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 산통을 겪는 아기를 진정시키는 방법
영아 산통을 겪는 아기는 몇 시간, 몇 주, 몇 달을 울지도 모른다. 가스가 차서 신생아에게 큰 고통을 주고, 위로할 길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영아 산통을 겪는 중에는 등을 굽히고 붉어지고 주먹을 쥐며 무릎을 배까지 가져간다. 어느 한 순간이 느끼는 고통이 너무 강렬하기 때문이다.
모든 아기가 가스로 고통을 받는 건 아니지만 작은 신생아에게는 흔한 문제이다. 부모도 속이 상한다. 속수무책이 되고, 아기의 울음을 달래줄 방법이 없어 보인다.
아기는 태어난 후 2주쯤부터 울기 시작할 수 있다. 미숙아는 3-4개월까지 걸릴지 모른다.
많은 부모들이 아기가 고통을 받는 걸 보는데, 아무 도 할 수 없을 때 절망을 느낀다. 아기가 우는 증상이 결국은 사라질 것이라고 믿지만 울음을 그칠 때까지 사랑과 위로로 아기를 감싸줄 필요가 있다.
“방법이 없으니까” 아기를 울게 방치하는 것은 대안이 아니다. 아기가 어려운 시간을 헤쳐나가는 순간에도 아기는 부모의 따스함과 다정함이 필요한다.
영아 산통을 겪는 아기를 진정시키는 방법
영아 산통의 정도는 아기마다 다르기 때문에 만병통치약 같은 비법은 없다. 하지만 영아 산통을 겪는 아기의 증상을 진정시키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이 있다.
비록, 고통이 완전히 가시지는 않겠지만, 부모가 옆에 있으면 안정되고 편안해진다. 아기를 사랑스럽게 만지는 행위는 울음을 줄여줄 것이다.
- 대부분의 우는 아기들은 그네, 요람, 혹은 부모의 무릎에서 얼마 동안 흔들어주면 진정되는 경향이 있다.
- 아기를 꼭 껴안거나 따뜻한 담요로 감싸주면 편안해질 수도 있다.
- 차에 태우면 배에 진동이 전달되어서 아기가 진정된다는 부모들도 있다.
- 영아 산통을 겪는 아기의 배를 부드럽게 마사지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대장 부분을 시계방향으로 마사지한다. 이러면 고통을 경감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가끔, 단조로운 소리나 음악이 영아 산통을 겪는 아기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아기에게 평화로운 노래나 자장가를 불러줄 수도 있다.
- 아기가 천천히 마시게 하고 먹은 후에는 트림을 하게 하는 일은 중요하다.
- 아기가 계속 울고, 유동식을 마신다면, 다른 브랜드를 시도해볼 수도 있다.
- 먹일 때 아기는 앉은 자세나 반쯤 드러누운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언제 병원에 가야 할까?
신생아가 배에 찬 가스로 고통받는 것은 흔하다. 그렇지만 아기가 계속 울고, 달랠 수도 없을 때, 불안하고,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모를지 모른다.
그렇다면 소아과 의사에게 전화를 걸거나 아기를 의사에게 데려가는 것은 좋은 생각일 수도 있다.
특히 다음의 증상을 보이면, 의학적 도움을 분명히 받아야 한다.
- 몸무게가 비정상적으로 늘거나 줄어든다.
- 만지거나 안는 것을 거부한다.
- 젖을 원치 않거나 젖병을 빨지 않는다.
- 단 몇 분 동안이라도 차분해지지 않는다.
- 울음이 여느 때와 다르고 진짜 고통이 있는 것 같다.
- 숨쉬기를 힘들어 한다.
- 설사나 혈변이 나온다.
- 잠을 보통보다 더 자거나, 더 깨어있다.
- 보통 때보다 덜 먹는다.
- 구토나 열이 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