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4가지 활동

재미있는 방법으로 가정에서 아이의 작문 능력 향상시켜 줄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작문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4가지 활동

마지막 업데이트: 24 1월, 2021

작문은 반드시 익혀야 하는 가장 복잡한 능력 중 하나이다. 이 지적인 능력은 매우 복합적인 것으로 시각 및 운동 조정 능력은 물론 집중력 및 자료 준비, 문법과 철자법 등 다양한 능력들이 모두 필요하다. 아이가 어릴 때부터 가정과 학교에서 작문 능력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작문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활동에 대해 알아보자.

작문처럼 사람에게 꼭 필요한 기본 능력을 가르치는 것은 단지 학교만의 책임은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부모 또한 가정에서 적절한 도움을 주어야 한다. 

작문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이제부터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작문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활동에 대해서 알아보자.

작문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4가지 활동

작문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활동 4가지

작문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할 때는 마치 게임을 하는 것처럼 역동적이고 재미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이 활동이 가족이 함게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놀이처럼 생각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꼭 해야 하는 의무 또는 책임감으로 느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러려면 즐겁고 아이들이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필수 조건을 충족시키면서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몇 가지 활동들이 있다.

“작문은 혼자서도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즐거움이다.”

테리 프래쳇

1. 결말 바꾸기

아동의 독서 및 작문 능력 연습에 도움이 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아이가 이미 결론이 있는 이야기의 결말을 다시 자신만의 버전으로 쓰게 하는 것이다.

집에 있는 책을 하나 선택해서 그 책을 절반만 읽는다. 그리고 아이에게 작가가 쓴 결말이 아닌 스스로 원하는 창의적인 완결을 쓰게 한다. 온라인에 이러한 작문 연습을 위해 제공되는 이야기들도 있으니 그런 것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도 있다.

2. 요리법 쓰기

작문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또 하나의 좋은 방법은 집에서 요리법을 쓰고 그것을 보고 가족들과 함께 요리를 만들어보는 것이다. 아이들은 조리 도구, 재료 등을 비롯해 요리 과정을 모두 매우 상세하게 적어야 한다.

이 활동은 아이들에게 매우 의욕을 불어 넣어주는데 그 이유는 자신의 글로 실제 요리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3. 단어를 시작으로 이야기 만들기

아이와 함께 아무 단어나 말하고 그 단어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게임을 하는 것도 작문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아이들이 자유롭고 확실하게 그리고 명확하게 이야기의 도입부, 갈등, 결말을 창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이다.

이 활동을 하는 또 하나의 방법은 이야기 주사위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 주사위는 장난감 판매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다양한 그림이 그려진 주사위로 그 그림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창작하는 것이다.

작문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4가지 활동

4. 이미지를 보고 이야기 창작

인터넷에서 본 이미지를 바탕으로 자유롭게 이야기를 창작한다. 집에 있는 그림이나 사진을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미지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작문의 중요성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제대로 적고 표현할 줄 아는 것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가장 기본 능력 중 하나이다. 따라서 아이들이 최대한 어릴 때부터 이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성장하면서 더욱 능력을 가다듬고 발전할 수 있다.

아동의 작문 학습 과정을 돕기 위해서는 가족이 모두 함께 적절한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앞서 언급한 가정 활동을 꼭 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부모가 모범이 되어 하루에 몇 분이라도 글쓰는 시간을 가지는 것은 아이에게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이는 자신의 롤모델인 부모의 모습을 보고 따라한다. 조리법이건 간단한 쇼핑 목록이건 앉아서 글을 쓰는 시간을 가진다면 아이 또한 자연스럽게 글쓰기 습관을 배울 것이다. 에이브러햄 링컨의 말처럼 “글쓰기는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발견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ontealegre, R. y Forero, L. A. (2006). Desarrollo de la lectoescritura: adquisición y dominio. Acta Colombiana de Psicología, 9 (1), 25-40.
  • Cassany, D. (1990). Enfoques didácticos para la enseñanza de la expresión escrita. Comunicación, lenguaje y educación2(6), 63-80.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