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기간에 엄마는 무엇을 먹을까?

2018년 10월 3일

모유수유 기간에 엄마가 무엇을 먹는지는 아기의 건강에 매우 중요할 뿐 아니라 엄마의 몸이 제대로 기능을 하도록 비타민과 무기질을 제공하는 데도 매우 중요하다. 많은 엄마들이 모유수유 기간에 무엇을 먹어야 할지 걱정을 한다. 또 어떤 엄마들은 임신 동안 찐 살을 가능한 한 빨리 빼고 싶어한다.

일단 희소식은 모유수유 기간에 많이 먹어도 된다는 것이다. 아래 글을 마저 읽어보면, 건강하게 먹으면서도 점차적으로 예전의 체중을 회복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도 알게 될 것이다.

모유수유 기간에 무엇을 먹을까?

모유수유를 할 때는 몸이 최적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많은 영양소를 필요로 한다. 그 많은 영양분은 대부분 아기에게로 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엄마의 식단은 양보다는 질에 집중해야 한다.

모유수유를 할 때 엄마는 쉽게 더 배가 고프다. 그러나 적절하고 건강한 음식을 섭취해야 건강을 유지하고 임신 전 몸무게를 되찾을 수 있다.

아기와 엄마를 위한 두 가지 목적을 성취하고 만족감을 느끼려면,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는 하루에 5끼를 먹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이 입을 모은다. 그래야 높은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고 신진대사가 가속화된다. 결과적으로 축적된 지방을 자연적으로, 균형 있게 소비시켜줄 것이다.

자, 그렇다면 모유수유 중에 무엇을 먹을 수 있을까?

추천 음식의 각 유형과 혜택, 그리고 적절한 양을 함꼐 살펴보자.

과일과 채소

과일과 채소는 하루 다섯 끼에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이상적으로는 신선하고 제철에 나는 과일과 채소를 먹어야 한다. 샐러드나 찐 채소를 먹어도 된다. 일부 과일은 식단에 섬유질과 영양을 더하기 위해서 껍질째 먹는 것이 이상적이다.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먹으면, 엽산, 비타민 C, B1, B2, D와 E 를 보충할 필요가 없다.

모유수유 기간에 엄마는 무엇을 먹을까?

유제품

유제품 섭취는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의 추천 목록의 두 번째를 차지한다. 하루 다섯 끼 중 3-4끼에 들어  있어야 한다. 유제품은 아기의 뼈의 형성을 도와줄 뿐만이 아니라, 비타민 B1, B2, A와 D를 엄마의 신체에 제공한다. 단, 저지방 유제품을 선택하도록 하자.

생선

모유수유 중에 생선도 중요하다. 생선에는 요오드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요오드가 아기에게 전달되면, 아기의 대뇌피질 발달을 자극해준다. 그러므로 일주일에 3-4회 생선을 먹도록 권장한다.

특히 푸른 생선, 예를 들면, 정어리, 멸치, 고등어 등을 권한다. 이런 생선에는 요오드는 물론이고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어서 신경학적 발달에 도움이 된다.

살코기와 계란

살코기 섭취를 권장한다. 근육 섬유가 들어있고, 지방이 없다. 닭가슴살, 칠면조 가슴살, 토끼 고기, 그리고 소고기 등이 포함된다. 이런 고기들은 껍질은 빼고, 기름을 피하도록 굽거나 바베큐로 해서 먹는다.

계란은 일주일에 3 번 정도 먹는데, 좋은 단백질원이다. 모유수유 하는 동안 엄마의 몸은 최적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영양소를 필요로 한다.

하루에 적어도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셔야 한다. 모유는 87%가 물이기 때문이다. 또한 모유로 생성되는 호르몬인 옥시토신은 물이 부족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모유수유 기간에 엄마는 무엇을 먹을까?

좋은 지방

말린 과일, 아보카도,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또는 등푸른 생선에서 나오는 지방을 “좋은 지방”이라고 한다.

오늘 소개했듯이 모유수유 식단에는 여러가지 옵션이 있다. 모유수유 기간에 식단은 또한 엄마가 원하는 경우에 체중 감소를 위해서도 중요하다.

페이스트리류, 튀긴 음식은 칼로리가 많고 영양소는 없음을 기억하자. 또한 과다한 인공 첨가물, 화학물질, 알코올,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은 모유수유 중에 삼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