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적 피로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이 글에서는 정신적 피로가 어린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아마 과로로 인한 성인의 일반적인 문제인 번아웃, 피로 및 좌절감에 대해 들어 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아이들도 이와 같은 정신적 피로로 고통받을 수 있다.
어린이도 매우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받거나 발달 기간에 관계없이 매일 수행하기에는 너무 많은 작업, 책임 또는 의무가 주어질 때 발생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는 여가와 즐거움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정신적 피로가 시작되어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이 미칠 수 있다.
정신적 피로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정신적 피로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는 지속적이고 격렬한 심리적 피로 상태이다. 이 피로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좌절감, 과민함 및 고통의 표시
- 나쁜 기분
- 무관심과 동기 부여 부족
- 낮은 자아 개념과 자존감
- 낮은 집중력
- 공격적이거나 회피적인 행동
- 불안 문제 경험
- 신체, 정서 또는 행동 장애가 발생하는 경향
- 수면 관련 문제가 발생하는 경향
일반적으로 아이들의 정신적 피로는 학업과 관련이 있다. 이는 아이들이 교사와 가족 모두로부터 더 많은 압력과 요구를 느낄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상대로 정신적 피로로 인한 증상은 아이들의 학교 성적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정신적 피로는 또래와 상호 작용할 힘, 욕구 또는 시간을 가질 수 없도록 하므로 아이들의 사회적 발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신적 피로에 취약한 아이
일부 아이들은 자신을 더 취약하게 만드는 여러 요인이나 특성으로 인해 다른 아이들보다 정신적 피로로 고통받을 가능성이 더 크다. 트기 다음과 같은 아이들이 그렇다.
- 불안한 아이
-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
- 주의력 결핍이 있는 아이
- 행동 문제를 보이는 아이
- 주변 환경에 관한 관심이 부족한 아이
- 완벽주의자이고 심지어 강박적인 아이
어린이의 정신적 피로를 피하는 방법
어린 시절의 정신적 피로를 피하고자 성인은 아동의 나이와 발달 단계에 맞는 방식으로 아동에게 책임을 부여해야 한다.
여기서 의미하는 바는 집이나 학교에서 과제를 할당할 때 자녀에게 그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들이 자신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노력하는 건 좋지만, 항상 한계를 설정하고 이러한 과제가 아이들이 가진 거의 모든 자유 시간을 차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결국 그들은 아이일 뿐이며 엄마, 아빠 또는 교육자로서 아이가 놀고, 취미 생활을 하고, 휴식을 취하고, 친구들과 시간을 공유할 수 있는 완전하고 행복한 어린 시절을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실제로 미국 임상 심리학자이자 작가인 케이 레드필드 제이미슨( Kay Redfield Jamison)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아이들은 놀기 위한 자유와 시간이 필요하다. 놀이는 사치가 아니라 필수다.”
그러나 많은 아이들이 오후 내내 숙제와 과외 활동을 해야 하는 오늘날 사회에서는 이 사실을 잊고 있는 듯하다. 아이는 종종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고 마음을 쉬게 하고 일상에 변화를 주기 위한 약간의 평화와 고요함을 즐기지 못하는 것 같다.
따라서 자녀가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 결정하기 전에 프레더릭 더글러스(Frederick Douglas)의 다음 말을 염두에 두는 게 좋다.
“망가진 어른을 고치는 것보다 강한 아이를 키우는 게 더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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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arcés de Los Fayos, E. J. (1995). Bornout en niños y adolescentes: un nuevo síndrome en psicopatología infantil. Psicothema, 7(1), 3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