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젖꼭지의 정서적 기능
요즘 아기들의 고무젖꼭지 사용은 널리 퍼져 있으며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다. 실제로 많은 부모들이 고무젖꼭지가 아기에게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하지만 사실 모든 아기에게 고무젖꼭지가 필요한 건 아니며 완전히 거부하는 아기도 있다. 특정 입장을 정하기 전에 먼저 고무젖꼭지의 정서적 기능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부모는 아이에게 가장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근거하여 결정을 내린다. 모든 가정 또는 가족은 서로 다른 상황을 경험하게 되므로 가장 좋은 게 무엇인지에 대해 일반화하는 건 불가능하다.
따라서 자신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한 그 결정은 올바른 결정이라고 할 수 있다.
아기가 빠는 행위의 중요성
빨기 반사는 태어날 때부터 아기에게 존재한다. 이 패턴은 자궁에 있는 동안 발달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빨기는 아기의 영양 요구 그 이상과 관련이 있다.
무언가를 빠는 행동은 또한 어린아이들이 신경학적으로 발달하고 말하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고무젖꼭지는 아기를 차분하고 진정하게 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동시에 모유 수유는 단지 영양 공급에 불과한 게 아니다. 이는 엄마와 아기 사이의 애착이 형성되도록 도와준다. 엄마의 가슴은 아기에게 편안함을 제공하고 아기의 정서적 조절을 도우며 또 아기가 안전하다고 느끼도록 해준다. 따라서 이는 아기의 정서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가장 훌륭하고 자연스러운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같은 이유로, 고무젖꼭지는 또한 아기들이 반복적으로 젖을 빨게 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아기가 고무젖꼭지를 사용하면 진정되고 기분이 좋아진다.
하지만 물건은 결코 사람을 대신할 수 있다. 따라서 젖꼭지는 아기가 젖을 먹을 수 있도록 해주지만, 엄마와의 신체적 접촉과 애정은 제공해주지 않는다.
고무젖꼭지의 정서적 기능
많은 엄마가 모유 수유를 할 수 없거나 아니면 하지 않기로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리고 어떤 이유로든 어떤 엄마는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하기로 선택하지만, 항상 필수 사항은 아니다.
아마 엄마는 일 때문에 오랫동안 아기와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하거나 아니면 유방염 또는 갈라진 유두로 고통받고 있을 수도 있다. 또는 아마 아기의 과도한 수유 요구로 인한 단순한 피로의 문제일 수도 있다.
이 경우, 고무젖꼭지는 진정과 위안의 정서적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엄마의 가슴을 대체하는 완벽한 물건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아기가 화났거나 불안해할 때, 유모차에 있을 때, 멈추지 않고 울 때, 잠들기 전에 고무젖꼭지를 준다. 의심할 여지 없이 이 작은 고무젖꼭지는 어린 아기를 진정시키는 도구이며 아기가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고무젖꼭지가 항상 정답인 건 아니다.
젖꼭지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치아 기형으로 이어질 수 있다. 동시에 이는 아기가 자신을 표현하지 않도록 하므로 언어 발달을 방해한다.
또한, 젖꼭지 남용은 부모가 젖꼭지 사용을 중단하려고 할 때 어려움을 초래하는 의존성을 유발한다.
울음을 멈추지 않거나 화가 났거나 불안한 아기들은 플라스틱과 고무가 아닌 신체적 접촉과 애정이 필요하다. 사랑하는 사람들에 의해 돌봄을 받고, 안기고,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이 필요하다. 이처럼 안전한 유대 관계는 자녀의 정서적 애착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그것은 고무젖꼭지가 할 수 없는 일이다.
아기가 정서 조절을 위한 올바른 전략을 개발하기 원하는가? 아기가 자율적이고 심리적으로 건강하길 원하는가? 분명 그럴 것이다. 따라서 생애 첫해 동안 아기의 정서적 필요를 꼭 충족 시켜 주어야 한다. 하지만 고무젖꼭지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고무젖꼭지를 언제 사용해도 괜찮을까?
전반적으로 고무젖꼭지는 적절한 동맹이 될 수 있지만, 부모의 애정과 관심을 대체할 수는 없다.
하지만 모유 수유를 하지 않는 아기의 경우 젖병이 충족시켜줄 수 없는 빨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하다.
이 경우 고무젖꼭지의 사용이 이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신체적 접촉, 눈 맞춤, 애정, 사람의 따뜻함 등을 보완해줄 순 없다. 아기에게 젖꼭지만 주고 그냥 내버려 두면 안 된다는 뜻이다.
그리고 진정으로 필요로 할 때만 젖꼭지를 주는 게 좋다. 예를 들어, 운전하고 있을 때 아기를 달래주는 건 불가능하다.
아이들이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이 기능을 수행할 누군가가 필요하며, 충족해줄 어른이 있어야 한다. 요약건대, 아기에게 정말 필요한 건 엄마이며 고무젖꼭지는 선택 사항이라는 점을 꼭 기억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ánchez, L. M., González, E. D., Florensa, S. G. T., & Marti, J. G. (2000, January). Uso del chupete: beneficios y riesgos. In Anales de Pediatría (Vol. 53, No. 6, pp. 580-585). Elsevier Doyma.
- Facal, M., Pérez, A. J., & Lagarón, C. (2003). Chupetes¿ sí o no?¿ es conveniente que la madre ofrezca el chupete a su bebe? La respuesta es… A veces. Revista de ortodoncia clínica, 6(4), 206-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