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종일 아기를 즐겁게 해줄 수 있는 3가지 방법
이 글에서는 하루 종일 아기를 즐겁게 만들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아기가 받는 최초의 자극은 엄마와의 신체적인 접촉이다. 아기는 엄마의 부드러운 목소리는 물론 엄마의 팔과 어깨에서 느껴지는 온기를 느낀다.
하지만 아기가 그보다 많은 것을 요구하게 되는 시기가 있다. 언제부턴가 아기는 경험이 필요하고, 자신만의 능력을 개발하기 시작한다.
아기가 즐거워야 하는 이유
인간에게는 모두 즐거운 인생을 살고 싶다는 내재된 욕구가 있다.
즐거움은 인간을 감정적으로 살아있게 하고, 아기들이라고 예외는 아니다. 다행히, 아기는 즐거운 상호 작용에 적합한 2가지의 훌륭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 첫째, 아기는 자신의 신체에 대해 알아갈 수 있다.
- 둘째, 아기는 자신의 주변을 탐험할 수 있다.
부모는 이러한 두 가지 미지의 영역을 이용해서 아기에게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다.
아주 어린 나이부터 아기들에게 상호작용, 놀이, 즐거운 시간 보내기는 아기의 주변 사람 또는 사물과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만약 아기가 태어난 지 몇 주밖에 되지 않았다면, 아기는 아직 손으로 무언가를 잡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아기는 아직 까지 어떤 놀이도 경험해보지 않았을 것이다.
따라서 신생아는 당신이 가까이에 있거나 상호작용을 하려고 할 경우, 지겨워하거나 불안해 할 수 있다.
하지만, 매 순간마다 아기에게 집중해야 하는 상황에 너무 힘들어할 필요는 없다. 아이 역시 그저 쉬고 안정을 취할 시간을 필요로 하는 시기가 올 것이다.
이 시간 동안 아기는 자신의 손, 발, 그리고 다른 신체 부위에 대해 알아갈 것이다. 또한 자신의 주변을 관찰하고, 새로운 자극을 받아들이기 위한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게 될 것이다.
아기를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
물론 아기에게 더 많은 애정을 보여줄수록, 당신은 아기의 발달에 훨씬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꽤 가까운 미래에, 아기는 당신이 해준 포옹, 미소, 말들을 당신에게 되돌려줄 것이다.
아기에게 자극을 주고 즐겁게 해 줄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이 있다. 다음의 몇 가지 제안들을 살펴보자.
- 함께 있어 주는 것: 당신의 존재가 아기에게 즐거움과 기쁨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찾아봐야 한다. 아기에게 너무 큰 부담감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부모의 품: 아기는 부모의 품에 있을 때, 자신의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다. 아기를 두렵게 하거나 부담스럽게 하는 무언가가 있다고 해도, 안정감을 주고 안식처가 되어줄 당신의 품 안에 안겨있기 때문이다.
- 환경: 아기가 관찰하고 발견할 수 있는 새로운 무언가가 항상 있어야 한다.
아기를 즐겁게 해주기 위한 아이디어
아기가 친구나 가족과 함께 있는 것을 즐길 수 있도록, 아기가 모임의 참여할 수 있도록 같은 공간에 눕혀 둘 수 있다. 예를 들어, 손님이 있는 곳에 이동식 요람이나 아기 침대를 가져와 거기에 아기를 눕혀 두는 것이다.
또한 바닥에 담요를 깔고 아기를 그 위에 눕혀 두면, 아기는 바닥에서 자신의 주변을 관찰할 수 있다. 물론, 아기의 안전을 위해 부모가 항상 곁에 있어야 한다.
아기가 자는 경우, 너무 장시간 동안 아기를 카시트에 앉혀두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아기띠나 캐리어 같은 것 또한 아기를 자신의 일상 활동에 참여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인체 공학적 아기 캐리어를 이용해 아기와 엄마의 몸을 밀착 시킴으로써, 아기가 배 속에 있는 동안 들었던 엄마의 움직임과 심장 박동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해준다.
동시에, 아기는 마치 액션 영화 장면을 실제로 보는 것처럼 부모의 행동을 관찰할 것이다. 이 연령대의 아이들에게는 모든 것이 새롭고 흥미로운 발견이 된다.
만약 가능하다면, 함께 산책을 나가는 것도 아기와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활동 중 하나 이다.
아기가 이미 앉아있을 수 있다면, 유모차에 아기를 태우고 산책을 가는 것은 특히 즐거운 일이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아기가 새로운 관점에서 외출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아기를 즐겁게 해주기 위해 할 수 있는 매우 간단한 또 다른 방법은 아기 침대의 위치를 바꾸는 것이다. 이것은 아기가 자신의 주변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아기를 위해 꾸며 놓은 방이나 문의 작은 부분들에 변화를 줄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아기의 관심을 끌게 것이다.
아기를 즐겁게 해줄 수 있는 또 다른 조언
부드러운 바람이 불어와 커튼이 흔들리는 단순한 움직임에서도 아기는 새로운 무언가를 발견해낸다. 블라인드를 통해 비춰 들어오는 햇빛, 바깥에서 새가 지저귀는 소리도 마찬가지 이다.
이것들은 아기의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인 것은 물론, 아이들을 즐겁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다.
벽에 그림자 만들기와 같은 단순한 게임 역시 아기에게는 매우 신나는 즐길 거리가 된다. 아기 침대 위에 모빌과 같은 것을 걸어두는 것 또한 아기의 시선을 끌 수 있다.
“인체 공학적 아기 캐리어를 사용해 아기와 엄마가 밀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아기가 엄마 배 속에서 지내는 동안 들었던 엄마의 움직임과 심장 박동을 떠올리게 해준다. 동시에, 아기는 마치 액션 영화의 장면을 실제로 보는 것처럼, 엄마의 행동과 상호작용을 관찰할 것이다.”
아기가 좀 더 자라면, 아이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장난감은 아기가 손으로 쥘 수 있는 물건이다. 장난감이나 다른 물건을 잡는 것은 아기의 촉감을 발달 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주변의 물건들을 바꾸고, 다양한 형태, 색상, 촉감, 크기의 물건들을 선택한다면, 아기의 감각이 더 잘 발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물론, 아기는 그것들을 매우 좋아할 것이다!
좋은 책으로 아기 즐겁게 해주기
마지막으로, 책 읽어주기는 아이를 즐겁게 하고, 자극을 주며, 아이와 유대감을 쌓을 수 있는 매우 좋은 방법이다 – 아기의 연령대와 관계 없이 언제나 그러하다.
아기가 말이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해도, 아이에게 당신이 책을 읽어주는 소리를 듣는 것보다 매력적인 것은 없다.
아기는 당신의 목소리에 집중하고 편안함을 느끼는 것 뿐만 아니라, 발달에도 도움이 되고, 평생 동안 이어질 독서 습관을 가지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