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의 자세는 분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연 분만 또는 제왕절개 방법의 선택은 꽤 상당 부분이 자궁 속 태아의 자세에 달려 있다.
태아의 자세는 분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마지막 업데이트: 20 3월, 2019

자연 분만 또는 제왕절개 방법의 선택은 꽤 상당 부분이 자궁 속 태아의 자세에 달려 있다. 자궁 안에 있는 태아의 자세는 분만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계속 읽어보자.

태아의 자세는 분만 방법을 선택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 아기를 자연 분만으로 낳을 것인지, 아니면 마지막 방법으로 제왕절개를 시행해야 하는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이다.

아기 중 85%는 자궁에서 머리가 아래쪽을 향한 자세를 하고 있다. 머리가 아래로 향한 두정위 자세는 가장 일반적이고, 자연 분만에 용이한 자세이다.

하지만, 모든 경우가 다 다르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아기들의 머리가 아래로 향하는 일반적 자세를 전혀 취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다양한 자세에 대한 정보를 자세하게 공유하고자 한다. 태아의 자세에 관한 정보를 알고 있다면, 자신의 출산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인지 잘 알 수 있다.

태아의 자세는 분만 방법을 제시한다

자연 분만을 통해 아기를 낳으려면, 골반 안에서 아기가 올바른 자세를 잡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머리를 아래로 한 자세는 자연 분만은 물론, 제왕절개를 하는 경우에도 도움이 된다. 임신 7개월 차가 되면, 태아는 머리를 아래로 한 자세를 취하기 시작한다. 머리를 아래로 한 자세에서, 태아의 머리가 엄마의 골반 쪽으로 계속해서 더 가까워지게 된다.

이 현상은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다. 통계에 의하면,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의 경우, 임신 8개월 차가 되어야 아기가 자세를 바꿀 수 있다고 한다. 때때로, 출산을 몇 주 앞둔 시점에 아기가 이 자세를 취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출산을 어렵게 만드는 또 다른 자세를 취하는 경우도 있다. 다음과 같은 다양한 자세들이 있다.

태아의 자세는 분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전방 머리가 아래로 있는 상태

이 자세는 태아가 목 뒤 부분을 골반 앞에 붙이고 있는 것이다. 이 자세는 출산을 촉진하고, 좀 더 쉽게 분만이 가능하도록 한다.

후방 머리가 아래로 있는 상태

이것 역시 가능한 자세이다. 하지만, 아기가 목 뒤 부분을 엄마의 척추 쪽으로 향한 상태로 나오는 경우, 엄마는 분만 시 등 통증과 피로감을 느끼게 될 수 있다.

태아가 머리를 아래로 하고 있을 때, 엄마가 자연 분만을 하게 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아기가 스스로 올바른 자세, 전방 머리를 아래로 한 자세를 취하지 못하는 경우, 분만 겸자를 사용해 아이의 위치를 강제로 바꾸는 경우도 있다.

제왕절개가 필요한 자세

자연 분만이 어려워서 제왕절개를 선택해야 하는 자세들이 있다. 그 예로는 다음과 같은 자세들이 있다:

얼굴을 들고 있는 자세

이것은 엄마의 자궁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일어나는 상황이다. 아이가 얼굴이나 이마를 보이는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아기의 머리 지름이 커지게 되어 출산 시 확장을 어렵게 한다.

가로 놓인 자세

대략 0.2%의 태아가 이 자세를 취한다.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아기가 산도 위에 수평으로 누워있는 것이다.  당연히, 이 자세에 있는 태아는 자연 분만이 불가능하다.

“임신 7개월 차가 되면, 태아는 머리를 아래로 두는 자세에 적응하기 시작한다. 머리를 아래로 향한 자세에서, 태아의 머리는 엄마의 골반 쪽으로 점점 가까워진다.”

발 자세

이 자세는 역아 자세로도 알려져 있다. 탯줄이 짧을 때, 태아가 이 자세를 취할 수 있다.  기형이나 태반이 자궁 경관 위에 있는 경우에도 이런 자세가 될 수 있다.

이 자세의 태아는 엉덩이로 앉아있는 것처럼 보인다. 출산 시점이 되면, 다리가 먼저 나오게 될 수 있다.

많은 경우는 아니지만, 아기가 역아 자세에 있는 경우에도 자연 분만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엄마의 골반이 조금 더 큰 편인 2번째 또는 3번째 출산의 경우에 가능하다.

태아의 자세는 분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태아의 자세를 바꾸는 방법은?

그렇다, 자연 분만을 촉진하기 위해 아기의 자세를 바꿀 수 있다. 과거에 조산사들은 뱃속 아기의 자세를 바꾸기 위해 부드럽게 마사지를 하기도 했다.

담당 산부인과 의사는 출산 중 이와 유사한 행위를 실행할 수도 있다. 가로 놓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태아는 쉽게 머리가 아래로 향하는 자세로 바뀔 수 있다.

추가적으로 수영, 하루에 최소 20-30분 가량의 요가, 커다란 짐볼 위에 앉아서 앞으로 몸을 숙이는 것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유도 분만을 하게 되는 의학적 이유 5가지
당신은 엄마입니다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유도 분만을 하게 되는 의학적 이유 5가지

유도 분만은 인위적으로 아기의 출산을 시작하게 하는 개입으로 구성된 세심한 주의를 필요로 하는 과정이다. 즉, 분만이 유도될 때, 그 방법은 그 과정이 자연적으로 발생하기를 기다리지 않고 그것을 시작하는 것이다. 하지만 유도 분만을 하게 되는 의학적 이유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