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건강과 위생을 위한 팁 5가지
아기는 아직 연약한 존재이므로 건강을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위생 관리가 필요하다. 아기를 올바르게 돌보기 위해 오늘 소개하는 아기의 건강과 위생을 위한 팁 5가지를 놓치지 않기 바란다. 건강에 대해서만큼은 항상 긴장하고, 정보를 잘 알아두고, 전문가의 조언을 충실하게 따라야 한다.
소아과 의사들은 아기의 건강과 위생에 관련되 종합적인 목록을 주기는 하지만, 우리가 막상 실천에 옮길 때는 연약한 신생아를 다루는 데 있어 두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오늘은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건강과 위생을 위한 팁을 알아보자.
아기의 건강과 위생을 위한 팁 5가지
첫 번째 조언은 사실 부모의 위생과 관련이 있다. 부모가 아기를 만지고, 먹이고, 옷을 갈아 입히기 전에 손을 먼저 씻는 것이 기본이고 필수이다. 아기는 생후 첫 일 년 동안 면역력이 아주 약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요한 예방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아기의 신체 각 부위에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자세히 살펴보자.
1. 아기의 피부
아기의 피부는 매우 민감하다. 항상 특별한 제품을 써야 한다. 독한 비누를 쓰지 않고, 아기 피부가 접히는 부분, 가슴, 팔, 다리, 엉덩이는 특별하게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머리를 씻으려면, 베이비 샴푸를 아주 소량 사용하고, 잘 살펴서 아이의 눈에 들어가지 않게 한다. 비누와 샴푸가 몸에 남아있지 않게 완전히 헹구어야 한다.
욕조에서 꺼낸 후 몸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수분 크림을 바르고, 향수는 쓰지 않도록 하자. 과민성이나 후각 불편을 일으킬 수가 있기 때문이다.
2. 기저귀 갈기
아기의 생식기와 엉덩이를 잘 닦아 주어야 한다. 이 부분은 기저귀 사용과 대변 활동 때문에 습하고 자극에 노출되어 있다. 젖은 수건보다는 따뜻한 물이 든 스폰지를 쓴다. 피부 자극이 없으면, 직접 물로 씻어도 된다.
여아의 경우는 신체 구조상 반드시 앞에서 뒤로 닦아야 한다.
3. 귀 청소
많은 부모들의 생각과는 달리, 귀 위생에 관련된 가장 중요한 아이디어는 면봉 사용을 피하는 것이다.
목욕을 한 후 항상 귀의 바깥 부분의 습기를 말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면봉을 넣는 것은 귀지를 더 깊숙이 빠뜨려 버릴지도 모른다. 그렇게 되면 귀가 막히고 감염이 일어난다.
4. 손톱 관리
아기의 손은 매우 연약하므로 손톱을 자르는 일은 어른을 불안하게 만든다.
그렇다면 아기의 손톱을 자르지 않고 적절한 도구로 다듬어 주면 된다. 손톱의 길이만 줄여주되, 일자 모양으로 하고 너무 많이 깎지 않도록 한다.
5. 배꼽 청소
배꼽에 붙어있는 탯줄의 끝부분은 생후 몇 주면 떨어진다. 탯줄이 떨어지고 나면, 알코올 소량을 적신 거즈나 면으로, 하루에 두 번 배꼽 부분을 깨끗이 해줄 것을 권장한다.
특히 기저귀 갈 때 특별히 조심해야 한다. 그리고 죽은 피부는 억지로 제거하려 하지 말고 자연적으로 떨어지게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