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몇 초 만에 잠들게 하는 4-7-8 기법
오늘은 아이를 몇 초 만에 잠들게 하는 4-7-8 기법을 소개한다. 4-7-8 기법은 아이의 횡격막을 통제함으로써, 아이를 편안하게 하고 호흡을 개선시키는 간단한 방법이다. 이 기법의 목표는 산소를 더 많이 들이 마시고, 근육을 이완시키고, 아이의 마음을 진정시키는 것이다.
4-7-8 기법은 아리조나 대학의 의대 과장이자 교수인 Andrew Weil이 고안한 것이다. 호흡을 통제하고 혈중 산소 농도를 정상으로 올려주는 것을 돕는다. 이 기법은 심장 박동수를 낮춰주어 아이가 편안함을 느끼고 잠에 빠지도록 한다. 이 호흡 운동은 또한 신경계에 자연적인 진정제 역할을 한다.
전통 의학과는 달리, 4-7-8 기법은 즉각 효과가 나타난다. 그런데, 반복 연습을 하면 효과가 더 좋아진다. 아이가 이 연습을 매일 하게 되면, 단 몇 초만에 잠들게 해 주는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
4-7-8 기법
이 기법은 매우 간단하다. 시간도 많이 안 걸리고 어디에서든 할 수 있고, 어떤 자세에서도 가능하다. 하지만, 바로 앉은 자세가 가장 이상적이다.
- 우선, 아이가 혀끝을 입천장 끝, 바로 윗니 뿌리 부분에 대야 한다. 혀는 운동 내내 이 위치에 두어야 한다.
- 다음으로, 혀 주위로 입을 통해서 호흡을 해야 한다. 이게 불편하면, 입술을 조금 오므릴 수도 있다.
- 세번째 단계는 입으로 공기를 완전히 내쉬고 코를 통해서 조용히 들이 마시는데, 마음속으로 4 까지 센다.
- 이 순간에, 숨을 멈추고 7까지 센다. 그리고 나서 입으로 숨을 내쉬는데, 약간 콧소리를 내면서 8까지 센다.
- 전체 호흡 연습을 하려면, 다시 숨을 들이 마시고 이 과정을 모두 4번을 반복하면 된다.
구체적인 방법
이 호흡 방법으로 아이는 항상 코로 조용히 숨을 들이쉬고 입으로 소리가 날 정도로 내쉬어야 한다. 혀끝은 항상 같은 위치에 두어야 하고 숨을 내쉬는 것은 들이마시는 것보다 항상 두 배의 시간이 들게 해야 한다.
아이가 이 연습을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중요하지 않지만, 중요한 것은 4-7-8의 비율이다.
아이가 숨을 참는 걸 잘 못하면 시간을 짧게 하고 연습을 할 수도 있다. 그럴 경우, 들이 마시는 시간과 내쉬는 시간의 비율을 지켜야 한다. 아이가 어느정도 연습을 하면, 시간을 늦춰서 호흡을 더 깊게 연습할 수 있다.
아이를 잠들게 하는 또 다른 정보
아이가 수면 부족으로 고통을 받게 하지는 말자. 부모는 지속적이고 예측 가능한 취침 일상을 정함으로써, 아이가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러한 일상에는 잠자리 이야기를 들려주는 시간 이나 온수 목욕 등이 있다.
자기 전에는 어두운 커튼을 마련하고 집 안을 최대한 조용하게 유지한다. 그렇게 되면 아이는 쉽게 진정이 되고 평화롭게 잘 수가 있게 된다.
“그렇게 사랑스런 아이는 일찍이 없었다. 하지만 그의 엄마는 아이가 잠이 들어서 기뻤다.”
– 랄프 왈도 에머슨
숙면의 이점
숙면은 아이에게 많은 이점을 준다.
- 숙면은 성장을 촉진한다. 아이가 잘 때는 몸이 성장 호르몬을 생산한다.
- 숙면은 주의 지속 시간을 늘려준다. 잠을 충분히 자면 아이의 주의 지속 시간이 길어진다.
- 숙면은 행동상 문제를 줄여준다. 아이나 어른이나 숙면을 못하면 행동상 문제로 고통을 받을 수 있다. 이런 문제는 여러 가지로 나타난다.
- 숙면은 학교 생활을 개선한다. 잠을 충분히 잔 아이는 학교에서 더 잘 한다. 일반적으로, 그런 아이는 더 활동적이고, 기민하고, 더 나은 태도를 견지한다. 잠에 문제가 생기면 아이의 인지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 숙면은 비만의 위험을 줄여준다. 잠을 충분히 자는 아이는 유아 비만 위험이 낮다. 이유는 배고픔을 통제하는 호르몬이 잠의 질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아이가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아이의 식욕이 나타나고 언제 충분히 먹었는지 알지 못하게 될 것이다.
아이를 제때 자게 하는 것은 생활의 다양한 면에 있어서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4-7-8 기법은 부모에게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