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6개월까지 아기의 감각을 발달시키는 자극
아기가 감각을 발달시키는 첫 번째 시기는 생후 6개월까지이며, 이때 아기가 받는 자극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시기에는 아기는 자신의 몸이 반응하는 자극을 구분하기 시작한다 . 그리고 영양 섭취나 수면 등 기본적인 욕구를 채워주어야 한다.
이 글에서는 특히 아기에게 자극을 주고, 아기의 감각을 활발하게 하는 데 유용한 좋은 아이디어를 알아본다.
아기의 감각을 발달시키는 자극
생후 0-3개월
이 시기에는 아래에 언급된 아기의 두뇌의 부분들을 자극하는 것이 중요하다.
- 촉감: 아기의 촉감을 자극하기 위해서 엄마는 아기를 목욕시키면서 스펀지나 장갑 등 여러 가지 재질로 만들어진 물건을 사용할 수 있다. 아기는 다양한 촉감을 배우게 된다. 또한 목욕 후 아기에게 부드러운 마사지를 해주자. 아기의 몸 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먼저 마사지를 한 다음에 다른 부분을 해주자.
- 전정 기관: 이 기관은 움직임과 연관이 있다. 아기의 두뇌에서 이 부분을 담당하는 곳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아기를 위 아래 그리고 좌우로 부드럽게 흔들어주자. 아기에게 여러 가지 다른 무게를 가진 장난감들을 가지고 놀게 하고 다양한 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하자.
- 대뇌 피질의 운동 영역: 아기의 손발을 움직이게 도와주자. 아기의 몸을 위로 들어서 아기가 주위 환경을 볼 수 있게 하자. 아기의 발로 자전거 놀이를 하자.
- 시각: 밝은 색의 그림과 사물의 사진을 담은 책들을 아기에게 보여주자. 아기가 눈으로 따라 볼 수 있다.
생후 4-6개월
이 시기에는 아래에 언급된 부분들에 자극을 주자.
- 촉감: 아기를 부드럽게 안아주자. 그리고 살짝 더 세게 안아보자. 이런 방식을 통해 아기는 근육의 다양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
- 시각과 청각: 아기에게 책을 읽어주고 노래를 불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생후 6개월까지 아기의 감각을 활성화시키는 방법
감각 기관을 통해 인지되는 자극은 몸의 각각의 부분에서 받아들인다 . 아기의 감각 기관 발달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다양한 자극들을 ‘ 감각 자극 ’ 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아래에 묘사된 특정한 활동들과 관련되어 있다.
청각 자극
- 다양한 소리가 나는 장난감들을 사용한다.
- 아기가 내는 소리를 흉내낸다.
- 아기가 주위에 있을 때 큰 소리로 말을 한다.
- 목소리를 변조해본다.
- 아기에게 음악을 들려 준다.
- 아기에게 말을 한다.
시각 자극
- 아기 방에 밝은 색을 사용한다.
- 거울 앞에서 놀게 한다.
- 반짝 반짝 불이 나는 장난감을 가지게 놀게 한다.
- 아기가 보지 못하게 장남감을 숨긴 후 아기에게 장난감을 찾게 한다.
촉각 자극
- 아기가 찰흙, 점토, 밀가루 반죽, 진흙 등을 가지고 놀게 한다.
- 다양한 촉감을 가진 사물과 접촉하게 한다.
- 다양한 크기와 모양을 가진 사물을 가르키며 아기가 그 사물들을 가지고 놀도록 격려한다.
후각 자극
- 향수나 다른 냄새를 맡게 한다.
- 음식을 먹기 전에 음식을 아기의 코에 가까이 가져가서 아기가 다양한 과일과 음식의 냄새를 맡게 한다.
- 향이 나는 양초를 사용한다.
- 아기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냄새들을 구분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미각 자극
- 아기에게 밋밋한 맛, 신맛, 짠맛, 단맛, 쓴맛 등 다양한 맛을 접하게 한다.
지금까지 언급된 활동들을 하는 동안 아기에게 무엇을 하고 있는지 설명하자. 이런 설명은 아기가 주위 환경을 인지하고 주변 소리와 익숙해지는 도움이 된다.
아기에게 주는 자극은 아기의 성장과 건강한 발달을 도와주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다.
부모는 많은 인내와 열정이 필요하지만 그 보상은 값어치가 있다. 귀엽고 작은 아기와 놀면서 아기가 감각들을 발달할 수 있게 적극적으로 돕도록 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l-Qarut Carreño, K. (2022). Desarrollo normal y anormal de las funciones visuales en niños (Bachelor’s thesis, Universitat Politècnica de Catalunya). Disponible en: https://upcommons.upc.edu/handle/2117/365822
- Español, S. (2010). Performances en la infancia: cuando el habla parece música, danza y poesía. Epistemus. Revista de Estudios en Música, Cognición y Cultura, 1(1), 57-95. Disponible en: https://revistas.unlp.edu.ar/Epistemus/article/view/2702
- Ferronato, P. A., Domellöf, E., & Rönnqvist, L. (2014). Early influence of auditory stimuli on upper-limb movements in young human infants: an overview. Frontiers in psychology, 5, 1043. Disponible en: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166959/
- Mammen, M. A., Moore, G. A., Scaramella, L. V., Reiss, D., Shaw, D. S., Leve, L. D., & Neiderhiser, J. M. (2016). Infant patterns of reactivity to tactile stimulation during parent-child interaction. Infant behavior & development, 44, 121–132. Disponible en: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125942/
- Nava, E., Grassi, M., Brenna, V., Croci, E., & Turati, C. (2017). Multisensory Motion Perception in 3-4 Month-Old Infants. Frontiers in psychology, 8, 1994. Disponible en: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694769/
- Pedrosa, C., Caçola, P., & Carvalhal, M. I. (2015). Fatores preditores do perfil sensorial de lactentes dos 4 aos 18 meses de idade [Factors predicting sensory profile of 4 to 18 month old infants]. Revista paulista de pediatria : orgao oficial da Sociedade de Pediatria de Sao Paulo, 33(2), 160–166. Disponible en: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516369/
- Tello Urgilés, E. (2008). Programa de estimulación táctil para niños de cero a seis meses (Bachelor’s thesis, Univesidad del Azuay). Disponible en: https://dspace.uazuay.edu.ec/handle/datos/7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