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가 알고 있는 놀라운 7가지
많은 사람들은 신생아가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해 전혀 모른다고 여긴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흔한 오해이다. 실제로 주변 환경에 대해 신생아가 알고 있는 것들을 모두 발견하게 된다면 매우 놀랄 것이다.
과학 덕분에, 태어난 후 신생아는 이미 주변 환경으로부터 오는 자극을 알아채는 능력을 갖췄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아기들의 신체는 미성숙한 단계이고 더 발달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들의 감각은 이미 작용하고 여러 기본적인 반사 작용을 보이기 시작한다.
부모로서, 우리는 더 나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아기들의 잠재 가능성을 활용할 수 있고, 이후에 다양한 이점으로 바뀔 수 있는 방식으로 그들의 발달을 긍정적으로 향상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 신생아가 인지할 수 있는 7가지에 대해 계속 읽으면서 알아보자.
신생아가 알고 있는 놀라운 7가지
엄마의 얼굴
비록 시력이 아직 온전하지 않지만, 신생아는 엄마의 얼굴 윤곽을 나타내는 색상의 대조를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정확한 이미지에 대한 인식은 없지만, 아기들은 정확하게 엄마의 얼굴을 구분해 낼 수 있다.
엄마는 보통 아기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아기들이 가장 잘 인지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엄마의 얼굴이다. 그렇지만, 아기는 아빠의 얼굴과 그들과 친밀하게 접촉하는 사람들의 얼굴 또한 인지할 수 있다.
신생아는 다른 얼굴을 구별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을 발달시킨다.
아기 발달의 다른 측면들과 같이, 전문가들은 이 인식 시스템이 생존 본능과 연관되어 있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서, 이 시스템은 아기가 자신의 생존을 도와줄 사람들을 인지하거나 알아차리게 한다. 아기들이 자신이 가장 많이 보는 얼굴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냄새
일찍이 자궁에서부터, 태아는 냄새를 경험한다. 이 때문에 신생아는 이 감각을 매우 빨리 발달시킨다. 비슷하게, 과학은 특정 냄새를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은 생존 본능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왜 냄새가 생존에 도움을 줄까요? 그것이 아기가 음식을 제공해주고 자신을 보호해 줄 엄마를 인식하게 해 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엄마의 냄새가 아기에게는 그들 자신의 행복 및 안전과 연관한 어떤 것을 의미한다.
나중에 후각의 발달은 아기들이 다른 형태의 냄새들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해주며, 그것들을 구분하기 시작한다.
아기들이 때에 따라 하나의 또는 다른 냄새에 끌림이나 반발을 느끼기 시작하는 이유이다.
목소리
아기들은 아직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지만, 그들은 목소리를 인식하고 서로 다른 목소리를 구분할 수 있다.
억양, 말투, 그리고 소리가 그들의 환경에서 어떻게 생성되는지를 통해, 예를 들어, 아기는 엄마의 목소리를 구분하는 법을 배웁니다. 동시에, 그들은 사람들이 자신의 모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말할 경우 그것을 구별할 수 있다.
엄마의 목소리는, 아기가 계속해서 들을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잦은 빈도로 뇌에 저장된다.
비록 처음에 그것은 의미 없어 보일지라도, 그 목소리는 엄마의 것으로 뇌에 저장되고 분류되는데, 엄마가 말을 할 때 보이는 아기의 반응으로 볼 때 이 점은 분명하다.
임신 첫 3개월간, 태아는 귀와 뇌를 모국어에 적응시키기 시작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그 목소리의 지각은 아기가 자궁을 떠난 후 언어 발달을 시작하도록 한다.
백색 소음
백색 소음은 인간에게 편안하고, 진정되고, 차분해지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아기의 뇌는 아마도 일부 형태의 백색 소음을 뇌에 저장할지 모른다.
백색 소음은 거의 어떠한 변화도 없이 반복되는 음파를 만들어 낸다. 백색 소음의 예로는 빗소리가 있다.
기억력 발달은 아이에게 매우 중요한데, 성장 과정에 걸쳐 그들이 경험하는 것에 따라 연관성을 설립하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신생아 의학 전문가는 태아와 신생아 모두에게 백색 소음(특정 단어, 구절 또는 반복되는 노래)에 의한 빈번한 청각적 자극이 그들의 발달을 촉진한다고 말한다.
형태, 빛 그리고 그림자
신생아의 시각은 다소 흐릿하지만, 그들의 눈은 점차 그들이 특정 형태를 구분할 수 있게 하는 주요 요소들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한다.
사실, 신생아는 눈에서 대략 20-30cm 떨어진 거리까지의 형태를 볼 수 있다.
신생아는 다른 것들보다 특정 패턴을 더 정확하게 인지한다. 따라서, 그들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눈에 띄는” 무언가에 더 흥미를 느낄 수 있는데, 체크무늬, 줄무늬, 흑백의 색채 배합, 그리고 명암 효과와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한편으로, 신생아는 빛과 그림자를 인지할 수 있다. 또렷하게 초점을 맞출 수 없기 때문에 너무 멀리 떨어지지 않은 것만 인지한다.
하지만, 자라면서 아기들이 시각은 점점 더 발달한다.
움직임
다른 얘기인데, 신생아는 주변의 움직임을 인지할 수 있다. 어떻게 그럴까? 그 답은 정말 간단하다.
아기들은 사람들이 주변에 있거나 없는 것을 감지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이 움직이고 움직이지 않는지에 대해 알고 있다.
주로 아기의 침대 위에 놓아둔 모빌(아기가 자는 곳으로부터 적어도 35-40cm 떨어진 거리에 있는)은 대개 매우 민감한 방식으로 그들이 움직임에 대한 인식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요소이다.
모빌은 아기가 볼 수 있는 거리에 두기 때문에, 아기들은 모빌의 움직임을 쉽게 인지할 수 있다.
물건
신생아는 일차적 반사 행동에 크게 의존한다. 아기들이 주변 환경과 접촉하고 경험을 쌓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일련의 방법에 지나지 않는다.
이것은 매우 기본적인 행동인 동시에, 그 방법은 아기들이 지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인간의 일차적 반사 행동은 아래를 포함한다.
- 빨기
- 탐색하기
- 움켜쥐기
이 모든 것은 신생아에게 첫 번째로 필요한 음식과 관련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기들은 다른 물건들을 인식하는 방법으로 모든 것을 입에 가져가려는 경향을 가진다.
그들의 일차적 반사 행동은 이러한 것을 엄마의 가슴으로 하므로, 아기는 손끝에 있는, 고무젖꼭지 같은, 물건을 가지고 촉각적 경험을 반복하려고 할 것이다.
위의 7가지를 염두에 두자
신생아는 아직 몸이 매우 미성숙한 인간이지만, 자궁에서 나오게 되면, 그들은 놀라운 속도로 성장한다.
사실, 아주 어릴 때, 인간의 뇌에서는 매우 많은 신경 연결이 나타나며 신체가 성장하면서 이는 감소하게 된다.
지금이다! 이전의 믿음은 뒤로하고 아기의 잠재력에 더욱 집중하자. 아기들은 아직 매우 작지만,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들에 대해 인지할 수 있고,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아기의 지능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영감을 받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