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을 늦게 재우면 나타나는 결과
“어서 자, 안 자면 키 안 커!” 라는 말은 어린 시절 입이 닳도록 들었던 말 중 하나이다. 어른들이 아이들을 빨리 재우려고 으름장을 놓을 때 사용하곤 했다. 하지만 정신의학적 관점에서, 정말 아이들을 늦게 재울 때 나타나는 결과는 무엇일까?
이 글에서 잠의 과학으로부터 나오는 놀라운 결과에 대해 알려 드릴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늦게 자는 아이들은 다중 장애를 더 겪기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 틀림없이 이것은 논란의 소지가 많은 주제이지만, 연구 결과가 무엇을 말해 주는지 알아 보도록 하자.
아이들을 늦게 재우는 것 – 과학적 견지
주로 아이들을 늦게 재우는가? 아마 대다수 엄마는 아이들을 일찍 재우고, 수면 시간을 엄격하게 지키려고 하지만, 아이들이 늦게까지 자려고 하지 않는가? 그렇다면, 이른 아침마다 늘 하는 불평과 앓는 소리를 할 공산이 큽니다.
이 문제 관련된 새롭고 논란이 많은 연구는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엄청난 차이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여기 저명한 소아 정신과 의사인, 호세 페레라 벨리사리오 박사의 결론이 있다.
이 유명한 의학 박사가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의 습관과 생활 방식의 변화는 직접 아이들의 미래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사실, 아이들에게 주의력 부족, 불안감 증대, 및 다양한 다른 장애와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요즘은 아이들을 저녁 10시까지 잠들게 하는 것이 언제나 일반적인 것은 아니다. 벨리사리오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가족들이 결국 이렇게 늦게 잠드는 것의 결과 때문에 의사를 만나러 가게 된다는 것이다.
수면 습관을 바꾸는 것이 가능한가?
우리가 바꿀 수 있는 몇몇 수면 양상이 있지만, 그것이 다름 아닌 바로 전체 가족의 습관을 완전히 바꿀 수 있는 것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아이들은 다른 가족들이 아직 깨어 있을 때 잠자리에 들려고 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불을 끄고 잘 준비를 하라고 권한다.
박사가 덧붙인 또 다른 조언은 집에서, 아니 적어도 침실에서, 백색광의 사용을 피하고 황색등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 따뜻한 불빛은 우리를 더 편안하게 하고,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돕는다.
벨리사리오 박사에 의하면, 휴대폰이나 아이패드와 같은 전자 기기를 켜고 있는 것 또한 좋지 않다고 한다. 이러한 것들은 잠자리 규칙에 있어 진정한 방해 요소가 되고, 한밤중에 우리를 일어나게 한다.
아이들을 늦게 재우는 것이 왜 잘못인가?
여러 가지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아이들은 한가지 단순하고, 기본적인 이유로 반드시 일찍 자야 한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에게 성장 호르몬은 밤 12시 30분경에 분비되는데, 그 중에서도 4번째 수면 단계에서만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이가 밤 10시나 11시 또는 그 이후에 잠자리에 들면, 이 호르몬은 매우 적은 시간 동안만 활동하게 되며, 아이의 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잠자리에 일찍 든 아이들과 대개 늦게 잠자리에 드는 아이들의 뇌주사 사진을 비교해 보았다. 그리고 이 아이들에게 수학 시험을 보게 했다. 첫 번째 그룹은 좋은 성적을 보였지만, 두 번째 그룹은 시험 일부분만 잘 치렀다.
학계는 잠이 부족하거나 잘 자지 못하는 아이들이 휴식을 잘 취한 아이들보다 배운 것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고 추측한다. 더욱이, 그들은 충분한 잠을 잔 아이들이 성인이 되어 알츠하이머와 같은 병에 걸릴 가능성이 작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소아정신과 전문가는, 누구나 잠과 운동을 통해 그 위험을 줄이고 질병의 발병을 늦출 수 있다고 강조한다. 운동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라고 말하고, 부모들이 반드시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틀림없이, 이 연구는 파문을 일으킬 것이다. 이 주제는 논쟁거리이고, 종래와 같이 의견은 엇갈린다. 이처럼 논란이 일고 있는 주장에 대해 동의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