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으로 인한 불편함 15가지
임신 기간에는 신체적 변화로 여러 가지 불편함을 겪는다. 임신으로 고생하는 임신부는 혼자만이 아니다. 이번 글에서는 임신으로 인한 불편함 15가지를 설명할 것이며 이는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흔한 증상들이기도 하다.
임신 기간 태아의 성장 발달을 보조하기 위해 여성의 신진대사가 빨라진다. 즉, 여성의 장기가 평소보다 일을 많이 한다는 뜻이다.
신진대사가 빨라지면 임신으로 인한 부작용이 흔히 나타난다. 이러한 변화는 임신 시기에 따라 달라지며 출산 후에는 모두 사라진다.
임신으로 인한 불편함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시기에 맞춰 사라질 수도 있다. 이 글에서 언급할 임신 증상 역시 호르몬이 원인이며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미리 알아두면 괜한 불안을 느낄 필요가 없을 것이다.
임신으로 인한 불편함 – 임신 초기
소화불량
가장 흔한 임신으로 인한 부작용이다. 프로게스테론 같은 호르몬이 원인이며 소화불량 현상을 최소화하려면 머리를 높이 올리고 자고 식사는 소량씩 자주자주한다.
피로
호르몬 변화와 체중 증가가 원인이다. 피로를 느끼지 않으려면 가능한 한 충분히 쉬고 낮잠을 잔다.
변비
변비는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며 임신 기간 내내 변비로 고생할 수도 있다. 임신 중 변비를 해결하려면 매일 최소한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고 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한다.
잦은 요의
임신부에게 첫 번째 나타나는 증상이 화장실에 자주 가기다. 임신 초기부터 마지막까지 임신부를 불편하게 만드는 증상이니 탈수 증세가 나타나지 않게 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메스꺼움과 구토
임신 중 메스꺼움을 없애려면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탄산음료를 한 입씩 마시면 잠깐은 메스꺼움이 가라앉을 수도 있다.
임신으로 인한 불편함 – 임신 중기
경련
근육 경련은 임신 중기에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이다. 경련이 일어나면 해당 부위를 마사지한다.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경련을 예방할 수 있다.
코 막힘
코막힘 역시 임신 중기에 잘 나타나는 증상이다. 감기와 혼동하기도 하는데 열이나 몸살과 통증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내원한다.
손발이 붓는 증상 또는 부종
부종은 임신 기간 자주 볼 수 있는 체내 액체가 과잉 존재하는 상태를 말한다. 부종을 빠지게 하는 최고의 처방은 휴식이다. 발을 높이 올려두고 있는 것도 효과가 좋다.
색소 침착
얼굴에 거뭇한 반점이 생기는 임신부도 있다. 이런 점을 기미 또는 갈색반이라고 하며 주로 코, 볼 또는 목에 나타난다. 얼굴에 생기는 색소성 질환을 피하려면 강력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한다.
정맥류
정맥류는 평범한 임신 부작용으로 혈관이 약해지면서 발생한다. 서 있는 시간을 줄여서 증상이 더 확대되지 않게 한다.
“어떤 언어로도 모성의 힘, 아름다움 그리고 영웅성을 표현할 수는 없다.”
– 에드윈 H. 채핀
임신으로 인한 불편함 – 임신 후기
치질
치질을 앓는 임신부는 대단히 많다. 치질에 걸리지 않으려면 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서 장 기능을 돕도록 한다.
요통
요통은 허리 가운데 느껴지는 통증이다. 임신부들이 가장 많이 불평하는 증상 중 하나로 아픈 부위에 온찜질을 하거나 통증을 해소할 수 있는 맞춤 스트레칭을 한다.
잇몸 질환
잇몸 질환 또는 치은염은 임신 기간에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다. 잇몸 질환을 피하려면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고 치아 관리를 부지런히 하도록 한다.
임신 후기 심계 항진
심계 항진 또는 부정맥(빠른 심장 박동)은 임신 후기에 자주 볼 수 있으며 혈류량의 증가로 나타난다. 대개 심각한 정도까지 진행되진 않지만 호흡이 자주 가빠지면 의사와 상담해서 원인을 찾는다.
늑골 통증
거의 출산일이 다가왔을 때 늑골 통증이 자주 나타나는데 커진 자궁과 태아의 움직임이 원인이다. 임신 후기에는 너무 오래 앉아 있지 않고 늑골을 쭉 펴줄 수 있는 자세들을 취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