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오 없는 학습은 무엇인가
현재 교육 시스템에서는 공식적으로나 비공식적으로나 시행착오 학습(trial and error learning)에 기본을 두고 있다. 학교와 가정 양쪽에서 어린이는 시도하고 실수로부터 배우도록 장려한다. 그러나 시작부터 정확한 지식의 획득을 촉진하는 방법이 있다. 그 명칭은 착오 없는 학습(errorless learning)이다.
착오 없는 학습 방법론은 일반적으로 뇌 손상이 있는 성인에게 사용된다. 전문가들이 보여준 것처럼 실수는 학습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든다. 이 학습법은 어린이에게도 유효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시행착오 학습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우리가 행동할 때마다 뇌가 신경 연결을 형성한다는 것을 명심한다. 행동을 반복할 때마다 연결은 강화되고 더 접근성이 좋아진다.
예로써 어린이가 원을 가리키고 “원”이라고 말할 때마다 단어와 사물 사이의 정신적 연결을 재확인한다. 이 방법으로 기하학적 형상의 정의와 식별이 점점 더 쉬워진다.
그러나 어린이가 실수를 할 때는 무슨 일이 벌어지는가? 착각하여 원을 가리키며 “사각형”이라고 말하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이론상으로는 잘못된 신경 연결이 형성될 것이다. 그러나 같은 실수가 반복되지 않는다면 연결은 그 힘을 잃고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같은 실수가 자주 발생한다면 잘못된 연결이 강해지고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시행착오 학습은 어린이에게 감정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같은 활동이나 과제에 반복적으로 실패하는 것은 어린이의 자존감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인식을 낮출 수 있다. 어린이는 특정 활동을 거부하거나 선생님이나 수업과 관련된 부정적인 감정을 키울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수학 문제를 처음부터 제대로 푸는 방법을 배우지 못한 어린이는 초기의 실수를 늘 반복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그들이 잘못된 방법으로 여러 번 시도를 한 경우 그렇다. 이는 어린이의 좌절감을 높이고 해당 주제에 대한 동기 부여를 낮춘다.
착오 없는 학습은 무엇인가?
착오 없는 학습은 반대로 시작부터 올바른 학습 방법의 설치를 강력하게 주장한다. 이 방법으로 올바른 신경 연결만 형성되고 보강될 것이다. 이 방법으로 우리는 오류 반복을 피하고 어린이는 좌절과 부정적인 감정을 피할 것이다. 시작부터 정확한 성과를 얻기 위해 당신은 특정한 지침을 따라야 할 필요가 있다.
착오 없는 학습을 시행하는 방법
어린이들에게 실수를 유발할 수 있는 개방형 질문을 피한다. 예를 들어, 세 가지 다른 색의 페인트를 보여주고 노랜색을 골라내도록 물어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특정한 물건의 이름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 적어도 어린이가 충분한 지식을 쌓을 때까지는 적합하지 않다.
- 대신 처음부터 올바른 대답, 행동, 순서를 밟도록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방법으로 우리는 간단히 노란색 페인트를 보여주고 “노란색”이라는 단어를 어린이가 연결을 강화할 때까지 반복하도록 한다. 질문이 없다면 오류가 들어설 자리는 없다. 오직 유효한 연결 형성에만 집중하는 방법이다.
- 행동 순서처럼 조금 더 복잡한 것을 가르치려고 할 때도 동일하다. 시작부터 분명하고 천천히 보여주는 데 집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 어린이 옆에 앉아 틀리지 않게 전 과정에 걸쳐서, 단계별로 안내한다. 정확한 순서를 반복하며 원하는 학습이 자리 잡을 것이다.
- 가능한 한 많은 오류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오류가 발생한다면 무시하고 정확하게 하는 방법에 집중한다. 이 방법의 주요 목표는 학습에 대한 적절한 접근을 강화하는 것이다.
- 마지막으로 과제가 어린이의 능력에 적절했는지 확실하게 하는 것이 필수다. 어린이를 개별화된 방법으로 가르치고, 동기 부여 및 긍정적인 강화의 장려를 권할 만하다.
교육적 대안
요컨대, 건강한 어린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실수를 알아내는 데 필요한 인지기능을 가지고 있고 실수로부터 배운다. 그러나 학오 없는 학습법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로 고통받는 어린이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일반적으로 우리가 언제든 자녀의 좌절과 사기 저하를 피하고 싶을 때 유용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elo, R. M. D., Hanna, E. S., & Carmo, J. D. S. (2014). Aprendizaje sin error y la discriminación aprendizaje. Temas em Psicologia, 22(1), 207-222.
- Briceño, M. T. (2009). El uso del error en los ambientes de aprendizaje: una visión transdisciplinaria. Revista de teoría y didáctica de las ciencias sociales, (14), 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