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엄마가 갖는 두려움 3가지
“걱정 마세요, 엄마는 잘하고 있어요!” 아기를 보살피고 아기의 울음으로 인해 밤새 잠 못드는 당신의 불면은 모두 알고 있다. 아이와의 애착이 당신을 강하게 만든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다른 어느 누구도 당신의 아기가 원하는 것을 제대로 알아줄 수 없다. 그럼에도 모든 엄마가 갖는 두려움 3가지가 존재한다.
사실 모든 엄마들은 사랑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아기를 낳을 필요는 없다는 것을 안다. 모성이란, 그 자체만으로 우리를 어떤 공포로 부터 해방시켜 주지는 않는다.
엄마들은 아기가 자는 동안 호흡을 멈추지는 않을까 하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매일 스스로 잘 하고 있는지 자문한다. 그리고 자신의 엄마나 친구들이 말하듯 아이를 너무 “응석받이로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한다.
육아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태어나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확실하게 알아야 하는 것이 있다. 당신은 잘하고 있다. 만약 의구심이 든다면, 가장 좋은 조언을 구할 수 있는 사람은 소아과 의사이다.
일반적인 얘기들은 엄마의 타고난 본능이나 의사가 말하는 사실과는 동떨어져 있다.
*참고 글: 엄마들도 피로, 스트레스, 두려움에 운다
모든 엄마가 가지는 세 가지 두려움
때때로 엄마의 두려움은 본인 개인적이거나 가족력에 의한 것들이다. 어린 시절의 복잡한 감정적 결핍이나 학대를 겪었던 엄마는 그러한 균열을 자신의 아이가 경험하지 않길 바란다. 따라서 자신의 어린 시절에 부족했던 모든 개인적, 감정적 그리고 정신적인 균형을 자신의 아이에게 제공하려 한다.
비슷한 예로, 여성 자신의 삶, 동반자와의 관계 또는 자신의 일이 순조롭지 않다고 가정하자. 그녀는 불안함이 높아지고, 매일 그것을 자제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로 인해 아이의 양육에는 신경을 쓸 수가 없게 된다.
모성애에는 많은 부분들이 있다. 하나는 개인적인 과거사의 부분이다. 그런 다음 사회, 그리고 우리가 겪고 있는 사회적이고 감정적인 상황이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섬세하고 중요한 것은 엄마가 아기와 함께 만들어가는 부분이다.
이제부터 자신이 잘하고 있는지 생각할 때 대부분의 엄마들이 경험하는 세 가지 두려움에 대해 알아보자.
아이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는 두려움
이것은 매우 일반적이고 이해할 수 있는 두려움이다. 또한 여러 명의 자녀가 있어도 동일한 걱정을 하기도 한다. 그 이유는 모든 아기는 다르고 다양한 필요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두려움을 키우기 전에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엄마는 아이가 원하는 모든 필요성에 대한 최고의 해결사라는 것이다. 아이의 유대감은 아기가 세상에 나온 순간부터 만들어진다. 이것은 엄마가 아기의 다양한 필요성을 알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언제나 조언을 해줄 준비가 되어 있는 의사들의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자신의 부모가 저지른 똑같은 실수를 할 것이라는 두려움
우리는 모두 좋건, 나쁘건 우리가 어릴 때 가족이 해준 것과 해주지 않은 것에 대한 기억을 가지고 있다. 이제, 엄마나 아빠가 되었다고 절대 자신은 실수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는 아님을 기억해야 한다. 완벽한 부모란 존재하지 않는다.
어쨋든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당신을 필요로 할 때 언제나 거기에 “있어주는 것”이다.
아이를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을 모른다는 두려움
이것은 또 하나의 흔한 두려움이다. 하지만 이것에 집착하지 말자. 몇 가지 중요한 부분만 기억하면 된다. 아이의 말을 들어 주기, 아이의 발달을 존중하기, 책임감 가르치기, 특별한 사람임을 느끼도록 해 주기, 그리고 아이가 무엇을 하건, 당신이 언제나 함께 해줄 것임을 알게 해 주기.
당신은 잘하고 있고, 당신은 온전한 엄마이다
어느 심리학 잡지에 실린 글에 흥미로운 개념이 정의되었다. 이것은 당신이 엄마로서 매우 잘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데 확실한 도움을 줄 것이다.
그것은 “온전한 엄마”의 개념에 관한 것이다. 우리 모두 갈망하는 생각이나 이미지로 이루어진 주요 부분들은 다음과 같다.
- 온전한 엄마는 자신을 완벽한 엄마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아이의 필요에 맞춰 최선을 다하기 위해 매일 배워나가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 온전한 엄마는 자신의 감정적인 문제를 아이에게 반영하지 않는다. 직장에서 기분이 나빴거나 남편과 싸움을 해도 그것이 자신과 아이의 관계의 질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 온전한 엄마는 통제하거나 과보호 또는 아이의 활동을 억제하지 않는다. 엄마는 아이에게 책임감과 성숙함을 가르친다. 그리고 아이들은 미래에 행복한 성인이 될 것이다.
- 감정적인 엄마는 멋진 감정의 유산을 물려준다. 이것은 아이의 자존감과 자신감이 높아지도록 돕는다.
이것들을 기억하고 항상 자신을 믿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