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사용이 언어 지연을 일으킬 수 있다
휴대폰 사용이 언어 지연을 일으킬 수 있을까? 언어 지연을 제대로 논의하기 위해서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내용이 있다. 각 아이들은 자신의 방식대로 그리고 자신의 속도대로 배운다. 그러나 특정 단계가 되면 반드시 결과가 나타나야 한다.
급진적인 기술적인 진보에 의한 장치의 사용으로 인해서 최근에 많은 새로운 질병이 나타났다. 그중 한 가지는 휴대폰 사용에 관한 것인데, 아기가 휴대폰과 자주 접촉할 경우 언어 습득이 지연될 수 있다.
최근 연구들은 언어 지연과 휴대폰과 같은 기기 사용 간의 관계를 밝혀냈다. 인과관계가 100%는 아니지만 휴대폰에는 상당한 책임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우리는 종종 우리 아이들을 다른 사람의 아이들과 비교한다. 특히 아이들의 발달 측면에서, 내 아이가 벌써 길 수 있는지 또는 옆집 아이가 먼저 걷는지와 같은 것을 말이다. 이러한 활동은 공통의 성장 단계에서 습득되는 것들이다.
6개월에서 2세 사이의 유아는 이미 몇 마디 말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엄마”라고 부르거나 물을 달라고 하면서 재잘거릴 것이다. 그렇지만, 이 단계에서는 아직 말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우리는 여전히 아이가 발달적으로 지연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만 아이가 언어 지연을 의심한다.
- 12개월에서 15개월 아이의 아이가 말을 하지 않거나 어떤 쉬운 단어도 발음하지 않을 때이다. 여기서 간단한 단어란 “엄마”와 같은 단어를 의미한다.
- 18개월이 되어도 아이가 “아니오”와 같은 우리의 말을 이해하는 것 같지 않다. “그만해” 또는 “앉아”와 같은 지시 사항은 아이가 그 말을 하지 못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이 연령대에서 이해된다.
- 3세가 되어도 아이는 짧은 문장을 사용할 수 없다.
- 4세나 5세가 되었을 때, 아이들이 짧은 이야기를 할 수 없거나 또는 단순히 이야기를 시도하지 않는다.
휴대폰 사용이 어떻게 언어 지연에 영향을 미칠까?
미국 소아과 학회(the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휴대폰이나 전자 태블릿과 같은 기기를 사용하는 유아들이 위험에 처해 있다고 한다. 우리는 이러한 기기가 아이들의 주의를 산만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것이 최선의 방법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아이들이 그냥 사용하도록 한다.
큰 소리뿐만 아니라 이러한 장치에서 방출되는 청색광도 위험하다. 그러나 위의 연구는 주로 언어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원인에 관한 것이다.
그런 취지로, 연구자들은 휴대폰과 매일 30분 접촉하는 것이 언어 습득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말한다. 기기와 일방향으로 접촉하면 의사소통을 할 필요가 없어진다.
주의가 산만해질 때, 아이들은 주위 사람들의 말을 경청하지 않는다. 게다가 그들은 아무에게도 말할 필요가 없다.
전문가들은 위험 일부를 피할 수 있을 때까지 생후 1년 반까지는 휴대폰과 접촉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 충고는 6개월에서 24개월 사이인 80명의 아이들에 대한 연구 결과에 근거한다.
이 연구는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이루어졌으며 각 아이의 사례를 따랐다. 언어 발달은 6개월에 접어든 아이들에게서 관찰되었다. 연구는 2세가 되었을 때 끝났다.
전문가의 권고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를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논의할 때 몇 가지 요인이 작용한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단지 휴대폰을 다룬다고 해서 언어 발달에 지연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해당 장치를 사용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그것을 가지고 무엇을 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를 수행한 캐서린 버켄 박사는 다음과 같이 권고한다.
- 아이들이 태블릿과 휴대폰을 사용하도록 허용할 수 있는 연령은 18개월 후이다.
- 기기의 사용은 하루 2시간 미만으로 제한되어야 하며 연속해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
- 아이들의 나이에 적합한 게임 및 콘텐츠, 되도록 교육적이고 실용적인 것을 배치하라.
- 아이들이 기기를 사용하면서 분명 푹 빠져 있더라도 항상 그들을 주시하라.
- 아이들이 심리 및 정신운동 발달에 지연을 보이지는 않는지 확인하라.
- 결코 아이들에게 말하는 것을 멈추면 안 된다. 아이들이 언어를 적절하게 발달시키려면 항상 우리의 말을 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esolí, G., Palomas, N., & Chamarro, A. (2018). Uso del móvil en padres, niños y adolescentes: Creencias acerca de sus riesgos y beneficios. Aloma: Revista de Psicologia, Ciències de l’Educació i de l’Esport, 36(1). http://revistaaloma.net/index.php/aloma/article/view/328
- Bringué, X. & Sábada, Ch. (2011). La Generación Interactiva en Madrid. Niños y adolescentes ante las pantallas. Foro Generaciones Interactivas – Fundación Telefónica. https://dadun.unav.edu/bitstream/10171/20593/1/GGII-Madrid-final.pdf
- McBride, D. L. (2011). Risks and benefits of social media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26, 498-499. https://www.ncbi.nlm.nih.gov/pubmed/21930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