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의 놀라운 과정과 단계
새로운 생명의 기쁨을 즐기는 데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그 모든 과정에 감사함을 느끼는 것이다. 우리는 현재를 충분히 즐겨야 한다. 이것은 또한 출산의 모든 과정이 가지는 위대함을 실감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열쇠이다.
출산이 임박했음을 알려주는 여러 가지 신호가 있다. 그 중 하나는 자궁 경부가 3-4cm 가량으로 확장되는 것이고, 또 다른 것으로는 자궁 경부가 50%이상 짧아지는 것이다.
산모의 출산이 임박했다는 또 다른 신호는 수축이 10분 마다 지속되고 그 강도가 중간 정도 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 전에도 산모는 출산 초기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이 단계의 특징은 수축이 일어난다는 것인데, 이 수축은 주기적이지 않고 전혀 고통이 없거나 고통이 있다해도 그다지 아프지 않다.
이 증상은 휴식을 취하면 완화된다. 그 지속 시간은 몇 시간에서 며칠까지 매우 다양하다.
만약 당신이 아래의 출산 증상을 경험하고 있다면, 병원에 갈 시간이 되었다는 의미이다.
- 주기적인 자궁 수축이 적어도 5분에 한번씩, 최소 1시간 이상 계속되고 강하다. 이러한 자궁 수축은 휴식을 취해도 사그라들지 않는다.
- 임신 중 양수가 터진 경우, 임산부는 자신이 무의식 중에 소변을 봤다고 느끼게 된다. 이런 경우, 자궁 수축이 없더라도 병원에 가야 한다.
두 번째의 경우, 배출된 액체의 양과 특성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물처럼 투명한 것이 보통이다.
액체의 색깔이 약간 녹색을 띄고 있다면, 이것은 태아의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다. 이런 경우, 즉시 병원으로 가도록 한다.
- 혈흔
산모의 질 분비물에 소량의 혈액이 섞여 나오는 것은 정상적인 증상일 수 있다. 이 혈액은 매우 조금, 평소 생리의 양보다 적고 “혈흔”이라고 불리운다.
만약 생리 때만큼 피가 나오거나 심지어 그보다 양이 많다면, 즉시 병원으로 가야 한다.
자신의 아기의 얼굴을 보고, 느끼며, 두 손에 안아 우유를 먹일 수 있게 되기까지 산모는 매우 많은 과정을 겪어야 한다.
대망의 그날이 오기 전에 당신은 준비를 해야 한다. 요즘 대부분의 산부인과는 출산 과정에 부모의 요청 사항을 반영하고 있다.
몇몇 병원들은 산모에게 맞는 출산 계획을 짜주기도 한다. 이것은 사전에 준비할 수 있는 서류이고 여기에는 산모가 받고자 하는 의료 서비스의 종류에 대한 정보를 담기게 된다.
스페인 소아과 협회는 만약 산모가 출산 계획을 작성할 기회가 없었다고 해도 해당 산모의 출산을 책임지는 전문 의료진들이 산모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의료진들은 일반적인 병원 절차가 무엇인지, 어떠한 의료진과 의료 서비스가 제공되는지에 대해 알려줄 것이다.
경이로운 출산의 단계
지금부터 자연분만의 단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이 설명은 스페인 소아과 협회가 준비하고 배포한 다큐멘터리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 스페인 소아과 협회에서 나온 부모를 위한 실질적인 지침서에 담긴 조언과 설명이다.
확장 시기
초반 수축은 대부분 출산이 곧 임박했다는 최초의 신호이지만, 사실 출산의 첫 단계는 확장이다.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의 경우, 이 시기는 10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다. 하지만 첫 출산의 경우, 이 단계는 15시간 가량까지도 지속될 수 있다.
이것은 주로 출산 과정 중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계이고 출산을 받아들이고 원활하게 하기 위해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몇 가지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이 단계가 시작되면, 진행 과정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출산은 중단되지 않는다.
산모는 주기적이고 강한 수축을 느끼게 되는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고통을 동반하고 휴식을 취해도 사그라들지 않는다. 이때 10분 간격으로 2~4회 또는 심지어 5회까지도 수축이 일어날 수 있다.
확장 시기에는 수축의 빈도에 따라 행해야 하는 몇 가지 단계들이 있다.
출산 시기
10 cm까지 완전히 확장이 진행되면, 다음 단계는 아기를 낳는 것이다. 이것은 출산의 마지막 단계이고 아기가 태어남으로써 전 과정이 종료된다.
출산의 특징
- 소요 시간: 출산은 첫 출산인 산모의 경우 2시간 가량 소요될 수 있고, 이미 출산 경험이 있는 산모의 경우는 1시간 가량 소요된다.
하지만 산모가 경막외 마취제를 선택하는 경우, 이 과정은 좀 더 길어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 수축은 주기적이고 갈수록 강해지지만, 그 빈도는 잦아들 수 있다.
- 밀어내야 할 필요성을 느낄 수 있다.
질과 직장 부분에 압박감이 느껴지고, 산모는 밀어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이것은 자궁 확장이 완전히 이루어지고 아기의 머리가 산도로 내려오기 시작했다는 신호일 수 있다.
경막외 진통제를 사용하는 경우, 산모는 이런 느낌을 받지 못하거나 이러한 감각이 매우 적을 수 있다. 산모는 수축을 느낄 때마다 동시에 밀어내는 것이 좋다.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밀어내기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전문가가 언제 그리고 얼마나 강하게 밀어내야 하는지를 말해준다.
몇 분 후, 산모는 아기를 품에 안게 된다. 이제 또 다른 단계가 시작되는 것이다: 자신의 아기를 키우고 보살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