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가 독서를 시작하는 방법
아주 어릴 때부터, 즉 만 1세 정도부터 어린이는 책과 독서의 세계로 여행을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어린이가 독서를 시작하려면 주변 사람들의 많은 헌신과 노력이 필요하다.
어릴 때부터 책과 좋은 관계를 맺으면 어린이가 독서를 즐기는 데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분명 평생 그 기쁨을 간직할 것이다.
독서를 시작하는 것은 어린이와 주변 사람들의 많은 요소를 포함하는 점진적인 과정이다. 하지만 여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과 방법이 있다. 먼저 어린이의 주의를 끄는 것이 독서를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어린이가 독서를 시작하는 방법
나이와 취향에 맞는 간단한 책을 보여준다
기본적이고 당연해 보일 수 있지만 항상 이 방법을 생각하고 있지는 않다. 사실 어린이의 나이에 적합한 책을 선택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아이가 관심을 가지는 내용에 관한 책을 선택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예를 들어 만 2~3세 정도의 어린이를 위한 책을 고르는 경우 어린이가 스스로 다룰 수 있는 책을 찾아야 한다. 즉, 그림이 많고 짧고 간단한 글이 있어야 한다.
만약 아기 책을 찾고 있다면 가장 좋은 옵션은 운율과 소리가 있는 책이다. 또한, 아기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다양한 종류의 책이 시중에 나와 있다.
독서를 보완할 수 있는 활동을 포함한다
공예품 만들기는 어린이가 가장 좋아하는 활동 중 하나이다. 따라서 아이를 자극하기 위해 독서를 한 후에 함께 무언가를 만들어 보자.
좋아하는 캐릭터를 그리거나 인형을 만드는 건 좋은 선택이다. 그렇게 하면 어린이가 이야기에 더 집중하고 또 세부 사항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독서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다른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어린이 앞에서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야 한다. 그러면 어린이는 어른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걸 보게 되며, 자신도 그렇게 하고 싶어 하게 된다.
따라서 독서 시간을 실제로 흥미롭고 재밌게 만드는 게 중요하다. 또한, 우리가 좋아하는 척하는 활동을 좋아하도록 어린이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
강요에 대해 좀 더 말하자면, 어린이가 독서하고 싶어 하는 날이 있고 그렇지 않은 날이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는 게 중요하다. 독서를 강요하면 결국 책 읽기를 싫어하게 될 것이므로 이 사실을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책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어린이에게 독서를 소개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함께 읽고 있는 책에 관해 이야기 하면서 이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대화는 부모가 달리 설명하기 어려운 문제를 논의하는 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림 또한 아동 도서의 중요한 부분이다. 그래서 글 없이 그림 자체만으로도 이야기를 만들 수 있다. 동화책의 각 그림은 어린이의 감정과 생각을 불러일으키며, 우리는 이에 관해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또한, 우리는 어린이가 자신을 표현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이는 개인적으로나 학업적으로나 아이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독서를 특별한 무언가로 바꾼다
어린이가 독서를 즐기도록 하는 주된 목적은 나중에 아이가 읽고 싶은 욕구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취미로 계속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작은 행동을 통해 우리는 이를 달성할 수 있다.
실제로 도서관에 가서 도서관 카드를 발급받고, 아이가 읽은 책들이 모두 있는 미니 도서관을 만들고, 잘 맞는 책들을 제공해 주는 것은 집에서 특별하고 즐겁게 지낼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