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침대는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할까?
아기 침대는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할까? 일단, 아기 침대는 안전하고 편안해야 한다. 소아과 의사들은 아기 침대를 구입할 때, 폭이 넓고, 편안하며, 검증을 거친, 안정적인 것을 선택하라고 권장하고 있다. 아기에게 안전하기만 하면, 모양은 어떤 것도 괜찮다.
아기 방을 꾸미는 것은 매우 즐거운 일이 될 수 있다. 많은 부모들이 아기 방을 꾸미는 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다.
아기 침대를 고를 때는 몇 가지 안전 기준을 고려하여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아이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몇 가지 부분들을 꼭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아기 침대는 극도로 덥거나 추운 곳에서 멀리 떨어진 공간에 놓아야 한다. 또한, 갑자기 찬 공기나 더운 공기에 노출될 위험을 피하기 위해, 창문에서 떨어진 곳에 놓는다. 액자나 선반 아래 쪽에 침대를 놓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떨어질 수 있는 물건은 침대 안에 놓지 않아야 한다. 인형 또한 아기가 가지고 논 다음, 아기가 잘 때는 침대 밖으로 빼 놓아야 한다.
또 하나 기억해야 할 것은, 아기 침대에 사용된 페인트나 마감 칠의 품질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독성이 없는 재질을 사용했는지 확인한다.
아기 침대는 안전해야 한다
침대의 가장 낮은 부분부터 침대 난간 끝까지, 침대 안쪽에서 잰 높이가 최소한 60cm는 되어야 한다.
침대 난간 사이 틈새가 4.5-6.6cm 이내여야 한다. 아기 머리가 난간 사이에 끼거나 다른 신체 부위가 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2개 이상의 바퀴가 달려 있는 경우, 최소한 2개의 바퀴는 고정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침대는 라텍스, 점탄성 또는 유사 재질로 만들어진 것으로 고른다. 두께는 8-15cm 사이가 좋다.
매트리스와 아기 침대의 프레임 사이에 2cm 이상의 틈새가 있어서는 안된다.
이때 매트리스는 딱딱한 것이어야 한다. 이것은 아이가 밑으로 가라 앉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환기가 잘 되고 내구성이 뛰어난 것으로 선택한다.
매트리스는 아기 침대 크기와 비교해서 적절한 크기로 고른다. 너무 작은 매트리스를 고르는 경우, 침대 틀과 매트리스 틈새에 아기 팔이나 다리가 낄 수 이다.
소아과 의사들은 매트리스 위에 방수 커버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집 먼지 진드기 방지 가능 및 알레르기 방지 방수 커버들이 있다.
아기가 두 살이 될 때까지 베개를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장한다. 질식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두 살이 넘으면, 아이들에게 낮은 베개를 사용하게 할 수 있다.
아기 침대를 어떻게 놓을까?
아기 침대는 떨어질 위험이 있는 물건 아래쪽에 놓아서는 안되고, 리본 같은 장식을 달아서도 안된다. 리본의 경우, 아기에게 위험할 수 있다. 인형은 아이가 다칠 수 있으므로, 침대 바깥 쪽에 빼 두어야 한다.
부모는 아이를 같은 방에서 재울 것인지, 다른 방에서 재울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아기가 1개월이 될 때까지, 같은 침대에서 같이 자는 방법을 택하는 부모들도 있다.
생후 1개월 동안, 아기가 부모와 가까운 곳에서 자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렇게 하면, 부모는 아기 목에 무언가가 걸리거나, 구토 또는 열이 나는 경우, 즉시 아이의 상태를 알고,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기 모니터를 사용할 예정이라면, 무선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2004년부터 2010년까지, 미국 안전 위원회는 모니터 선에 목이 졸린 아기에 대한 보고를 7건이나 받았다.
침구 역시 중요하다. 두 살이 되기 전까지 베개를 사용하지 않아야 돌연사 증후군의 위험이 줄어든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아이를 딱 맞는 침대 커버를 씌운 매트리스 위에서 자게 하는 것이다.
담요 또는 부드러운 솜 인형 또한 아기가 잘 때는 침대 밖으로 치워야 한다.
또한, 신체 접촉을 하기 쉽게 만들어진 아기 침대들이 있다. 그것 외에 변형 가능한 디자인으로는, 아기가 더 이상 침대로써 사용할 수 없어진 다음, 수납 상자, 서랍 또는 책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도 있다.
부모들은 국제 안전 기준에 적합한 아기 침대를 구매해야 한다. 또한, 아기를 아기 침대에서 재울 때, 아기가 자는 방식을 잘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아기를 낮잠 재우거나 밤에 재울 때, 뒤통수를 바닥에 대고 눕혀서 얼굴이 천장을 향하게 한 상태로 재울 것을 권장한다. 특히, 아기가 1세 미만일 경우, 이것은 더욱 권장되는 방법이다.
아기가 한 살이 넘고, 몸을 스스로 돌릴 수 있게 되면, 아기가 좀 더 자유로운 자세로 잘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