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잘 자기 위한 요령 13가지
임신을 하면 몸에 큰 변화들이 아주 많이 생긴다. 아마 많은 분들은 이 기간에 잠을 잘 자게 되길 바랄 것이다.이 글에서는 이와 관련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임신 중에 잠을 잘 자기 위한 요령이다.
잘 쉬는 건 기본적으로 아주 중요한 문제고, 그것은 당연하다. 몸 안에서 새로운 생명이 자라나고 있으니까!
임신 기간 중, 잘 자기 위한 요령(1)
1. 낮잠을 자지 않는다
임신 초기에는 아마도 특히 더 피곤함을 느낄 것이다. 졸음은 아주 흔하다. 계속 침대로 가서 눕고 싶다. 그래도 낮에 안 자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 밤에 잠들기가 수월하다.
2. 임신 전에 부족했던 수면 시간을 보충한다
많은 여성이 수면 부족을 겪고 있을 때 임신한다. 임신 기간에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부족한 수면 시간을 보충해 줘야 한다. 일찍 잠자리에 들고 조금 늦게 일어난다.
3. 스트레스와 걱정을 줄인다
스트레스와 걱정은 몸과 마음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밤에 잠을 잘 자지 못하게 한다. 그렇게 되면, 출산 합병증이 있을 수 있다. 너무 피곤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근육도 지쳐서 출산에 필요한 유연성을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4. 베개를 사용해서 몸의 무게를 지탱한다
잘 때 어떤 자세를 선호하든, 임신 기간에 잠을 잘 자려면 충분한 도움이 필요하다. 베개를 옆에 놓아두고 편안한 자세를 찾아본다.
5. 라벤더 오일을 사용한다
이 식물은 좋은 향을 갖고 있으면서 몸과 마음을 완화해준다. 베개에 라벤더 에센스를 한 방울 떨어뜨린다. 혹은 베갯잇 안에 라벤더 가지를 놓아둔다. 밤새 향이 지속될 것이다.
6. 오후 4시 이후에 액체 섭취를 줄인다
임신하면 방광이 눌리게 된다. 때문에 평소보다 자주 화장실에 가게 된다. 밤에 무척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를 피하려면, 오후 4시 이후에 액체 섭취를 줄이도록 한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몸 안에 지나치게 남아 있는 수분을 없애는데 충분한 시간일 것이다.
7. 따뜻한 물주머니를 사용한다
임신 중 허리 통증은 흔하다. 이 때문에 밤에 계속 뒤척이게 된다. 편한 자세를 찾는 것이다. 이때 따뜻하게 데운 물주머니를 허리와 엉덩이에 둔다. 통증을 완화해주고 좀 더 편하게 잘 수 있도록 도움이 될 것이다.
8. 따뜻한 목욕을 한다
욕조에 따뜻한 물을 채운다. 피로를 풀어줄 뿐 아니라, 출산 전에 근육 이완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임신 기간 중, 잘 자기 위한 요령(2)
9. 규칙적으로 잔다
주말에도 마찬가지다. 몸은 매일매일 규칙적인 일과에 적응하게 된다. 그렇게 하면 온종일 몸이 제대로 작동하는 데 필요한 휴식을 더 잘 취할 수 있다.
10. 잠잘 때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음식을 피한다
튀긴 음식이나 너무 매운 음식은 먹지 않는다. 이러한 음식은 소화계에 부담을 줄 수 있고 그로 인해 잠들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11. 조금씩 여러 번 먹는다
하루에 세 끼를 먹는 평소의 습관대로 먹으면, 식사 사이에 배고파질 것이다. 하루에 여러 번에 걸쳐 조금씩 먹는 게 훨씬 좋다.
소화에도 큰 문제가 없고, 더불어 임신 중 체중 관리도 할 수 있을 것이다.
12. 금연한다
흡연했다면, 임신 중 또는 임신을 원할 경우 그 습관을 버려야 한다. 당연하다. 게다가 간접 흡연도 피해야 한다. 담배 연기에 접한 여성은 수면 문제를 갖게 될 가능성이 훨씬 높다. 담배는 호흡 곤란을 일으키기도 한다.
13. 움직인다
매일 30분씩 운동하는 습관은 체력을 길러주고 출산을 쉽게 한다. 산책, 수영, 가벼운 에어로빅 등을 할 수 있다. 운동하는 것에 익숙지 않다면 하루에 5분씩 시작해 본다. 그런 다음, 매주 5분씩 늘려가는 것이다. 하루에 30분이 될 때까지 시간을 늘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