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중독 부모님 밑에서 자란 아이들

알코올 중독 부모님 밑에 자란 아이들은 장단기적으로 큰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자. 
알코올 중독 부모님 밑에서 자란 아이들

마지막 업데이트: 28 6월, 2021

아이들은 부모님의 알코올 중독 때문에 가장 큰 피해를 본다. 이 경우 부모님은 그들을 사랑으로 양육하는 대신, 폭력적이고 예측할 수 없으며 충동과 욕망에 따라 행동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래서 알코올 중독 부모님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어른이 되어서 정신 건강 문제 외에도 약물 남용의 위험에 직면하게 된다.

알코올 중독 부모님 밑에서 자란 아이들의 특성

현실 부정은 알코올 중독의 중요한 부분이다. 이는 아이들이 알코올 중독 부모님에게서 벗어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현실 부정이라는 왜곡된 생각은 이 문제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이며, 영향을 받는 가정에 엄청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경우 부모님은 자녀에게 조용히 하라고 위협하거나,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아니면 무언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 못하도록 그들을 완벽히 세뇌할 수 있다. 

알코올 중독 부모님 밑에서 자란 아이들의 특성

알코올 중독자 자녀의 현실 부정은 종종 위험한 것으로 간주되는 3가지 규칙의 형태로 나타난다. 그 규칙은 다음과 같다.

  • 믿지 말자.
  • 느끼지 말자.
  • 그리고 말하지 말자.

알코올 중독이라는 문제의 본질 때문에 부모는 계속해서 술을 마시는 데 몰두하며 자녀의 생일, 학교와 스포츠 행사 등과 같은 중요한 날을 종종 잊고 지나친다.

그리고 자신의 경험과 관찰을 통해 자녀들은 아무것도 신뢰할 수 없고 누구도 믿을 수 없다는 사실을 배워 간다. 특히 부모님을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알코올 중독자가 보이는 행동은 감당하기가 매우 힘들다. 그래서 아이들은 알코올 중독에 빠진 엄마 또는 아빠가 화내지 않도록 하기 위해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그저 가슴 속에 묻는다.

알코올 중독 부모님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표현의 자유가 없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 아이들은 자신을 표현하지 못하고 건강한 성격과 특성을 개발하기 위한 자유도 갖지 못한다.

그리고 끊임없는 현실 부정은 아이들이 알코올 중독에 대해 침묵하게 만든다. 그들은 또한 중요한 일이나 사소한 일에 대해 부모님과 거의 이야기를 나누지 않을 것이다.

알코올 중독에 빠진 부모는 친구를 사귀거나, 숙제를 해결하거나,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해 자녀에게 어떤 이야기도 해주지 않는다.

중독에 빠진 나머지 가장 중요한 일, 즉 좋은 부모가 되는 일을 까맣게 잊고 만다.

내적인 피해

이러한 양육의 결과로 아이들은 우울증, 불안, 그리고 다른 문제를 경험하게 될 수 있다. 어쩌면 부모님이 알코올 중독이 된 것이 자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들은 이러한 생각을 너무 깊이 내면화한 나머지 자신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한다.

그리고 이러한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아이들은 다른 어른들이나 권위 있는 인물을 두려워하고 불신하게 된다. 우정을 쌓거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알코올 중독 부모님 밑에서 자란 아이들: 침묵의 피해자

이 아이들은 거의 항상 부모님의 행동을 두려워하고 무력감을 느낀다. 이렇게 서서히 침묵의 피해자가 되어가는 것이다.

아이들은 또한 신체적, 언어적 학대나 아니면 성적 학대를 경험한다. 이러한 학대는 한 부모가 다른 부모에게, 두 부모가 서로에게, 아니면 한 부모 또는 두 부모 모두가 자녀 또는 반려동물에게 가할 수 있다.

알코올 중독 부모님 밑에서 자란 아이들: 침묵의 피해자

아이들은 가족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잘못된 일을 심리적으로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 그래서 가장 기본적인 이해를 넘어서 자신이 보고 듣고 느끼는 것도 제대로 처리할 수 없다.

그리고 그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면 할수록 그들의 뇌는 안정적이고 따뜻한 가정에서 자라는 아이들의 뇌와 다르게 발달하게 된다.

이 아이들도 커서 부모님처럼 될까?

이 아이들은 나중에 커서 마찬가지로 알코올 중독자가 될 수도 있다. 실제로 술 취한 부모님 밑에서 자란 사람들은 더 나은 환경에서 자란 사람들보다 어른이 되어서 알코올 중독에 빠질 확률이 4배나 더 높다.

하지만 필연적으로 그렇게 된다는 뜻은 아니다. 그럴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일 뿐이다.

알코올 중독 부모님 밑에서 자란다고 해서 나중에 반드시 알코올 중독자가 되는 건 아니다. 이와 관련하여서는 생활 방식, 정신 건강, 인구 통계, 환경이나 유전과 같은 고려해야 할 다른 요소들도 많다.

알코올 중독자 부모의 생물학적 자녀는 동일한 상태로 발전할 수 있는 유전적인 위험을 안고 자라게 된다.

하지만 이것이 어른이 되어 알코올 중독자가 될지 여부를 완전히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미래를 분명히 장담할 수는 없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생활 방식이나 정신 건강과 같은 측면을 고려하여 위험을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는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청소년의 알코올 섭취에 관해 우리가 알아야 할 점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청소년의 알코올 섭취에 관해 우리가 알아야 할 점

충격적이지만, 알코올은 14~18세 사이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물질이다. 우리는 이러한 음주가 유발할 수 있는 건강상 위험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청소년의 알코올 섭취는 은연중에 사회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