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동의 자질 및 교육

영재아동은 특별한 특성과 자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에 맞춰서 교육과 양육 방식을 조정해야 한다.
영재아동의 자질 및 교육

마지막 업데이트: 01 2월, 2021

영재아동의 뛰어난 능력은 현대 과학계와 관련 전문가들을 깜짝 놀라게 만드는 경우도 있다. 아이들은 생후 첫해에 많은 것을 배우고 아기가 받는 자극은 지식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영재아동은 이미 지혜를 가지고 태어난 듯 보인다.

영재아동의 자질

추상화

추상화는 영재아동의 타고난 특성이다. 추상적인 아이디어에서 구체적인 세계를 분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추상화를 통해 주변 세계를 분석하고 추론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관찰

관찰할 때 아이들은 결론을 내리고 스스로 배울 수 있다. 그런데 영재아동은 이 관찰 능력이 뛰어난 경향이 있으며 한 번에 한 가지에 집중하는 데 필요한 인내심을 가지고 있다.

영재 아동의 자질과 교육

집중력

영재아동에게 있어서 집중은 일상생활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 어떤 주제나 상황을 분석하기 위해 그것에 집중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모든 주제에 대한 고급 전문 지식을 가질 수 있다.

“영재아동들의 논리적 추론은 아주 눈에 띈다.”

주의 기울이기

영재아동이 놀면서 다른 것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잘못 생각하고 있다. 그들은 항상 일어나고 있는 모든 것을 알고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듣는다.

성숙한 추리

많은 사람이 다르게 생각하지만, 영재아동은 매우 성숙하다. 그들은 동의하지 않을 때 화를 내거나 고집을 부리지만 여전히 어린 아이일 뿐이다. 그러나 그들은 대개 진지하고 책임감 있으며 헌신적이다.

그리고 또래 아이들보다 훨씬 더 진보된 결론을 내릴 수 있으며, 해결책을 만들어 내고 다른 사람들과 다른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수 있다.

“영재아동은 배움의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특이하지만 구체적인 질문을 한다.”

정직함

영재아동의 정직함은 보통 어른들을 놀라게 한다. 사람들은 아이들이 항상 진실을 말한다고 하는데, 영재아동의 경우 정직함은 이들이 가진 최고 자질 중 하나이다.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거나 그대로 묘사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

창의력

제한된 자원, 신체적 문제 또는 기타 제한에도 불구하고 영재아동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창의적이다. 항상 호기심이 많아서 매우 혁신적이기 때문에 이들이 도달할 수 없는 꿈도 시도할 수 없는 일도 없다. 새로운 길을 찾는 그들의 능력은 놀랍다.

의사결정

영재아동은 다른 아이들보다 즉각적인 대답을 하고, 결정을 내리고, 문제를 더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영재아동을 또래와 차별화시키는 또 다른 특징이다.

영재아동은 친구들보다 더 빠르고 일찍 배운다. 때로는 어른과 같은 성숙도로 분석하고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부모를 놀라게 할 수도 있다.

인내심

인내는 목표 및 과제와 관련이 있다. 영재아동은 포기하거나 미루거나 무책임한 선택을 하거나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열심히 연구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인내하는 것을 좋아한다.

인내

영재아동 양육 방법

영재인 자녀가 있다면 조금 다르게 키워야 할 수도 있다. 이 아이들은 자신의 인지 또는 운동 능력을 개발하여 전문화될 필요가 있지만, 너무 열심히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우리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해서 공부를 강요하거나 꾸짖으면 안 된다. 대신 그들이 자신의 속도로 성장하고 발전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영재아동에게 지적 또는 신체적 발달만이 특별한 건 아니다. 이 아이들은 또래의 다른 아이들만큼이나 많은 애정이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그들은 더 민감하다는 것을 명심하자. 더 많은 애정을 쏟아야 할 수도 있다.

또한 영재인 자녀들에게 자신을 표현할 자유를 주어야 한다. 이들도 연습하고 자신의 기술을 테스트해야 한다. 자신의 능력을 키우고 오롯이 자기 자신이 될 수 있는 자원과 기회를 제공해 줄 성인을 필요로 한다.

물론 사회로부터 그들을 숨기거나 다른 아이들로부터 격리해서는 안 된다. 아이들은 아동 사회 및 또래 그룹에 속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부모는 자녀가 조롱당하거나 괴롭힘을 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게다가 재능이 있다고 해서 자녀를 성인처럼 대하면 안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도 중요하다. 영재아동이 항상 성숙하게 행동할 것이라고 가정하지 말자. 모든 아이와 마찬가지로  영재아동들도 또래와 놀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어린 시절을 즐겨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arragán, M. C. (2009). Identificación del alumnado con altas capacidades intelectuales. Revista Digital Innovación y Experiencias Educativas25, 1-15.
  • Gálvez, J. M. (2000). Alumnos precoces, superdotados y de altas capacidades. Ministerio de Educación.
  • Sánchez, C. (2006). Principales modelos de superdotación y talentos. Universidad de Murcia, Departamento de Métodos de Investigación y Diagnóstico en Educación, España.
  • Sastre-Riba, S. (2008). Niños con altas capacidades y su funcionamiento cognitivo diferencial. Rev Neurol, 41(Supl 1), S11-6. http://www.carei.es/archivos_materiales/AACC.pdf
  • Tourón, J. & Reyero, M. (2001). La identificación de alumnos de alta capacidad. Bordón, 54 (2), 311-338.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