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모유수유 자세 5가지

유용한 모유수유 자세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4 7월, 2018

모유수유 방법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수유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경험하는 것은 물론, 아기와 엄마 모두 편안한 모유수유 자세를 찾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올바른 모유수유를 위해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엄마의 올바른 자세이다. 엄마의 자세에 따라, 아기가 엄마의 젖에 제대로 붙어서 모유를 먹을 수 있는지 여부가 결정될 수 있다. 유용한 모유수유 자세 5가지를 알아보자.

모유수유를 하는 동안, 아기와 엄마 모두 편안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이유는 나쁜 자세는 2가지의 커다란 불편함이나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족한 모유 생성(젖 분비 저하) 및 유두 통증이 바로 그것이다.

물론 이 문제들은 좋은 모유수유 방법을 사용한다면 해결될 수 있다. 이것은 아기가 젖을 잘 빨 수 있도록, 자세나 위치만 제대로 잡아주면 되는 방법들이다.

모유수유를 위한 최고의 자세

걱정할 필요는 없다, 좋은 자세는 간단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여기서 5가지 좋은 모유수유 자세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물론 이외에도 훨씬 많은 자세들이 있다. 그러므로 소아과 의사의 도움을 받아서 다른 좋은 자세들 역시 실험해보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자세를 찾는 것이 가장 좋다.

다양한 자세를 실험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아기와 엄마가 모두 편안한 자세여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항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그래야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모유수유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유수유 자세 1 -엄마가 누운 자세

유용한 모유수유 자세 5가지

이것은 밤 시간 수유에 가장 효과적인 모유수유 자세이다. 방법은 엄마와 아기가 모두 누운 자세로, 아기가 엄마의 가슴 앞쪽에 얼굴을 두도록 한다. 아기의 배가 엄마의 몸에 붙도록 하고, 엄마가 높은 베개를 사용해 자신의 머리를 받히고, 아기의 머리도 받쳐준다.

모유수유 자세 2 – 전통적인 자세

이 자세는 엄마가 어깨의 긴장을 풀고 앉는다. 그런 다음, 아기의 몸을 팔뚝에 기대게 하고, 아기가 엄마의 가슴 바로 아래쪽에 자리하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아기의 머리가 팔꿈치 안쪽에 받혀지게 되고, 아기가 수유를 하는 쪽으로 향하게 된다. 아기의 배는 엄마의 배에 기대고, 아기의 팔은 엄마를 안는 자세가 된다.

“제대로 하기 위해, 새로운 인생, 새로운 꿈, 새로운 욕망을 시작한다.”

-미상-

모유수유 자세 3 – 요람 반대 자세

이 자세는 앞에서 설명한 자세의 변형이다. 엄마는 한 손으로 아기의 등과 목을 지탱하고, 모유수유를 하는 가슴과 같은 쪽 손은 자신의 가슴을 잡는다.

아기를 엄마의 가슴 높이까지 올리기 위해 베개나 쿠션이 필요하다. 이 자세는 아기의 자세를 바꾸지 않고, 양쪽 가슴을 편하게 번갈아 수유할 수 있는 자세이다. 이런 수유 방법은 아기가 한 쪽 가슴을 더 선호할 때, 써먹기 좋은 방법이다.

모유수유 자세 4 – 앉은 자세

엄마는 척추를 곧게 세우고, 어깨를 편안하게 한 다음 앉는다. 그리고, 발을 올려 놓을 의자나 무언가를 놓아서 다리가 편하게 위로 올라오도록 한다. 아기가 엄마를 보는 상태로, 배와 배를 맞댄 상태로 안는다. 아기 엉덩이 부분에 쿠션이나 베개를 넣어서 아기가 엄마의 가슴 가까이에 오게 한다.

“당신이 그것을 채워주기 전까지, 나의 심장에 구멍이 있었다는 사실을 나는 알지 못했다.”

-미상-

모유수유 자세 5 – 농구공 또는 럭비공처럼 안기

유용한 모유수유 자세 5가지

이 자세를 사용할 때, 아기를 수유 하려는 가슴 쪽 팔 아래로 아기를 안는다. 아기 몸은 엄마의 허리를 감싸고, 엄마의 팔은 아기의 머리와 목을 잡아 준다.

이 모유수유 자세는 제왕 절개, 갈라진 유두, 또는 동시에 아기 2명을 수유 해야 하는 여성에게 매우 유용하다.

올바른 모유수유 방법

어떤 자세로 모유수유를 하건, 아기의 머리가 엄마의 가슴과 일직선 상에 있어야 한다. 또한, 아기의 입은 유두와 같은 높이로 하는데, 이때 아기를 돌리거나 굽히거나, 목을 늘려서는 안된다는 것을 기억한다.

또한, 아기의 입과 혀가 건강하다면, 아기는 어느 자세에서나 제대로 젖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도 좋은 정보가 될 것이다.

아기 입은 반드시 크게 벌리고, 유두가 윗입술에 가까운 위치로 아기 입안 깊숙이 물리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아기의 혀가 아랫 입술과 엄마의 유륜 사이에 놓일 만큼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준다. 그러면 아기는 혀를 위와 뒤로 새게 움직이며 모유를 먹을 수 있다.

“올바른 모유수유 방법: 자세”라는 제목의 설명서에 나오는 묘사는 병원 직원의 검수를 받았고, 이 글에서 공유하고 있는 대부분의 방법들은 “모유수유가 올바르게 행해지면, 일반적으로 당신은 아기가 턱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라는 책에서 나온 것이다.

턱은 일정하게 움직이고, 아기의 귀와 관자놀이까지 확장된다. 당신은 아기의 볼이 안쪽으로 꺼지는 것이 아니라, 둥글어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아기가 이런 방식으로 빨게 되면, 엄마는 유두가 갈라져 있는 경우라고 해도 통증을 느끼지 않게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iencias Médicas Dr Serafín Ruiz De Zárate Ruiz Santa Clara, U. DE, Clara, V., Eva Josefina Quintero Fleites, D. C., Roque Peña, P., Sara Fe de la Mella Quintero, D., & Gustavo Fong Zurbano, I. (2014). Posiciones correctas y un buen agarre al amamantar: clave del éxito en la lactancia materna Appropriate lactation positions and a good hold: the key to success in breastfeeding. Medicent Electrón.
  • Guipuzca, R. (2009). Posturas y posiciones para amamantar. Alba Lactancia Materna.
  • Quintero, C., Roque, P., De la Mella, S., & Fong, G. (2014). Posiciones correctas y un buen agarre al amamantar: clave del éxito en la lactancia materna. Medicent Electrón.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