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6개월 전에 물을 마시면 안 되는 이유
생후 6개월이 되기 전에 아기는 물을 마셔도 될까? 답이 분명하다면, 여기서 질문을 던지지 않았을 것이다. 이에 대해 많은 전문가가 마시지 말라고 한다.
물은 모든 생명에게 있어 필수 요소다. 그런데 6개월이 안 된 아기에게는 물을 자제하는 게 좋다고 한다.
엄마의 모유는, 아기가 태어난 순간부터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분의 기본 공급원이 된다. 이후에도 몇 개월간 상황은 마찬가지이다.
의료 전문가들은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과 수분이 엄마의 젖을 통해 충족된다고 생각한다. 아마도, 다른 방법으로 영양 공급이 이뤄지기 시작한다면, 수분을 섭취하게 될 것이다.
6개월 전의 아기가 물을 마시면 안 되는 이유
6개월이 안 된 아기가 물을 마시면 안 되는 주요 이유는 굳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사실, 물을 줘도 아기가 마시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그런 아기에게 물을 억지로 먹여선 안 된다. 그렇게 할 이유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아기가 물을 마시지 않는 건 정상적인 일이다. 전혀 나쁜 결과를 초래하지 않는다.
어린 아기도 물론 목마름을 느낄 수 있다. 아이가 더 자라서 말을 하게 되면, 목이 마르다고 표현한다. 이 말은 아이가 가장 먼저 배우는 표현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런데 모유수유만 하는 아기는 목마름을 느끼지 않는다. 이것은 아기가 모유가 아닌 다른 것들을 먹기 시작할 때 가질 수 있는 느낌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첫 6개월까지 아기에게 모유만 주라고 한다. 다른 것들은 필요없고 “모유만”이다.
그러니까, 아기에게 물만 주지 말라고 하는 게 아니다. 6개월이 되기 전까지는 어떤 음식도, 어떤 액체도 주지 말라는 것이다. 이 기간에는 아기가 필요한 모든 영양과 수분이 모유를 통해서 공급되기 때문이다.
세계보건기구 (WHO)에서는 6개월 전의 아기에게 물을 주지 말아야 하는 이유 두 가지를 제시한다. 첫째, 이미 언급한 것처럼, 필요하지 않다. 둘째, 아기의 먹는 방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아기가 필요한 모든 수분은 모유 안에 다 들어 있다. 아기가 물을 마신다면, 오히려 아기가 먹는 모유의 양이 감소할 수 있다.
만일 꼭 필요하다면, 아기에게 어떤 물을 줘야 할까?
예외적인 경우, 6개월이 되기 전에 물을 먹는 아기도 있다. 단순히 부모의 정보 부족으로 그럴 수 있다. 또한, 열이나 장염 때문에 그럴 수도 있다.
만일 물을 먹여야 한다면, 물이 특정 기준에 맞는지 잘 살피는 게 중요하다.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다.
- 마시기에 안전한 식수만 준다. 불소가 거의 또는 전혀 들어 있지 않아야 한다. 납으로 된 파이프에서 나온 물도 아니어야 한다. 식수로 안전하다고 해도, 여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물을 끓여서 상온이 될 때까지 식힌 다음, 아기에게 주도록 한다.
- 생수가 더 낫긴 하지만,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생수를 주기 전에 반드시 불소, 요오드, 질산염의 함량이 낮은지 확인해야 한다. 보통은 영유아가 마시기에 적합한 물인지 라벨 상에 표시하고 있다. 또한, 미네랄 함량이 낮은지도 봐야 한다. 생수를 끓여서 주는 엄마도 있다.
아기가 이유식을 시작하면 아기가 먹는 음식 안에 수분이 포함되어 있다. 수프, 죽, 주스는 아기가 필요한 수분량을 적지 않게 공급해 줄 수 있다. 물론, 모유도 계속 먹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 아기는 몇 모금의 물만으로도 충분하다. 아기가 음식을 먹으면서 느끼는 갈증을 풀기에 충분한 양이다.
아기가 물을 마실 필요가 없는 걸 어떻게 알까?
아마도 전에는 몰랐을 것이다. 하지만 모유만으로 충분하다. 사실, 아기는 목이 마를 때 엄마 젖을 찾는다.
자궁 안에서 아기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수분 공급을 받는다. 그리고, 아기는 태어나면 모유를 통해서만 영양을 공급받는줄 안다.
주의를 기울여 보면, 아기가 젖을 매우 적게 먹을 때가 있다. 이런 경우는, 배고파서라기보다 목이 말라서일 수 있다. 물을 줘도 아기가 잘 먹지 않는 이유는 이미 갈증이 해결되었기 때문이다.
엄마 젖을 통해 이미 필요한 수분을 다 얻었는데, 왜 굳이 물을 마시려 하겠는가?
그렇다면, 아기가 배고파서가 아니라 목말라서 젖을 먹는 줄 어떻게 알까? 보통 젖 먹을 시간이 아닌데 젖을 찾을 때이다. 또한, 평소보다 아주 적게 먹을 때다.
이건 보통 아기가 목이 마르다는 것이다. 모유 수유할 때 처음에 나오는 젖은 나중에 나오는 젖보다 수분 함량이 많다. 그래서 매번 처음에 조금씩만 먹는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 K. J. P. Wickramasinghe, A. J. Kramer, and J. A. D. R. N. Appuhamy. Drinking water intake of newborn dairy calves and its effects on feed intake, growth performance, health status, and nutrient digestibility. J. Dairy Sci. 102:377–387 https://doi.org/10.3168/jds.2018-15579
- Growing Strong—Healthy drinks for baby (PDF, 557kB), Queensland Govern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