다.
면봉, 블록 장난감 또는 동물 인형을 사용하는 건 아기의 촉각을 자극하는 좋은 방법이다. 옷도 마찬가지다. 아기가 입는 옷도 제작된 소재에 따라 다른 감각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생후 첫 달에 아기가 게임을 통해 얼굴, 머리카락, 입 또는 귀를 만지도록 격려하는 건 자극과 기쁨의 원천이 된다.
아기의 피부와 입
아기의 피부는 아주 섬세하다. 입, 뺨, 손, 발바닥 및 복부는 특히 더욱 민감하다. 따라서 엄마와 아빠가 피부 접촉을 할 때 이러한 부위를 활용하는 건 아기의 발달을 위한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아기는 위로받는다고 느끼고 애정 표현으로 반응할 것이다.
입은 아기가 발견하고 탐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다시 말해, 아기는 입을 통해 다른 질감을 식별하고 또 감각을 발견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또한, 이는 모유 수유 중에 아기가 젖꼭지를 찾도록 도와준다.
신생아가 손을 열면 손바닥에 닿는 손가락을 잡으려고 할 것이다. 또한, 아기는 우리가 간지럽히고 또 들어 올려 안아 주는 것에 반응한다. 게다가 성장함에 따라 아기는 물건에 손을 뻗고 그것을 들어 올리고 또 잡기 시작할 것이다. 하지만 아기의 입은 여전히 다른 질감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된다.
아기의 촉각을 자극하면 아기가 자신의 필요를 전달하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환경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기와 주변 세계의 관계
물속에서 물을 튀기거나 소리가 나는 장난감을 사용하는 건 아이가 자라면서 발견하게 될 경험의 일부가 될 것이다. 그리고 아기가 기어 다니기 시작하면 촉각을 통해 더 많은 탐구를 시작하게 된다.
조금씩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아기는 발견하고 놀기 위해 입보다는 손을 사용하는 걸 선호하게 된다.
부드러운 어루만짐과 등을 두드려 주는 건 아기가 촉감을 통해 즐기는 행동이다. 이러한 행동은 아기가 덜 울고 더 잘 자고 또 모유 수유를 더 잘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아기를 자극하는 완벽한 메커니즘은 아기를 안고 흔들고 팔에 안은 채 걷는 것이다.
촉각은 다양한 방식으로 아기를 자극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아기가 손으로 모래, 진흙 및 물을 가지고 노는 건 아기의 시야를 넓히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런 다음 아기는 한 손에서 다른 손으로 물건을 옮기려고 할 것이다. 플레이 도우는 아기의 기술을 향상하는 또 다른 이상적인 자원이다.
아기 먹이기
고체 음식을 먹는 건 또 다른 형태의 학습이 될 것이다. 음식을 먹고 또 가지고 노는 건 이제 혀를 사용하여 실험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다. 그리고 작은 어지럽힘은 감정이 가져다줄 모든 것으로 보상받게 된다. 이는 삶의 새로운 단계로의 각 창을 여는 것과 관련이 있다.
아기의 촉각은 임신 후 몇 주 만에 가장 먼저 발달한다. 이는 잊을 수 없고 풍요로운 성장 경험에 있어서 아기의 최고 아군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umbland, C. (2008). 50 actividades para estimular a tu bebé: 0-12 meses. Imaginador.
- Fernández y Fernández-Arroyo, M., Pedraza, A., Alcolea, M. T., & Oter, C. (2015). La estimulación multisensorial a través del baño. Revisión. https://repositorio.comillas.edu/xmlui/handle/11531/14000
- Etchepareborda, M. C., Abad-Mas, L., & Pina, J. (2003). Estimulación multisensorial. Rev. Neurol, 36(s 1), 122-128. https://www.researchgate.net/profile/Maximo-Etchepareborda/publication/331117254_Estimulacion_multisensorial/links/5ee40fdc458515814a5b73cb/Estimulacion-multisensorial.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