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5가지 공식

아이의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5가지 공식

마지막 업데이트: 12 9월, 2018

아마도 주위 사람들이 사회적 기술 그리고 아이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는 걸 분명 들어보았을 것이다. 아이의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고, 주변 세상과 더불어 자라도록 하는 5가지 공식을 소개한다. 계속 글을 읽어나가면서 잘 새겨두자.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은 주변 환경 속에서 우리 스스로가 보다 더 나은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태도의 혼합체다. 이를 통해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더 효과적이고 적절한 관계들을 맺을 수 있다.

이 기술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우리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더 친밀한 관계를 맺도록 돕기 때문이다. 우리는 사회적인 동물이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은 우리로 하여금 소속감을 느끼게 한다. 결과적으로 각자의 개성이 완전히 발달하는 데 사회적 접촉은 매우 본질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사회적 기술의 부족으로 인한 정서적 무질서, 사회적 고립으로 인한 문제, 타인에게 방해가 되는 행동을 방지하기 위해 아이들의 사회적 기술과 개성 발달은 교육 체계 속에서 제대로 육성되어야 한다.

사회적 기술의 유형

아이의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5가지 공식

우리는 사회적 기술을 각자가 사용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자질과 역량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일단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과 복잡한 사회적 기술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기본적인 기술은 상대적으로 적은 자질과 역량을 필요로 한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습득하기 쉬운 기술이다. 이런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들은 복잡한 사회적 기술을 배울 때 기본 토대의 역할을 한다.

사회적 기술은 매우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크게 몇 가지 항목으로 구분한다.

  1. 자신감: 자존감과 자기 절제를 포함한다. 자신감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아이가 자신의 능력들을 믿을 수 있고 자신 스스로를 감정적, 행동적으로 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소통: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방식으로 말하는 능력을 표현하는 설득력, 타인의 말을 듣고 반응하는 대화 방법, 공격성을 들어내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방어하는 단호한 태도 등을 포함한다.
  3. 연결: 마지막은 공감능력, 이해력 그리고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통제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도 공감하게 만드는 방식을 필요로 한다.

각각의 항목과 유형마다 아주 많은 사회적 기술의 예시가 있다.

“우정의 규칙은 사람 간의 상호적인 동정심을 의미해야 한다. 항상 친근하고 진실된 말을 사용하며 각자가 상대방이 부족한 것을 제공해주고 이로운 행동을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아이의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5가지 공식

사회적 기술을 위한 5가지 공식

아이의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어떻게 도울수 있을까? 여기 5가지 공식을 따라보자.

  • 감정을 가르치자. 아이가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를 알도록 도와주자. 아이에게 당신의 감정을 보여주고 자신들의 감정과 구분하기 쉽게 만들자. 감정을 구분하고 이해하고 조절하는 능력은 아이가 동정심을 기르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면서 다른 사람을 돕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준다.
  •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인 교류를 돈독히 하자.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 교류를 시작하도록 돕는 사회적 환경이 필요하다.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주자. 아이가 사회적인 교류를 하는 동안 자신감을 가지게 도와주자.
  • 아이의 성과를 인정하고 칭찬하자. 부모의 지원과 자부심을 느끼면 아이는 자신 스스로를 믿게 된다. 아이가 당신이 허락하지 않은 행동을 할 때 당신이 비난하는 건 아이 자체가 아닌 아이의 행동이라는 사실을 전달할 수 있는 방식으로 얘기하자.
  • 협동하는 상황을 찾고 만들자. 아이로 하여금 단체 활동에 참여하도록 돕자. 이런 활동들은 다른 사람과 융화되는 느낌을 받고 모든 사람의 기여가 필요한 문제를 푸는 방법을 찾는 데 도와준다.
  • 독립성을 장려하자. 자율성은 당신 덕분에 아이가 얻을 수 있는 능력이다. 아이는 혼자서 해야 하고 또한 할 수 있는 활동들이 있다는 걸 느껴야 한다. 이는 자존감도 북돋아준다.

기타 고려할 사항

아이가 똑바로 하고 있는지 아닌지에 대한 강박감에 너무 사로잡히지 말자. 아이들은 자신들의 주변 환경과 자연적으로 교류하는 걸 보게 된다. 그러므로 부모는 오로지 이런 상호 교류를 촉진시키고 아이가 모르는 것이 생길 때 도와주자.

아이를 너무 과보호 할 필요가 없다. 인생은 많은 충돌, 갈등, 어려운 문제 그리고 복잡한 감정들로 가득차 있다. 이런 것들을 피하지 말고 마주해야 한다. 아이가 느끼는 감정을 한 단어로 표현하고 가능한 해결책을 찾도록 도와주자.

아이를 존중하자. 당신의 아이는 존재 자체로 사랑을 받을 자격이 있다. 당신의 아이를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acunza, A. B., & de González, N. C. (2011). Las habilidades sociales en niños y adolescentes. Su importancia en la prevención de trastornos psicopatológicos. Fundamentos en humanidades, 12(23), 159-182.
  • Monjas, M. I. (2000) Programa de Enseñanza de Habilidades de Interacción Social (PEHIS) para niños y niñas en edad escolar Madrid: Ciencias de la Educación Preescolar y Es- pecial CEPE
  • Rogoff, B. (1993). Aprendices del pensamiento. El desarrollo cognitivo en el contexto social.Barcelona: Paidos
  • Valencia, L. I., & López, G. C. H. (2010). El desempeño en habilidades sociales en niños, de dos y tres años de edad, y su relación con los estilos de interacción parental. Electronic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al Psychology, 8(3), 1051-1076. https://www.redalyc.org/pdf/2931/293122000007.pdf
  • Vigotsky, L. (1979). El desarrollo de los procesos psicológicos superiores. Barcelona: Grijal- bo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