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충동적인 행동 이해하기
어린이들 대부분은 행동이 불러올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움직이거나 말한다. 하지만 어른들은 충동적인 어린이가 버릇이 없거나 부주의하거나 무례하다고 생각한다. 오늘은 어린이의 충동적인 행동과 어린이들이 자기 통제력를 얻을 수 있도록 어떻게 도와야 할지 알아보자.
어린이들은 때때로 생각을 멈추는 것이 대단히 어렵다.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할 때 끼어들고, 허락을 구하지 않고 물건을 가져가기도 한다. 예를 들면 공을 쫓아가다가 길을 가로지르는 등 심지어 자신을 위험에 빠뜨릴 수도 있다.
충동적인 어린이는 때때로 자신을 멈출 수 있기 전에 행동한다. 특히 부모들은 어린이들이 이런 방식으로 행동하는지 의문스럽다. 미성숙, 부주의함 때문일까? 어쩔 수 없다면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
어린이의 충동적인 행동 양상
어린이가 충동적일 때, 가끔 어린아이들 사이의 공통된 무엇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얼마나 빈번한지를 기준으로 충동적인 행동을 관찰한다면 인식이 달라진다.
모든 어린이가 동일하게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행동은 각 어린이에게서 다르게 발현한다. 더욱이 성장하면서 변화할 수도 있다. 관찰할 수 있는 일부 충동적인 행동의 양상은 다음과 같다.
-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간다.
- 대화나 게임을 할 때 자신의 순서를 기다릴 수 없다.
- 관심을 얻기 위해 부적절한 행동을 한다.
- 지속해서 규칙을 따르는 데 힘들어 한다.
- 다른 어린이들에게 공격적으로 깨물거나, 걷어차거나, 때린다.
- 언제나 첫 번째가 되길 바란다.
- 자신의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 실수나 평가, 좌절에 과민 반응한다.
- 행동에는 결과가 따른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어린이의 충동적인 행동은 실제 나이보다 어리게 보이게 한다. 만 10세 어린이의 행동이 만 6세 어린이의 행동과 닮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열 살인 어린이도 아직 자기 통제력이 성숙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어린이의 충동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원인
어린이가 충동적인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충동성의 원인 중 일부를 살펴보자.
미성숙
같은 나이의 다른 어린이보다 덜 성숙한 어린이는 또래보다 더 충동적인 행동을 보인다. 결과적으로 행동하기 전에 멈추고 생각하는 능력의 발달을 지연한다.
스트레스, 좌절 및 수면 부족
어린이의 학교 생활이나 가정에 문제가 있다면 충동성은 긴장을 푸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어린이는 성인처럼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어린이는 긴장을 충동적인 행동으로 발산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가 있는 어린이는 특별히 분노처럼, 어떤 강렬한 감정을 통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자신의 감정 조절에 무력한 결과로, 어린이는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데 힘든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공포증과 기분 장애
몇몇 기분 장애도 어린이의 충동적인 행동 뒤에 있는 이유일 수 있다. 자녀가 이런 유형의 행동을 하는 이유가 무엇이든 아이를 지원하고 도와서 더 높은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아이는 더욱 성숙함을 느끼고 더 높은 자존감을 가질 것이다.
내 아이가 충동적인 경우
자녀를 돕기 위해 먼저 우리는 가정에서의 행동을 관찰해야 한다. 아익 왜 자기 통제에 어려움을 겪는지 이유를 찾아내는 데 아이디어를 줄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도구 사용을 위해 충동적인 행동의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핵심이다. 만약 좌절감이 문제라면 시간에 따른 양상을 관찰하기 위해 일지를 사용할 수 있다. 학교에서 전문가와 함께 의논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함께 방안을 찾아낼 수 있다.
자녀가 ADHD를 앓고 있기 때문이라고 알고 있거나 그렇게 생각한다면 학교에 평가를 요청하는 것이 최선이다. 그러면 해결책을 찾아내기 위해 어디에 노력을 쏟아야 하는지 자녀를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여전히 어린 자녀의 충동적인 행동의 이유가 무엇이든 적용할 수 있는 일부 전략은 다음과 같다.
- 자기 통제 향상을 위한 기술을 익힌다.
- 자녀가 좌절했을 때 공감하며 반응한다.
- 충동 조절 기술을 연습한다.
여러 번 어린이는 자신의 행동이 문제가 될 수 있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런 이유로 자신만이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며 연습을 통해 더 나은 자기 통제를 발달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통제를 하게 되면 열렬하게 칭찬해 주는 것도 잊지 말자.
어린이의 충동적인 행동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한다. 위에서 살펴본 원인은 단지 몇 가지 사례일 뿐이다. 각각의 어린이는 독특하고 특별하다. 간단하게 자기 통제 기술을 연습하여 자녀의 충동적인 행동은 점차 줄어들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iranda, A. y M. J. Presentación. (1997): Intervención psicoeducativa con los alumnos inatentos, impulsivos e hiperactivos y dificultades de aprendizaje”, Barcelona, ED. Librería Universitaria de Barcelona.
- Barkley, R.A. (1995): Niños hiperactivos. Cómo comprender y atender sus necesidades especiales, Barcelona: Paidó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