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스스로 노는 법을 배우면 왜 좋을까?
부모는 아이가 집에서 스스로 노는 법을 배우도록 격려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아이는 새로운 기술을 발견하고 기존의 기술을 강화할 수 있다. 스스로 노는 법을 배우는 것은 아이의 인지 발달에 있어 근본적인 도구이며, 자립과 자율성을 향상하는 요소이다.
또 아이들이 스스로 놀도록 하면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며, 상상력을 발휘하여 새로운 세계를 탐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은 대부분 혼자 놀고 싶어 하지 않는다. 아이는 무서워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럴 때마다 부모님을 찾는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아이가 다른 사람들에게 너무 의존하지 않는 것이 좋다.
물론 항상 스스로 노는 것도 좋지 않다. 이는 다른 아이들과의 상호 작용을 제한하고 사회 적응력과 통합력을 저해한다. 이렇듯 항상 적절한 균형이 필요하다.
아이들이 스스로 노는 법을 배우면 개인적 차원에서도 이익을 얻는다. 반면, 다른 아이들과 그룹으로 놀면 다른 사람들과 관계 맺는 법을 배우고 사회 및 언어적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아이가 스스로 노는 법을 배우면 좋은 이유
스스로 노는 법을 내우면 아이들은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독립성
아이들은 자신의 세계를 통제하는 법을 배운다. 그들은 자율적으로 행동하며 주변 사물 및 사람들과 관련한 새로운 방식을 완전히 이해하게 된다. 처음에는 아이들이 도움을 청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결국 그들은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의사 결정
아이들은 스스로 무언가를 시도하지만 때로는 그 일을 해결하지 못한다. 결과적으로 실수를 하게되고 가능한 해결책을 찾으려고 한다. 아이들이 그 해결책을 스스로 찾으면, 그들은 더 확신하게 되고 자신감이 높아진다.
창의성과 환상의 활용
스스로 노는 아이들은 자신의 내면 세계를 탐험하면서 자신을 신비로운 장소로 데려다 줄 인물, 환경 및 상황을 만들어 낸다. 그 결과, 아이의 상상력은 더 빨리 자라나고 원하는 방식으로 꿈과 생각을 표현하게 된다.
함께 그리고 혼자 하는 게임
혼자 놀 때 아이들은 어른들 앞에서 할 수 없는 일을 하고 또 말을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놀면서 아이는 무엇이 잘 되고 무엇이 안 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아이에게 자유와 공간을 제공해 주는 게 가장 좋지만, 아이가 하는 활동을 완전히 무시해서도 안 된다. 이러한 게임을 아이의 태도를 바로잡고 특정 가치를 가르치는 이상적인 기회로 활용해 보자.
함께 그리고 혼자서 게임을 하면 서로를 보완해줄 수 있다. 그러므로 두 가지 게임 모두 아이의 올바른 인지 및 정서 발달에 똑같이 필요하다.
아이가 스스로 노는 법을 배우도록 할 수 있을까?
먼저 점진적으로 시작해야 함을 기억하자. 부모님이 아이들과 함께 한동안 놀아준 다음 아이들이 계속해서 스스로 놀 수 있도록 해주자.
블록이나 퍼즐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게임은 시작하기에 이상적이다. 아이와 함께 게임을 시작하면 아이는 곧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스스로 게임을 하는 법을 배울 것이다.
부모님이 잠시 자리를 비우고 전화나 이메일에 응답해야 할 수도 있는데, 이는 아이들이 몇 분 동안 혼자서 놀 좋은 기회다. 부모님이 돌아올 때까지 계속 놀고 있으라고 말하면서 점차 독립심을 기르도록 도와주자.
“아이에게 자유와 공간을 제공해 주는 게 가장 좋지만, 아이가 하는 활동을 완전히 무시해서도 안 된다.”
5분 이상 아이와 떨어져 있으면 안 된다. 아이가 혼자 버려졌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인데, 물론 이는 의도하는 바가 아니며 스스로 노는 법을 배우게 하려는 목적도 아니다. 2세 또는 3세부터 아이는 스스로 노는 것을 즐기게 된다. 그리고 자신이 만든 마법의 세계를 탐험하면서 아주 즐거워 한다.
그리고 점차 나이가 더 들면 아이들은 콘솔, 컴퓨터 또는 태블릿으로 전자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 이러한 게임은 중독될 위험이 있으므로 일정 시간 동안만 하도록 해야 한다.
아이와 부모님은 모두 스스로 놀거나 다른 사람들과 함께 노는 것에 있어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아이들이 스스로 노는 법을 배우도록 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즐겁게 노는 것을 막아서는 안 된다.
아이가 스스로 노는 법을 배우기 위한 권장 사항
-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장소를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아이들은 자기 나이에 맞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아야 한다. 그래야 인지 능력이 향상된다.
- 스스로 놀고 있더라도 부모님은 아이들을 잊으면 안 된다. 언제 아이들이 부모님의 도움을 원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 아이들이 혼자서 게임과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게임을 번갈아 가며 할 수 있도록 하자. 그렇게 하면 특정 활동에 지나치게 치우치지 않게 된다.
- 아이들은 모방을 통해 배운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이 아이들과 많이 놀아주는 것이 중요하며, 심지어 아이가 직접 개발한 게임도 함께해 주어야 한다.
다른 어떤 과정과 마찬가지로, 아이들이 스스로 놀도록 가르치려면 많은 인내와 훈련이 필요하다. 인생의 모든 단계에서 아이들과 늘 함께 시간을 보내면 좋겠지만, 다른 능력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공간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깨달아야 한다.
다시 말하지만 스스로 노는 것은 아이들이 자율성, 자신감, 그리고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oplan, R. J., Ooi, L. L., Rose‐Krasnor, L., & Nocita, G. (2014). ‘I want to play alone’: Assessment and correlates of self‐reported preference for solitary play in young children.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23(3), 229-238.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abs/10.1002/icd.1854
- Moore, N. V., Evertson, C. M., & Brophy, J. E. (1974). Solitary play: Some functional reconsidera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10(6), 830. https://psycnet.apa.org/record/1975-04982-001
- Strom, R. D. (1976). The merits of solitary play. Childhood Education, 52(3), 149-152. https://www.tandfonline.com/doi/pdf/10.1080/00094056.1976.10728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