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에 대해 가르쳐 주는 영화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자연을 소중히 생각하고 돌보는 법을 배우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오늘은 아이들에게 생태계에 대해 가르쳐 주는 몇 가지 영화를 준비해 보았다.
생태계에 대해 가르쳐 주는 영화

마지막 업데이트: 10 2월, 2020

영화는 자연과 환경에 대한 존중을 포함하여 많은 중요한 삶의 교훈과 가치를 아이들에게 가르쳐줄 수 있다. 즉, 아주 재밌고 즐거운 도구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리고 특별히 오늘은 아이들에게 생태계에 대해 가르쳐 주는 영화를 공유해 보려고 한다.

우리는 주변의 자연을 매우 즐길 뿐 아니라, 이 자연 없이 우리는 살 수 없다. 따라서 반드시 자연을 돌봐야 한다.

아이들에게 이 중요한 교훈을 가르쳐주기 위해 할 수 있는 많은 작은 방법들이 있다. 오늘날 우리는 기후 변화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언론으로부터 지속해서 듣고 있다. 게다가 이미 그것이 식물, 물, 동물 및 호흡하는 공기에 미치는 치명적인 영향을 목격하고 있다.

어릴 때부터 아이들에게 환경을 돌보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쳐야 한다. 그렇게 하면 자연이 우리에게 얼마나 소중한지를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생태계에 대해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좋은 도구는 어린이 서적과 영화이다. 이미 아이들과 함께 읽을 수 있는 이러한 책 목록을 우리가 제안한 적이 있었다.

그리고 오늘은 아이들에게 생태계에 대해 가르치는 어린이 영화 몇 편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아이들에게 생태계에 대해 가르쳐 주는 영화

<월-E(Wall-E)>

픽사와 월트 디즈니 픽처스는 2008년 이 영화를 발표했다. <월-E>는 어떻게 사람들이 망명하도록 강요되어 우주선에서 피난처를 찾게 되었는지에 관한 영화이다. 과연 왜 그랬을까? 지구 환경에 존재하는 독성 물질과 더는 공존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아이들에게 생태계에 대해 가르치는 영화
© Pixar, Walt Disney Pictures

이 영화는 2009년 최고의 애니메이션 영화상을 안겨준 오스카를 포함하여 많은 상을 받았다. <월-E>는 아주 어린 아이들에게 재활용의 중요성과 사회에서 소비를 줄이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물론 이 메시지는 어린아이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완벽하게 조정되었다.

<밤비(Bambi)>

아이들에게 생태계에 대해 가르치는 두 번째 영화는 바로 디즈니에서 제작되었다.  영화 <밤비>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이 회사가 제작한 가장 고전적이고 유명한 애니메이션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디즈니는 수십 년 전인 1942년에 이 영화를 발표했다. 그러나 그 세월에도 불구하고, 이 중요한 캐릭터의 죽음은 여전히 아이들에게 동물과 서식지를 존중하고 돌보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가르쳐준다.

<니모를 찾아서(Finding Nemo)>

2003년 디즈니 어린이 영화의 주인공은 다시 한 번 동물이 차지했다. <니모를 찾아서>에서 그 줄거리는 해양 생물들에 중점을 둔다. 이 애니메이션 영화에 등장하는 니모, 도라 및 기타 모든 캐릭터는 우리와 아이들을 계속해서 웃게 만든다.

그리고 이 줄거리는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중요하고 매우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런 점에서 그 교훈은 <밤비>와 유사하다. 바로 동물과 그들이 사는 곳을 존중하고 돌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교훈 말이다. 

해양 생물들은 기후 변화의 결과로 가장 큰 고통을 받는 종 중 하나이다. 따라서 해변에서 하루를 보낸 후 쓰레기를 줍는 것과 같은 간단한 습관은 아이들이 꼭 배워야 할 습관이 아닐 수 없다. 그런 의미에서 <니모를 찾아서>는 아이들이 수중 세계를 사랑하고, 감사하게 여기며, 또 돌보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로렉스(The Lorax)>

수스 박사의 1971년 고전 도서를 바탕으로 제작된 이 영화는 2012년 발표되었으며, 아이들에게 생태계에 대해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된다. 환경을 돌보는 일의 중요성, 인간의 산업화, 나무 벌목 등등은 유니버설 픽처스가 제작한 이 영화가 다루는 주요 이슈 중 일부이다.

더욱이 이 영화의 공식 웹사이트는 어린이들이 즐길 수 있는 대화형 활동을  제공한다. 이 게임과 비디오는 재활용, 환경 보호 및 지역 산물 구매와 같은 문제에 대해 어린이들을 교육하고 또 격려한다.

이 웹사이트는 가정과 교실에서 모두 사용하기에 이상적인 도구이다. 아이들은 이를 통해 재밌고 매력적인 환경에서 생태계에 대해 배울 수 있다.

<포카혼타스(Pocahontas)>

우리 목록에 있는 마지막 영화는 월트 디즈니사의 또 다른 고전 작품이다. 1995년 스크린에 등장한 <포카혼타스>는 과거에 우리가 자연에 무관심 했던 것과 관련하여 아주 중요한 교훈을 가르쳐 준다. 그래서 우리 아이들은 <포카혼타스>를 보면서 이것과 또 다른 많은 중요한 교훈을 배울 수 있다.

이 영화의 아름다운 이미지와 음악은 자연을 칭송한다. 사실, 영화의 주인공 중 하나는 주인공에게 조언해 주는 말하는 나무이다.

이처럼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아이들은 우리 주변 환경의 중요하고 섬세한 균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