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받아들이기 힘든 어린이들
성인들에게도 변화는 늘 쉽지 않다. 그러니 어린이들에게 얼마나 어려울지 상상해보자. 무엇인가 변할 때 사람들은 새로운 상황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찾는다. 하지만 몇몇 어린이들이 다른 아이들보다 변화를 받아들이기 힘든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긍정적인 성격의 성인조차 변화를 어렵게 느낀다.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는다. 따라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와 감정을 다루는 법을 배우는 일은 변화를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데 필수적이다.
말할 필요도 없이 변화는 삶의 일부이다. 그러니 어린이들이 변화를 성공적으로 받아들이게 도울 필요가 있다. 그렇지만 몇몇 어린이들은 힘든 시간을 보낸다. 부모로서 발생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하여 변화를 훌륭하게 극복하도록 돕는 일이 더 쉬워질 것이다.
어린이의 성격
어린이는 자신만의 성격을 타고난다. 이는 유전적이며 태아 발달 중에 일어나고, 부모들은 갓 태어난 아기의 성격을 알아차리는 순간을 경험한다. 그리고 초기 아동기 발달 시기의 경험과 부모의 성격이 어린이의 개성에 영향을 미친다.
차분한 어린이와 비교했을 때 부정적이고 겁이 많고 느린 어린이들은 변화로 인해 더욱 고군분투하는 경향이 있다. 부모는 변화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동기부여를 해 주어야 이런 유형의 어린이들을 도울 수 있다. 또 어린이들이 현실적인 생각과 불안에 쫓긴 생각 사이의 차이점을 배우도록 도와야 한다.
애착과 신뢰 문제
일부 어린이들은 많은 이유로 신뢰와 애착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런 어린이들에게 변화는 대단히 충격적이다. 이런 종류의 어려움을 겪고 있을지도 모르는 자녀가 있다면 변화를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들이 다가올 일에 대비하게 한다. 아이와 교감하고 감정을 표현하도록 동기 부여한다. 추가로, 변화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남을 수 있도록 도와주면 아이들은 무엇이 다가오는지 알고 감정을 표현한다. 상황을 더욱 쉽게 극복할지도 모른다.
많은 경우, 공포나 불안감이 변화에 대한 준비를 막는다. 그러나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고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그려보는 것은 자녀가 변화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 결과가 다르더라도 아이의 마음은 다가올 일에 준비가 되어 있으며 새로운 상황 전에 더욱 차분함을 느낄 것이다.
변화를 받아들이기 힘든 행동 장애
일부 어린이들에게 변화를 특별히 힘들게 만드는 많은 행동 장애가 있다. 예를 들어 주의력결핍장애(ADD)를 앓는 어린이는 구조를 만들 필요가 있다. 그리고 어떤 것이 그들이 사전에 결정한 구조 안에 바뀐다면, 그들은 아마도 변화에 적응하는 데 힘든 시간을 보낼 것이다.
같은 일이 화를 내며 대답할지도 모르는, 반항 장애가 있는 어린이에게도 발생한다. 우울하고 파국적인 생각으로 고통받는, 불안 장애가 있는 극도로 예민한 어린이에게도 발생할지도 모른다.
행동 장애가 있는 어린이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사용할 접근법의 유형에 대해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어린이는 예상할 수 있는 상황과 변화가 일어나는 이유를 알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집으로 이사를 할 때 이유를 설명한다면 어린이는 변화를 더 잘 받아들일 것이다. 그 외에, 어린이는 변화라는 개념에 익숙해질 시간이 필요하다. 이것이 늘 가능하지는 않다고 하더라도 예민한 어린이에게 무슨 일이 벌어질지 생각하고 감정을 표현할 시간을 주는 것은 좋은 생각일 수 있다.
언제든 가족이 그들의 인생에서 변화를 경험한다면 자녀와 이야기해 보는 것은 늘 좋은 생각이다. 이는 어린이들의 감정 표현과 현실적인 우려에 집중하고 비현실적인 공포를 제거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결론적으로 어린이는 예상해야 할 것을 안다면 변화에 더 잘 적응할 것이다. 자녀가 긍정적인 것에 집중하도록 돕고 가능한 한 변화가 재미있게 느껴지도록 만들어 주자. 도움과 변화가 그들에게 힘든 이유를 이해하여, 모두에게 더 쉬운 과정으로 그들을 안내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