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지능과 기억력을 어떻게 자극할 수 있을까?
아기의 지능과 기억력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사랑을 베풀고 아기의 성장을 함께하기만 하면 된다. 어떤 방법인지 궁금하다면 이번 글을 잘 읽고 메모하도록 하자.
아기의 지능
아기의 지능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으며 성인이 될 때까지 다양한 형태의 지능을 개발한다. 태어나서 두 살이 될 때까지 획기적인 정신 발달을 한다. 그중에는 걷기, 말하기와 보이지 않는 사물 생각하기 등이 포함된다.
현명한 자는 남의 경험을 보고 배운다.
-볼테르-
피아제 이론
피아제 이론은 아이의 지적 능력과 성숙한 관계를 인지하는 능력에 따라 일정 단계를 거쳐 성장한다고 주장한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성장 단계는 전 세계 모든 아이에게 똑같이 적용된다.
어린 아기나 아이는 타인과 교류할 때 성인처럼 강조나 자기중심적 사고를 할 줄 모른다.
신생아기부터 아기는 인지 발달, 즉 사고하는 법을 배운다. 즉, 자기가 사는 세계 안에서 교류하는 법을 습득한다는 말이다.
피아제는 신생아부터 2세까지의 단계를 ‘감각 운동기’라고 구분 지었다. 아이가 자신이 속한 세계를 감각과 운동으로 이해하는 단계다. 또 단순 반사가 더욱 발전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감각 운동기의 지능 발달법
- 순환 반응의 변화: 아기가 동일한 행동을 반복하는 것을 순환 반응이라고 한다. 부모는 아이의 순환 반응에 변화를 주어 호기심을 부추긴다.
- 다양한 물건과 장난감 체험: 아기가 자신 외에 다른 것들을 접할 수 있다.
- 물건을 이용한 술래잡기 놀이: 아기에게 물건을 보여주고 숨겼다 찾는 법을 가르쳐주고 직접 찾게 한다.
토마티스 요법을 아는가?
토마티스 요법은 귀를 재교육하여 학습 능력과 성장 발달을 강화한다. 토마티스의 음악 요법 청취 목록은 다음과 같다.
- 일정 고주파 소리 듣기
- 모차르트의 곡 듣기
- 그레고리안 성가
- 뱃속에서 들었던 엄마의 음성
귀의 지각을 개발해서 학습, 의사소통, 운동 기술 및 균형감을 촉진한다.
토마티스 요법의 장점
- 태도 개선
- 피로에 대한 저항력 향상
- 기억력 향상
- 집중력 향상
- 창의력 발달
- 차분해짐
아기의 기억력을 자극하는 3가지 방법
1. 아기와 유대감 형성
우리 뇌는 안전을 추구하게 프로그램돼서 불안한 환경이라고 느끼면 학습을 하지 않는다. 그래서 아이가 안정감을 느끼게 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 출산 직후부터 스킨십을 한다
- 다른 일을 하지 않고 아기와 최대한 많은 시간을 보낸다
- 끊임없이 아기와 대화한다
- 항상 아기를 안고 다닌다
2. 기억 환기
생후 10개월이 되면 아기는 이미 금방 숨긴 물건은 찾을 수 있다. 기억 환기는 눈앞에 없는 물건도 기억하는 것이다.
인간의 특징인 상징화 능력이 이미 발달한 단계로 아기의 지적 그리고 문화적 발달이 가능하다. 한 살이 넘은 아이는 오랫동안 안 본 물건도 찾을 수 있다. 이때는 이름을 말하면 그 물건이 어디 있는지 안다.
3. 노래하기
아이에게 최대한 많은 노래를 반복해서 불러줘야 한다. 아이는 반복해서 들은 멜로디를 내면화하며 긴장을 풀고 차분해진다. 아이가 조금 더 나이가 들면 내용을 정해서 노래로 쉽게 암기하게 할 수도 있다
비상시를 위해서 집 주소나 전화번호와 같은 간단한 주제부터 외우게 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elval, J . (1994): El desarrollo humano, Madrid, Siglo XXI .
- Doman, G. (n.d.). La estimulación temprana como un instrumento para el desarrollo de la inteligencia. http://www.tecsaqro.com/tecsa/reportes_imagenes/652_5.pdf
- Enesco, I ., Lago, O . y Rodríguez, P . (2003): “El legado de Piaget”, en I . Enesco (comp .), El desarrollo del bebé, Madrid, Alianza, pp . 21-51 .
- Enesco, I. (2012). Desarrollo del conocimiento de la realidad en el bebé. J. Castorina y M. Carretero (comps.), Desarrollo cognitivo y educación I. Los inicios del conocimiento, 167-193. https://www.researchgate.net/profile/Ileana_Enesco/publication/321866771_Ileana_Enesco_Desarrollo_del_conocimiento_de_la_realidad_del_bebe/links/5a3644390f7e9b10d845b2a3/Ileana-Enesco-Desarrollo-del-conocimiento-de-la-realidad-del-bebe.pdf
- García-Molina, A., Enseñat-Cantallops, A., Tirapu-Ustárroz, J., & Roig-Rovira, T. (2009). Maduración de la corteza prefrontal y desarrollo de las funciones ejecutivas durante los primeros cinco años de vida. Revista de neurología, 48(8), 435-440. https://pdfs.semanticscholar.org/0162/d3d930a12811983f1b00e7fe2ebbd06b315a.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