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자신을 특별하다고 느끼게 해주는 4가지 방법

아이가 자신을 특별하다고 느끼게 해주는 4가지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6 6월, 2018

아이의 인생에 가르침을 주고 이끌어주는 기회를 가지는 것은 가장 위대하고, 흐뭇한 부모의 책임 중 하나 이다. 하지만, 때때로 아이가 자신이 특별한 존재라는 생각을 가지게 해주었는지 의문이 들 때가 있을 것이다.

우리는 엄마인 당신이 아이에게 언제나 최고 만을 주고 싶어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그래서 아이가 스스로 특별하다고 느낄 수 있게 만들어주는 몇 가지 방법을 공유하려 한다.

이 방법들을 사용하고, 당신이 아이에게 느끼는 그 사랑을 표현함으로써 더 강한 유대감을 만들어가기 바란다.

1. 계속해서 눈을 맞춰 준다

당신은 아이가 하는 말을 들어 주는 것 만으로 아이가 표현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는데 충분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로 아이가 자신이 특별하다고 느끼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아이의 눈을 바라봐 주는 것이다. 

이것은 아이를 특별하다고 느끼게 만들어주고, 진심으로 아이에게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물론 그렇게 느끼지 않을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지만, 이것은 정서적으로 매우 중요한 것이다. 아이는 방금 한 말에 대해 몇 가지 질문을 물어볼 수도 있다.

아이가 특별하다고 느끼게 해 주기

아이들은 자신이 하는 말과 행동에 엄마가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당신이 바쁠 때 아이가 무언가를 말하고 싶어한다면, 아이에게 잠시 기다려 달라고 말한 다음, 최대한 빨리 하던 아이의 말을 들어주어야 한다.

이런 행동은 아이들이 자신의 특별함을 느끼는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도 향상 시켜 줄 것이다. 

아이가 매우 어리고 아직 말을 하지 못한다면, 눈을 맞춰 주는 것은 심지어 더욱 중요하다. 그들은 자신을 표현하려 할 것이고, 당신이 그 표현에 집중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와 놀아주거나 밥을 먹이는 동안, 아이와 눈을 맞출 기회를 가질 수 있다.

2. 아이와 방해 받지 않는 시간을 보낸다

아이가 자신이 특별하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또 다른 방법은 아무런 방해도 없는 시간을 아이와 함께 보내는 것이다. 이것은 하루 종일 다른 일을 전부 포기하고 아이에게 매달려 있으라는 말이 아니다.

시간을 내서 온전히 아이에게 집중하는 것 만으로 충분할 것이다.  

온전한 시간을 보내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 잠자기 전에 책 읽어주기
  • 저녁을 먹기 전에 매일 공원으로 산책 가기
  • 출근하기 전에 10분씩 아이와 놀아주기

이것은 그저 3가지의 선택지일 뿐이다. 당신은 당신이 아이와 함께 하고 싶은 것을 아무것이나 사용해도 된다.

당신이 아이와 함께 온전한 시간을 보내는 동안, 휴대 전화를 받지 않거나, 꺼 놓고 아이와 함께 하고 있는 것에 집중하자. 

3. 아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 물어보자

엄마인 당신은 계속해서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고 당신의 생각을 아이와 의논할 수 있다.

아이가 스스로 특별하고 중요하다고 느끼게 만들어 주는 방법 중 하나는 아이가 걱정하는 것, 좋아하는 것, 그리고 심지어 그들이 무서워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것이다. 

이런 식의 문답이 아니도록 한다: “오늘 학교에서 어땠어?” 그리고 “괜찮았어요” 라는 아이의 답으로 끝내는 대화는 의미가 없다. 좀 더 깊이 묻고, 자세한 대답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아이에게 뭔가 궁금한 것이 있는지, 행복한지, 또는 뭔가 거슬리는 것이 있는지 물어본다. 이것은 아이들에 대해 알아가고 신뢰를 쌓아가는데 매우 좋은 방법이다.

아이와의 대화

아이는 자신이 당신의 삶에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당신에게 무엇이든 편안하게 질문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아이가 계속해서 당신과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하려면 아이가 하는 이야기를 비판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올바르지 않은 일을 저질렀다면, 당신은 왜 그것이 나쁜 일인지 아이에게 설명해주어야 한다.

4. 아이의 열정에 관심을 보여라

비록 아이가 좋아하는 동물 인형을 당신도 그만큼 좋아하지는 않을 테지만, 인형에 관심을 보이도록 한다. 이것은 당신의 아이가 스스로 특별하다고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마지막 방법이다.

당신이 아이가 사랑하는 것에 애정을 보이면, 아이는 자신이 당신에게 얼마나 중요한 사람인지 알게 된다. 

아이가 자신의 새로운 모래성, 새로운 색칠공부 책에 대해 이야기할 때, 관심을 가지고 들어주는 것이다. 그들의 열정과 취미를 공유함으로써 아이가 편안하고 보살핌을 받고 있다고 느끼게 해준다.

아이가 스스로 특별함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이 4가지 방법을 일상에서 사용하도록 하자. 이것은 실행하는 것은 쉽지만, 더 나은 의사소통, 더 나은 이해 그리고 더 자신감 있는 아이를 만들어주는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당신에 필요한 것은 매일 몇 분의 시간을 투자하는 것 뿐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