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적 학습의 중요성
경험적 학습은 어린이가 경험을 통해 배우도록 돕는 교육적 접근 또는 방법이다. 즉, 학생들이 다양한 상황을 통해 커리큘럼의 개념과 내용을 배우게 됨을 의미한다. 경험적 학습의 중요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경험적 학습의 특징
경험적 학습이라는 방법론은 의미 있는 학습이 체험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한다. 경험적 학습은 학생들이 정보를 암기하고 강의를 듣는 게 아니라, 학습에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험적 학습을 하려는 학생들은 실제 상황과 관련한 교육적 경험에 그들의 모든 감각과 추론 능력을 사용한다.
경험적 학습은 다른 활동적인 학습 방법론과 함께 작동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특정 현상이나 상황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조사하는 데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방식은 도전, 프로젝트 또는 문제, 관심 주제 또는 콜프의 경험 학습 이론(Kolb’s experiential learning theory)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과 유사하다. 두 가지 모두 배우는 사람들의 개별 요구를 고려하며, 경험을 통해 다양한 주제의 내용을 통합하고 포함하는 쳬계화된 교육 학습 전략이다.
이미 언급했듯이, 경험적 학습의 주요 목표는 학생들이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 상황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 결과 학생들은 따라야 하는 프로세스와 학습한 새로운 요소, 행동 및 개념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된다.
경험적 학습의 장점
- 학생은 자신의 주변 환경과 관련한 경험과 상황을 통해 배울 수 있으며 공부한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비전을 얻을 수 있다.
- 교습 상황이 올바르게 설계되고 개발되는 한 다양한 교육 수준과 나이대에 유효하다.
- 특별히 의미 있고 깊이 있는 장기 학습이 가능하다.
- 참여, 협력 및 헌신을 장려함으로써 학생에게 주도적인 역할을 부여한다.
- 학생은 자신의 학습 과정에서 자율성을 달성하고 실수가 모든 경험 과정의 일부라는 것을 인정하게 된다.
- 지도자와 중재자의 역할을 가정할 때 교육자가 학생의 학습 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교수는 학생과 동행하고 각 학생의 필요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학생과 긍정적인 관계를 수립해야 한다.
- 다양한 지식과 과목이 작용하는 경험적 학습의 결과로 학생의 자연적 개발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외에도 학생은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성격적 차원과 요인을 경험하게 된다.
경험을 통한 학습
경험적 학습은 반드시 경험을 중심으로 설계된 교육 활동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즉, 학교 과목을 배우기 위해 실제적이고 실용적이며 경험적인 상황에 의지하게 된다.
예를 들어, 역할극 또는 그룹 역학 기법을 사용하여 문학 또는 사회적 기술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또 생물학이나 물리학을 배우기 위해 자연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우선시할 수 있다. 예술이나 음악 표현을 사용하여 정신 운동 기술이나 창의력을 계발할 수도 있다.
이 외에도 경험으로부터 또는 경험을 통해 배우는 건 어린이의 지능과 감각의 발달에 영향을 주며 감정도 발달시킨다.
사람들이 경험을 통해 살 때 그들은 자기 성격의 다른 측면을 발달시키거나 연결할 수 있는 감각과 느낌이 들게 된다.
결론
경험적 학습의 중요성은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경험을 사용한다는 사실에 있다. 바로 이 사실이 경험적 학습 방법론이 매우 가치 있고 유익한 이유다.
특정 상황에서 사용해야 하는 지식, 기술 및 능력을 반영할 수 있다면, 우리는 정말로 경험적 학습이 무엇인지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otos, T. (2000). Aprendizaje vivencial. En Bercebal, F., de Prado, D., Laferrière, G. y Motos, T. Con los pedagogos de hoy. Ciudad Real. Ñaque. Sesiones de trabajo pp.134-156.
- Galercep Vidal, A. (2012). La educación vivencial como soporte en la enseñanza del Servicio Comunitario. Universidad Peruana de Arte ORVAL. Recuperado de https://www.academia.edu/17230801/La_educaci%C3%B3n_vivencial_como_soporte_en_la_ense%C3%B1anza_de_la_educaci%C3%B3n_viven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