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또는 처벌 없이 교육하는 방법
부모로서 우리는 분명 자녀를 교육하는 방법에 관해 잠시 멈춰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을 것이다. 그런데 과연 강화나 처벌은 긍정적일까 아니면 비생산적일까? 이 글에서는 몬테소리식 교육법이 강화나 처벌 없이 교육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지 함께 살펴보자.
아마도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 한 적이 있을 것이다. “아이가 잘못했을 때 처벌하면 아이는 더 불안정해질까?”
하지만 우리는 또한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도 있다. “아이가 올바르게 행동할 때 내가 그 행동을 강화하면, 아이는 보상을 받기 위해 좋은 행동 또는 긍정적인 행동을 반복할 거야.”
몬테소리식 교육법에 따르면, 우리는 강화나 처벌 없이 자녀를 교육할 수 있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도록 하자!
강화나 처벌 없이 교육하는 비결
체계적인 가정 환경
몬테소리식 교육법에 따르면 자녀가 실제 경험을 통해 독립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집을 잘 조직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자녀가 주변 환경과 접촉하기 시작한 순간부터 가정환경을 잘 조직하는 게 중요한데, 자녀가 자라면서 문자와 숫자를 배우려면 고급 자료가 필요할 것이다. 이 모든 게 타고난 호기심의 발달에 있어 필수적이다.
아이에게 자율성을 보장해 주자
자녀가 학습할 때 옆에서 동행해 주자. 아이가 자율성을 개발하고 실수를 저지르면서 배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주자. 어린 시절과 성인 시절 모두에서 효과적으로 행동하려면 자녀는 실수해야만 한다.
강화나 처벌이 아닌 결과를 설명해 주자
몬테소리식 교육법으로 자녀를 교육하기 위한 기초를 확립하고 나면 이제 강화와 처벌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존중하는 육아를 기반으로 하는 이 방법은 어떤 상황에서도 “보상” 또는 “처벌”이라는 단어를 언급해서는 안 된다고 믿는다. 대신 어린이의 행동에 따른 결과에 관해 이야기를 해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자녀가 장난감을 가지고 논 다음 정리하지 않으려고 할 때를 생각해 보자.
- 처벌: “네가 장난감을 치워야 하는 데 하지 않았으니 TV 보지 말고 곧 잠자리에 들어야 해.”
- 강화: “네가 장난감을 치웠으니까, 잠자리에 들기 전에 잠깐 TV를 보게 해 줄게.”
- 결과: “다 놀고 나서 장난감을 치우면 TV를 볼 시간이 있어. 장난감을 다 꺼내서 놀고 정리하지 않으면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TV를 볼 시간이 없어. 대신 바로 잠자리에 들어야 해.”
이 예는 결국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분명히 한다. 아이가 해야 할 일을 한다면 자기 전에 TV를 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시간이 없어서 TV를 볼 수 없을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바꿔야 할 건 말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자녀는 장난감 정리를 의무로 보지 않고 TV를 보거나 놀기에 충분한 시간을 갖기 위해 해야 할 일로 간주한다.
강화 또는 처벌 없는 교육의 장점
동기 부여 증가
아이는 누군가가 여러 번 시켜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해 뭔가를 하기로 한다. 따라서 우리는 자기 훈련, 책임 및 자기 동기 부여를 지지해야 한다.
만족도 증가
자녀가 처벌이나 강화 없이 일상적인 일을 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면 그들은 매우 자신을 자랑스러워하고 만족할 것이다.
개인적 능력 자극
결과를 통해 교육하는 건 자신이 할 수 있는 한 자율권을 가질 기회를 허용하므로 자녀의 능력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존감 향상
결과를 통한 교육은 어린이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협력 강화
어린이는 그 나이대에 할 수 있는 일을 할 때 협력심을 느끼게 되며, 그것은 온 가족이 의사소통, 애정 및 협력을 강화할 수 있다.
이렇듯 몬테소리식 교육법으로 교육한다는 건 부모를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긍심을 가지고 행복하고 자신감 있는 어린이를 교육하는 걸 의미한다.
강화나 처벌 없이도 충분히 자녀를 교육할 수 있다. 이제 어떤 자녀 양육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 것 같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