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가 되면서 겪는 변화 7가지
여성에게 엄마가 되는 것은 매우 많은 변화가 따른다. 몸매와 호르몬, 생활 방식 등. 그런데 여성만 변화를 겪는 게 아니다. 남성들도 아빠가 되면서 많은 것들을 겪게 된다.
아빠들이여, 다가오는 새로운 삶에 당황하지 말자. 현실들을 직시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다.
아빠가 되면 일어나는 가장 큰 변화들
1. 즐기던 활동을 할 시간이 줄어든다
친구들과 축구 경기를 보거나 TV를 보며 시간을 보내곤 했을 것이다. 하지만, 집 안에 아기가 태어난 후에 그러려면 굉장한 노력이 필요하다.
당연히 자신을 위한 시간도 필요하다. 하지만 아기를 돌보고 관심을 기울이다 보면, 그럴 시간이 별로 없다.
2. 책임감이 더 커진다
아빠가 되는 것은 남자로서 겪을 수 있는 가장 멋진 경험 중 하나다. 하지만, 그러한 기쁨은 늘 책임감이 따른다. 아빠의 일과에는 아픈 아기 돌보기, 젖 먹이기, 기저귀 갈기, 집안일 하기 등이 새롭게 포함된다. 모든 일을 가장 효과적으로 해내기 위해서는 시간 관리가 필수다.
3. 능력을 시험해 보게 된다
아빠가 되는 것은 이제까지 전혀 해 본 적 없는 것들을 한다는 것이다. 아이가 우선이다. 그리곤, 할 수 있을 거로 생각해보지도 않았던 능력들을 개발하게 돼요. 아기 안아 주기, 밥 먹이기, 아기 달래기, 아기 즐겁게 해주기 등을 익히게 된다.
4. 재정 관리 방법이 달라진다
재정적인 부분에서도 큰 변화가 생긴다. 의료비, 아기 옷, 기저귀, 아마도 분유 등이 생활비에 새로 추가될 것이다. 미래 아이의 교육비를 저축하기 시작할 수도 있다. 재정 관리를 잘 하는 것은 아빠로서의 일을 시작할 때 아주 중요하다.
5. 아기를 남겨 두고 나가고 싶지 않게 된다
일주일 내내 일을 하고 난 후 아이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몹시 기다리게 될 것이다. 엄마와 아빠도 친구나 가족을 만날 시간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집안에만 갇혀 있기 십상이 된다.
6. 사교 생활이 달라진다
아빠가 되는 순간부터, 비슷한 처지를 겪고 있는 다른 부부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시작한다. 미혼의 친구나 아이가 없는 친구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게 어려워진다. 찾아가는 곳이나 하는 일들이 이제 아이 중심으로 바뀐다.
7. 결코 알지 못했던 여성스러운 면모를 발견하게 된다
아빠가 되면 감성적이고 세심한 면이 더 풍부해진다. 아이와 함께 있는 자신을 보면서, 이전에는 결코 느끼지 못했던 사랑과 다정함을 경험하게 된다. 이전에는 절대 없었던 느낌일 것이다. 너무 여성적이라고 생각하던 행동들이 더 이상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아이를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하게 될 것이다.
아빠가 된 분들과 예비 아빠들을 위한 조언
- 아이이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 아이들과 나눌 수 있는 모든 순간을 누려라. 아이가 자라나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여러분만의 특권이다.
- 관대해지자: 기억하자. 아빠의 역할은 아이가 알아야 할 모든 것들을 가르쳐주는 것이다. 때론 인내심에 한계를 느낄 수 있다. 그럴 땐 아이들의 얼굴을 바라보자. 다정함을 가득 담아서. 그리곤 심호흡을 하자.
- 아이와 대화하고 함께 놀자: 아기가 태어난 첫해에 여러분이 보여주는 모든 행동은 아기에게 있어서는 최고의 놀이다. 아기는 움직이면서 더 쉽게 배우게 된다.
- 아이의 감정에 귀 기울이자: 아이들이 자신을 표현할 때는 아빠의 반응을 기대한다. 우리도 벽에 대고 말하는 느낌을 좋아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아이들도 보아주고 귀 기울여 주길 바라는 것이다.
- 사랑과 가르침의 완벽한 조합: 사랑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은 인간으로 성장시키는 핵심이다. 아이들에게 모든 사랑을 주자. 하지만 올바르게 행동하도록 잘 가르쳐야 한다.
이러한 변화들이 너무 지나쳐 보인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여러분의 많은 희생에 대해 모든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아이가 뽀뽀해주고 안아줄 때마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남자라고 느끼게 될 것이다.
인생에서 겪게 되는 새로운 시간을 즐기자. 새로운 나의 모습을 기쁘게 받아들이자. 아빠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두 팔 벌려 환영하자. 여러분은 아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