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회색 눈을 가지고 태어나는 이유는?
아기가 회색 눈을 가지고 태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기의 회색 눈은 매력적이게 보이며 이는 보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아기의 눈동자 색깔은 생후 처음 몇 개월 동안 바뀌며 어둡거나 밝아져서 처음의 회색 톤을 잃게 된다.
그렇다면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걸까? 아기가 회색 눈으로 태어나는 이유가 무엇일까?
아기가 회색 눈을 가지고 태어나는 이유
멜라닌은 아기의 이 흥미로운 눈 색깔을 담당한다. 이 물질은 홍채에 색소 침착을 일으킨다.
실제로는 색상이 변하는 것이 아니라 정의되기 시작한다. 신생하는 미성숙한 멜라닌 세포를 가지고 있지만 이는 끊임 없이 생산된다. 아기가 자라면서 멜라닌 세포가 성숙하고 색이 변하게 된다. 생후 6개월 정도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생후 8개월이 되면 아기는 더 뚜렷한 눈 색깔을 갖게 되는데, 이는 또한 홍채의 뚜렷한 색소라고도 불린다.
유전학 및 눈 색깔
멜라노사이트라는 세포의 성숙과 태양으로부터의 자극은 홍채에 색깔을 주는 멜라닌을 생성한다.
아기의 눈 색깔을 결정하는 구체적인 규칙은 아직 없다. 이는 부모의 유전적인 형질에 달려 있다. 눈 색깔은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는데, 어두은 색은 열성 유전자에 의해 그리고 밝은 색은 우성 유전자로 인해 나타난다.
아기의 눈 색깔은 언제 결정될까?
아기의 실제 눈 색깔이 언제 결정될지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이는 개별적인 과정으로 모발 성장과 매우 유사하므로 각 유아마다 다른 방식으로 나타난다.
생후 5개월이 된 아기는 평생 동안 지속할 눈 색깔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최대 7개월 도는 심지어 1년이 걸리기도 한다. 모든 것은 아기의 세포가 얼마나 성숙한지에 달려 있다.
일반적으로 홍채의 색소 침착이 최종 눈 색깔로 변하는 과정은 생후 5개월경부터 시작하여 2세 경에 끝난다.
아기가 자라면서 멜라닌 세포가 성숙하고 색이 변하게 된다. 생후 6개월 정도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신생아의 눈을 돌보는 방법
태어날 때 아기는 매우 연약하다. 면역 체계가 완전히 발달하지 않아 감염에 매우 빨리 노출된다. 그런 의미에서, 눈은 보통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부위다.
감염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는 다음과 같다.
눈 분비물 제거하기
아기 눈에서 분비물이나오면 아기에게 사용할 수 있는 식염수를 준비하자. 점적기가 있다면 더욱더 좋다. 아기를 눕히고 각 눈에 2방울씩 떨어뜨려 주자. 액체가 아기의 눈을 완전히 덮을 수 있도록 머리를 한 쪽에서 다른 쪽으로 움직여 줘야 한다.
거즈나 수건 사용하기
거즈나 수건은 누꺼풀을 닦을 때 매우 유용하다. 두말할 필요도 없이, 이 거즈나 수건은 멸균되고 촉촉해야 한다.
감염의 확산을 피하기 위해 각 눈마다 다른 거즈 및 수건을 사용하는 편이 좋다. 눈꺼풀 안쪽에서 부터 눈물샘 쪽으로 닦아주자. 하루에 2번, 일어났을 때 그리고 목욕한 후에 닦아주는 게 좋다.
결막염
결막염은 부풀어 오른 눈꺼풀과 빨간 눈의 형태로 발생하는 박테리아 또는 알레르기 질환이다.
분비물이 계속해서 나오기 때문에 아기가 눈을 뜨기 어려워할 수 있다. 이 경우 식염수를 사용하여 눈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이 성가진 질환을 예방하려면 안과 진료를 수시로 받고 눈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손을 깨끗하게 씻고 이 중요한 기관에 지속적으로 수분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또 며칠 동안 아기를 매우 밝은 빛이나 강한 햇빛에 노출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눈이 완전히 떠 졌을 때 가볍게 두드려 주면 눈을 깨끗하게 할 수있다.
아기가 초기에 가지고 있는 그 사랑스러운 회색 눈을 최대한 즐기도록 하자. 그러나 아기의 눈이 진정한 색깔을 갖게 될 때면, 우리는 그런 아기를 더욱더 사랑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