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 이전에 하는 교육의 장점
3세 이전에 하는 교육의 장점을 살펴보자. 많은 가족들이 아이가 너무 어릴 때부터 교육을 시키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하지만, 전문가들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조기 교육은 이득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왜냐하면 아이들이 인생의 첫 단계에서 배운 것을 가장 오래 기억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3세 이전 아이들의 수학, 과학, 언어와 같은 부분의 수행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밝혀 냈지만, 이 나이의 아이들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공립 학교는 그리 많지 않다. 사교육도 거의 마찬가지지만, 그래도 좀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기는 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3세나 그보다 어린 나이에 교육을 받는 아이들의 비율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가 3세가 되어야 교육을 받기 시작한다는 의무는 없지만, 대부분의 가족들은 이 전통을 따르고 있다.
이 연구의 근거는 무엇인가?
스페인의 교육 평가 국립 기관에 따르면, 아이가 학교에 들어간 순간부터 교육은 학생의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이 연구는 아이들의 인지적 성숙도 차이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3세가 넘은 아이들이 좀 더 높은 성숙도를 보이지만, 그보다 어린 아이들도 상당히 복잡한 수업을 받아들이는 것이 가능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나이의 아이들은 최소한 하나의 언어 체계를 숙지하고, 공간, 시간, 숫자의 가치와 같은 요소를 이해할 수 있다.
3세가 되면, 아이는 대화, 이해 그리고 스스로를 이해 시키는 것이 가능해진다. 아이는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되고, 어쩌면 배변 훈련이 가능하기도 하다. 가정 환경이나 습관에 따라, 이 나이의 아이들은 형태, 색깔, 감촉 등을 구분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 발달 단계의 아이들은 학교에 다니거나 학교에 아직 다니지 않는 아이 사이에 큰 차이가 없다.
학업적 성취 결과를 얻기 위해, 전문가들은 이미 3년 동안 수업을 받은 초등학교 4학년 아이들을 분석했다. 이 연구는 그들이 최고 40점까지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왔다.
이 연구는 4학년인 스페인 아이들 2만 8천 명을 대상으로 평가했고, 수학, 언어, 사회적 교류와 사회성, 자연에 대한 지식과 같은 4개의 주요 부분에 초점을 맞췄다.
이 분석 결과, 3세 이전에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좀 더 학습 능력이 뛰어나다는 결론이 나왔다.
3세 이전의 아이에게 교육을 시키는 것이 좋은가?
이 연구들에 따르면, 아이가 3세가 되기 전에 학교에 보내는 것이 더 좋다. 3세 이후 수업에 참여하기 시작한 아이들은 많은 불리한 점을 보였다. 반면, 조기 교육을 시작한 학생들은 확실한 장점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이 연구에 따르면 이렇게 어린 아이들을 위한 공립 교육 시설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회-경제적으로 혜택이 적은 아이들의 경우는 처음부터 불리함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다.
이와 유사하게, 이 연구는 이런 아이들이 필요한 능력을 신속하게 습득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그들이 좀 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좀 더 힘들어하고, 경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의미이다.
좀 더 어린 나이에 학교에 입학하는 것의 장점은 수학과 언어 능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조기 입학은 아이의 의사소통 기술과 이외 다른 모든 부분의 발달을 향상 시켜 준다. 따라서 기관 수준의 교육은 아이의 기준을 높여주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조기 교육을 위한 공간을 좀 더 늘려야 하고, 거기에 좀 더 수준 높은 프로그램들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초등 교육은 수학과 독서 지도의 기본적인 수준을 제공하는 것으로 바뀌어야 한다.
기관의 교육 체계, 선생의 교육과 교수법, 학교가 제공하는 교육의 질 등을 포함한 다른 부분들 역시 아이의 조기 교육 경험에 영향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