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를 위해 반려동물을 준비시키는 방법
이제부터 새로운 아기가 집에 오는 날을 대비해, 반려동물을 준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아기가 태어난다는 것은 하나의 모험이고, 이 모험은 당신이 실제로 아기를 집으로 데려오기 9개월 전부터 시작된 것이다.
만약 첫 아이라면, 이 과정은 좀 더 어려울 수 있다. 임신과 출산의 어려움이 더욱 커지게 되는 또 다른 요소는 바로 집에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경우이다. 만약 당신의 가정이 그런 경우라면, 아기가 집에 오기 전에 미리 반려동물을 준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부모의 관심이 새로 태어난 아들이나 딸에게 쏠리는 것은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집 안에 반려동물이 있다면, 이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
당신의 반려동물은 더 이상 이전과 같은 관심을 받지 못하고, 이것은 이들의 행동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둘 중 하나의 상황이 된다. 반려동물이 불안해 하거나, 우울해 하는 것이다.
반려동물은 변화 때문에 힘들어 한다
반려동물은 자신의 환경에 변화가 생기면, 바로 그것을 감지한다. 고양이나 개의 경우, 두려움을 가지게 되는 것이 가장 흔한데, 그것은 물론 그들의 호기심으로 인한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이 반려동물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예측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당신은 그저 짐작만 할 뿐이다. 또한, 새로운 아기가 집에 온다는 것은 엄청난 변화이므로, 이 변화에 미리 반려동물을 준비시키는 것이 가장 좋다.
우리의 목표는 반려동물들이 새로운 아기가 오는 것을 두려워 하는 것이 아니라, 반기도록 하는 것이다. 만약 반려동물이 두려움을 느낀다면, 그들은 부적절한 방식으로 반응할 수도 있다.
신생아를 위해 반려동물을 준비시키는 방법
아기가 태어나기 훨씬 전부터, 반려동물을 다양한 상황들에 대비시켜야 한다. 아기가 집에 있으면 어떤 일이든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조언한다.
반려동물이 편안함을 느끼는 장소를 찾는다
이것은 당신이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 부분 중 하나이다. 특히, 반려동물이 아무런 제약 없이 집 안 곳곳을 뛰어다니는 생활에 익숙하다면 더욱 그러하다.
반려동물을 멀리 가두라는 의미는 전혀 아니다. 하지만, 당신은 반려동물이 특정 장소에 너무 오랜 시간 머무르지 못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반려동물이 들어가면 안되는 장소 또한 알려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고양이를 키우고 있다면, 고양이가 아기 방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고양이는 어디건 점프하는 성향이 있고, 이것은 새로 태어난 아기에게 좋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특히, 고양이가 아기 침대에서 걸어다니거나 자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의 경우, 사교성과 인내심을 가지도록 교육 시켜야 한다. 물론, 세부 사항은 개의 품종 및 당신이 반려견과 보내는 시간의 양에 달려있다.
아기를 보호하려는 성향이 매우 강한 개들이 있고, 심지어 아기를 지키기 위해 아기 침대 아래쪽에서 자는 반려견들도 있다.
새로운 놀이를 찾는다
새로운 아기가 집에 오는 것을 반려견이나 반려묘에게 준비 시키기 위해, 당신 없이도 그들이 즐길 수 있는 놀이를 찾아야 한다. 반려동물이 당신을 따라다니는 시간이 많은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새로운 아기는 당신의 관심을 많이, 그리고 하루 대부분의 시간 동안 필요로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당신의 반려동물은 자신이 대체되었다고 느끼기 쉽고, 그로 인해 우울해질 수 있다.
반려동물이 새로운 소리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동물의 청각은 매우 발달되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 인간보다 훨씬 민감하다. 이것은 반려동물이 아기의 울음 소리를 휠씬 더 견디기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반려동물을 불안하게 만들 수 있다.
반려동물이 과도하게 겁 먹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아기 울음 소리를 녹음해서, 미리 적응시킬 수도 있다. 또 다른 유용한 방법은 매우 작은 소리로 라디오를 항상 틀어두는 것이다. 이것은 고양이나 개가 자신의 환경에서 어느 정도의 소음을 듣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반려동물이 아기 방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부모는 아기 방에서 매우 긴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다. 따라서, 털이 있는 당신의 가족 구성원 또한 이 현실에 미리 준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반려동물이 당신이 그 방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또한, 반려동물이 다양한 아기용품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반려동물에게 아기 샴푸나 로션의 냄새를 맡게 하고, 아기 인형 소리를 들려주며, 아기 옷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반려견은 아기가 집 안의 일부라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아기가 집에 온 이후
이제 아기를 집에 데려오기 전에, 반려동물을 준비 시키는 방법들에 대해 조금 알게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아기가 집에 왔을 때,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 또한 중요하다.
우선, 반려동물을 배제하는 행동을 취해서는 안 된다. 반려동물을 반가워하고, 사랑과 애정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반려동물에게 당신이 자신을 얼마나 사랑했는지, 그리고 자신이 얼마나 좋은 반려동물이었는지를 기억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반려동물이 두려워하지 않도록, 조금씩 아기를 소개 시킨다. 조금씩, 당신의 반려묘와 반려견은 새로운 아기의 냄새와 존재에 익숙해질 것이다.
신생아와의 첫 1개월
먼저, 가장 좋은 것은 아기방에 반려동물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문을 설치하는 것이다. 당신이 좀 더 편안해지면, 당신이 허락하고 당신과 함께일 때만, 정해진 시간 동안 아기 방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아기가 어릴 때, 절대로 아기와 반려동물을 단 둘만 있게 해서는 안 된다. 당신의 고양이와 개가 아기를 해치려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기가 위험할 수 있는 급작스러운 동작을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반동물이 거칠게 다뤄지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면, 아기가 기어 다니기 시작할 때 반려동물을 미리 준비 시켜야 한다. 아기는 위험한 상황을 미리 예측하지 못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아기는 단순한 호기심에 당신의 반려견이나 반려묘를 잡아 당기거나, 꼬집거나, 밀쳐낼 가능성이 높다.
아기가 기어 다니기 시작하면, 아기는 이미 반려동물과 강한 유대감이 형성된 상태일 것이다. 하지만, 아기와 반려동물이 함께 있을 때는, 항상 당신도 함께 하고, 잘 지켜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