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아이를 키우는 하버드의 비결

30 12월, 2018

부모로서 우리는 가끔 아이를 훌륭한 사람으로 키우는 것에 대한 조언을 듣고 싶어한다. 양육은 멋진 일이지만 스트레스, 의구심, 걱정의 끝없는 원천이기도 하다. 훌륭한 아이를 키워 내는 일은 정말 어렵다. 그리고 대부분의 부모들은 정말 잘 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조차 가늠하지 못한다.

다행히 양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책, 사람, 기관들이 많이 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하버드 대학으로부터 그 답을 찾고자 한다.

훌륭한 아이를 키우는 하버드의 비결

훌륭한 교육에는 세 가지 중요한 핵심이 있다고 한다. 바로 책임감, 존중, 공감이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아이를 키우는 일은 정말 힘들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도 아이는 부모에 의해 사랑받고 존중받아야 한다. 그래야 아이가 나중에 부모를 모방하여 주위 사람들에게 사랑과 존중을 보여 줄 수 있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르친다

감사하는 일은 다른 사람들을 소중하게 여기는 것을 배우는 좋은 방법이다. 이는 젊은이들이 자기를 사랑하고 보살펴주는 사람들로 둘러 쌓여있다는 것이 얼마나 다행스러운 일인지 알게 해준다.

아이가 부모가 해주는 간단한 것들, 이를테면, 아침 식사를 차려주는 일 같은 사소한 일에 감사하는 것을 가르쳐준다.

감사하는 일은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보편적인 개념이다. 게다가, 여러 연구에 따르면 감사하는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더 건강하다고 한다.

가족의 가치 – 존중과 이해

아이는 집에서 배우는 가치를 절대적으로 흡수한다. 이런 가치는 나중에 학교나 친구들과 같은 삶의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결정을 내리는 데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핵심 가치는 중요하다. 아이는 무엇보다도,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예의를 갖추고 대해야 한다는 것을 배워야 한다.  또한 불공평한 상황에서 자신의 주장을 펴는 법을 알고, 용서하는 법도 아는 것이 중요하다.

훌륭한 아이를 키우는 하버드의 비결

최대한 많은 시간을 아이와 보낸다

오늘날, 부모는 아이를 키울 시간이 많지 않다. 에 치이고, 집에 들어오면, 하고 싶은 것은 쉬는 것뿐이다.

아이를 위한 시간을 별도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은 양육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부분이다. 예를 들면, 아무리 바쁘더라도 일주일에 한 번은 아이를 위한 시간을 마련한다.

아이를 신뢰하고 격려하며, 부모에게 아이가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아이에게는 장난감보다 부모의 애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아이에게 동정심을 가르친다

훌륭한 사람의 특징 중의 하나는 동정심이다. 아이가 혐오와 분노를 뛰어넘을 수 있게 가르친다. 다른 사람들은 실수를 할 수도 있다. 그리고 우리 자신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아이는 약자를 보호하고, 불의에 물러서지 않는 것을 배워야 한다. 훌륭한 아이는 동정심이 있지만,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나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학대하는 것도 용서하지 않는다.

우리는 모두 가치를 가지고 있고, 누구도 비웃음을 받거나 굴욕을 당할 필요가 없다.

훌륭한 아이를 키우는 하버드의 비결

“아이는 세상에서 가장 귀중한 자원이고 미래를 위한 최선의 희망이다.”

– 존 F. 케네디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

아이가 책임감을 갖도록 가르쳐야 한다.  아이가 하는 모든 결정은 아이의 책임이다. 아이는 자신의 행동이 가져올 결과를 알아야 한다.

아이가 용감하고, 두려움 없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게 격려하지만, 항상 존중감을 갖도록 가르친다. 아이에게 도덕, 윤리, 존엄성의 중요성을 얘기해준다. 이런 가르침에 대하여 아이는 먼 훗날 고마워 할 것이다.

건강한 정서적 통제

정서와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긍정적인 일이고, 아이는 그것을 알아야 한다. 많은 부모들이 감정 피력을 약함의 신호인 것으로 간주하지만 사실이 아니다.

아이 양육의 한 축은 아이가 자신에 충실하도록 격려하고, 느끼는 것을 표현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우리는 아이가 경험하게 될 모든 장애물로부터 아이를 보호해줄 수는 없다. 그러나 아이가 다시 일어서서 나아가게 가르칠 수는 있다.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는 것을 배우는 일은 어려운 과정이지만, 부모의 도움으로 해쳐 나갈 수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