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의 피부를 관리하는 방법

신생아의 연약한 피부는 문제가 생기기 쉬운데 그 원인 또한 매우 다양하다. 이 글에서는 신생아의 피부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신생아의 피부를 관리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4 8월, 2019

신생아의 피부는 생후 며칠 동안 극도로 연약하고 민감하다. 엄마의 배 속에서 양수에 둘러싸여 9개월을 지내다 세상에 나온 신생아들은 완전히 다른 환경을 경험하게 된다. 이제 아기의 피부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 뿐 아니라 외부 요인에도 영향을 받게 된다.

예를 들어, 신생아는 비누와 세제와 같은 화학 성분에 노출된다. 기저귀 착용에 익숙해져야 하고 피부와 옷이 마찰을 일으키게 된다. 그래서 많은 초보 부모들이 신생아의 피부를 보호하고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궁금해 한다.

다행히 이 글에서 소개하는 간단한 방법만으로 아기 피부를 청결하고 건조해지지 않도록 제대로 보살펴 줄 수 있다. 이 방법들을 사용한다면 신생아에게 자주 발생하는 피부가 벗겨지거나 건조해지는 상황을 줄일 수 있다.

신생아의 피부를 관리하는 방법

신생아들은 극도로 연약한 피부를 가지고 있고, 아직 이들의 피부는 엄마의 배 속 바깥 세상에 적응하지 못한 상태이다. 따라서 이 과정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임신 기간 중 아기들은 어두운 수중 환경에서 생활하며 그곳에는 아무런 외부적 자극이 없다. 

자궁 속에는 태지라고 불리는 태아를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왁스 같은 물질이 있다. 하지만 세상으로 나온 아기는 이 보호막을 잃고 다양한 물질에 노출되고 익숙한 환경이 아닌 낯선 환경에 놓여진다.

신생아의 피부를 관리해주기 위해서는 꼭 기억해야 하는 4가지 사항들이 있다.

  • 첫째, 아기가 젖은 기저귀 또는 대변을 본 이후 더러워진 기저귀를 너무 오랫동안 착용하고 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 둘째, 피부과 전문의의 인증을 받은 아기 전용 비누만 사용한다.
  • 셋째, 신생아의 피부에 자극이 되지 않는 옷을 입힌다. 그리고 하루에 두 번 가량 피부에 보습제를 발라준다.

이제부터 더욱 자세한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신생아의 피부를 관리하는 방법

기저귀를 자주 갈아 준다

신생아의 기저귀를 자주 확인하고 최대한 빨리 갈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아기의 피부가 소변 및 대변과 접촉하는 하는 시간을 줄여준다. 그렇지 않을 경우 아기에게 염증이 생기고 그것은 매우 고통스러운 일이 될 수 있다.

최대한 흡수력이 좋은 기저귀를 사용하고 비누나 화학 성분이 가미되지 않은 물티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는 크림이나 연고를 사용한다.

목욕

생후 며칠 동안 최대한 비누 사용을 금지하는 것이 좋다. 물만 사용해 아기의 피부를 부드럽게 씻어주고 절대로 몸을 문질러서는 안 된다. 

피부 청결 제품을 사용한다면 pH 4 정도의 제품을 선택한다. 이것은 아기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다. 그리고 절대로 소량만 사용해야 한다.

동시에 아기를 일주일에 두 번 이상 목욕시켜서는 안 된다. 또한, 목욕 시간은 매우 짧게 한다. 

아기의 배꼽에 매우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탯줄이 떨어질 때까지 목욕을 시키지 않는 것이 좋다. 목욕을 하고 난 다음에는 부드러운 수건을 사용해 아기를 잘 닦아주되 절대로 수건으로 몸을 문지르면 안 된다.

신생아의 피부를 위한 옷

신생아들은 100% 면 재질의 옷만 입혀야 한다. 아무리 감촉이 부드러운 섬유 소재라도 아기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겉모양 또는 감촉만으로 옷을 선택해서는 안 된다. 옷을 고를 때는 신생아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지 여부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천이 부드럽다고 아기에게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알레르기 또는 피부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소재는 피하는 것이 좋다. 신생아의 피부는 아직 합성 섬유 및 염료와 접촉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

물론 아기 옷을 세탁할 때 사용하는 세제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생후 6개월 미만의 아기 전용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아기의 옷은 물론 아기 수건, 침구 등도 같은 세제를 사용한다. 섬유 유연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신생아의 피부를 관리하는 방법

“생후 며칠 동안 최대한 비누 사용을 피해야 한다. 물만 사용해서 아기의 피부를 부드럽게 씻겨주고 절대로 피부를 문질러서는 안 된다.”

신생아 피부 보습제

신생아의 피부는 매우 쉽게 건조해지고 갈라질 수 있다. 이것은 자연적인 현상이므로 이론적으로는 아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그래도 아기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아기 전용 로션을 발라주는 것이 좋다. 이것은 아기가 건조한 피부로 인해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루에 두 번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다. 보습제를 선택할 때는 피부 연화 크림 및 아기 전용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아기에게 적합한 보습제를 선택할 때는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을 기억한다. 그리고 만약 아기의 피부에 이상한 부분이 발견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데리고 가야 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