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는 아이가 없는 곳에서 다퉈야 한다

가끔은 생각이 다를 때에도 조용한 방식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지만, 분명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
부모는 아이가 없는 곳에서 다퉈야 한다

마지막 업데이트: 22 6월, 2019

부부가 때때로 서로 생각이 달라 다투는 것은 정상이다. 가끔은 생각이 다를 때에도 조용한 방식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지만, 분명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 하지만 이때 부모는 반드시 아이가 없는 곳에서 다퉈야 한다.

이상적으로는 두 사람 모두 서로 다른 관점에서 말하고 듣는 기회가 있는 토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부모가 동의하지 않고 모든 것이 논쟁으로 끝나는 경우도 많다.

아이는 부모님이 다툴 때 종종 걱정하며, 이로 인해 겁을 먹고 슬프거나 화가 나게 된다. 그 다툼이 끝나더라도, 아이는 죄책감을 숨길 수 없다.

또한, 부모들 간의 갈등은 아이의 학업 수행 능력과 미래의 관계 형성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아이의 정신 건강과 사회 및 정서적 기술의 발달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부모들 간의 해결되지 않은 갈등은 어린이의 초기 발달, 정신 건강 및 미래의 생활 가능성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부모가 반드시 아이가 없는 곳에서 다퉈야 하는 이유

다음과 같은 이유로 아이 앞에서 다투는 것은 좋지 않다.

1. 아이들은 감정적으로 불안정하다

다툼은 가족의 안정성에 대한 불안감을 유발한다. 부모님이 다투는 것을 많이 목격한 아이들은 부모의 이혼에 대해 걱정할 수 있다.

또한, 예측할 수 없는 이유로 부모가 언제든지 다툴 수 있기 때문에 가족과 관련한 정상적인 감정을 갖기가 어려울 수 있다. 

부모들이 반드시 아이가 없는 곳에서 다퉈야 하는 이유

2. 부모와 아이 사이의 관계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갈등은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되며 또한 부모에게도 마찬가지다. 스트레스를 받는 부모는 아이와 양질의 시간을 보낼 수 없다. 또한, 화가 났을 때 아이에게 따뜻함과 애정을 드러내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3. 다툼은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을 조성한다

자주 또는 심하게 다투는 것은 분명 아이에게 즐겁지 않은 상황이며,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은 아이의 정상적이고 건강한 발달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안녕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한 연구에 따르면 갈등이 심한 가정생활과 관련된 스트레스가 아이의 인지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이 밝혀졌다.

부모님이 자주 다툴 때 아이는 자신의 관심과 감정을 조절하기가 더 어려워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더욱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도 손상된다.

모든 다툼의 목적은 승리가 아니어야 한다.

– 요셉 앙트완 르네 주베르트

부모는 아이가 없는 곳에서 다퉈야 한다

아이들은 종종 부모님이 다투는 이유 및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해 걱정한다. 아이들이 성급한 판단을 내리게 하고, 부모님이 더는 서로를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그러나 부모가 다툰다고 해서, 그들이 서로를 사랑하지 않거나 이혼하기를 원한다는 뜻은 아니다. 언쟁은 보통 안 좋은 하루를 보냈거나, 상대방이 의견을 공유하지 않을 때 화를 풀기 위한 단순한 방법이다.

사실, 모든 연령대의 아이들은 부모님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그 결과는 높은 수준의 공격성, 적대감 및 폭력으로 나타난다. 내부적으로는, 아이들이 낮은 수준의 자존감을 갖게 될 뿐만 아니라 불안하거나 우울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부모들은 반드시 아이가 없는 곳에서 다퉈야 한다

부모가 다툴 때 아이는 어떻게 느낄까?

일반적으로 아이는 부모가 다투는 것을 보거나 들을 때 화가 난다. 크게 외치는 소리와 불쾌한 말을 듣는 것은 아이에게는 힘든 일이다. 비슷하게, 부모를 어리둥절하고 통제 불능 상태로 바라보게 됨에 따라, 아이는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고 두려워한다.

아이는 다툼 중에 부모 중 한 명을 걱정할 수 있다. 그 부모가 특히 슬퍼하고 다른 부모에게 상처를 받았다는 사실에 아이는 우려하게 된다.

때로는 부모님의 다툼이 아이를 울게 하거나 아이가 신체적인 불편함을 느끼도록 만들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신경성 복통이 나타날 수도 있고, 학교에서 자거나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지도 모른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함으로써 상황을 해결할 수 있다면 때로는 부모의 다툼이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우리는 그것이 어렵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감정적으로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아이 앞에서 다툼을 피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amírez, M. A. (2005). Padres y desarrollo de los hijos: prácticas de crianza. Estudios pedagógicos (Valdivia), 31(2), 167-177.
  • Kitzmann, K. (2010). La violencia doméstica y su impacto en el desarrollo social y emocional de los niños pequeños. Enciclopedia sobre el desarrollo de la primera infancia, 1-6.
  • Ferreiro, M. L. P., Santos, E. J., & Ferreira, J. A. (2007). Afecto parental y conducta de los hijos en situaciones de discusiones cotidianas. Psychologica, (46), 167-195. https://estudogeral.sib.uc.pt/handle/10316/12999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