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신발을 제대로 고르기

· 2018년 7월 5일
Choosing Your Children’s Shoes Carefully

이번 글에서는 아이의 신발을 제대로 고르기 위해 알아야 할 필수 사항을 알아보자. 아이의 발은 연약해서 신발을 고를 때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아이에게 적합한 신발 고르기는 중요한데, 시중에 수많은 제품 중 아이에게 잘 맞는 신발을 찾는 일이 힘들 수도 있다.

아이의 신발을 고를 때 착용감, 유연성 및 가벼움을 반드시 고려해야 하며 나이에 따라 다른 중요한 요소들도 추가된다.

발에 잘 맞는 신발을 신어야 아이가 좋은 자세로 생활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장기적으로는 신체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아이의 신발을 고를 때 고려할 사항

다음은 아이 신발 고를 때 반드시 고려할 중요 사항들이다.

1. 신발 소재

신발 소재는 내구성과 착용감에 영향을 끼치므로 아주 중요한 요소다. 통풍, 유연성, 절연성이 뛰어난 가죽은 최고의 신발 소재다.

아이의 신발을 제대로 고르기

가죽 신발을 사기로 했다면 신발 안팎 모두 가죽으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한다. 신발 안쪽을 가죽으로 만든 제품은 착용감과 통풍성이 뛰어나서 여름에도 신기 좋다.

통상적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가죽 신발을 맨발로 신는 것이 합성 섬유 신발을 신는 것보다 땀이 덜 난다.

2. 벨크로 또는 끈을 묶는 신발

벨크로 또는 찍찍이 신발은 신고 벗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신발을 신고 뗐다 붙였다만 하면 그만이다. 하지만 아이가 너무 쉽게 벗을 수 있다는 점이 단점일 수도 있다.

벨크로는 또 쉽게 느슨해져서 제대로 발을 지지하지 못할 수 있다. 특히 아이가 처음 걸음마를 배우는 시기에는 문제가 된다.

끈을 묶는 신발은 벨크로와 달리 아이가 쉽게 벗을 수가 없다. 신발 끈을 묶으면 발을 잘 지지해주긴 하지만 끈을 너무 꽉 묶으면 아이 발이 답답할 수 있다.

끈을 묶는 신발의 단점은 신고 벗기가 어려워서 아이가 짜증을 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 신발끈 묶는 법을 아이에게 가르치기도 어렵다.

‘아동기에는 문이 열리고 미래가 보이는 순간이 항상 있다’

–그레이엄 그린–

3. 신발 크기

신발이 너무 작으면 아이 발에 압박을 가하고 너무 커도 불편할 수 있다. 끈을 묶는 신발은 발에 딱 맞게 끈을 꽉 조일 수 있긴 하지만 너무 헐거우면 걸어다닐 때 불편하다.

아이 발에 맞는 신발을 고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신발의 가짜 밑창을 빼고 바닥에 신발을 둔 다음 아이에게 신어보라고 한다. 신발 볼이 좁아서 아이 발가락이 조이지 않는지 확인한다.
  • 가장 긴 발가락과 신발 끝에 약 1cm 정도 여유 공간이 남아야 한다.

4. 신발의 발목 높이

발목이 낮은 신발보다 발목이 높이 올라온 신발이 어린아이에게 더 좋다. 또 아직 덜 발달된 아이 발에는 발바닥에 오목한 부분이 없다.

4살쯤 됐을 때 아이 발바닥이 오목하게 들어가면 발목이 낮거나 높은 신발 모두 신길 수 있다.

첫 걸음마를 뗄 아기 신발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

출산 후 처음 몇 개월간 엄마의 욕심으로 아기에게 예쁜 신발을 신기려고 한다. 하지만 신생아 신발은 추위와 사고를 대비한 보호용이어야 한다.

아이의 신발을 제대로 고르기

아기가 걷기 시작할 때 처음 신는 신발은 잘 일어설 수 있고 혼자 걷는 데 도움이 돼야 한다. 첫 걸음마를 시작한 아기의 발이 발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신발을 고르는 것이 좋다.

아이 나이에 상관없이 항상 발 크기에 맞고 가벼우면서 발끝에 1cm 정도 여유 공간이 있는 신발을 선택한다. 아이가 성장하면 신발을 자주 사게 될 것이다.

아이 신발 고르기에 관한 이번 조언을 참고하면 앞으로는 아이 발에 잘 맞는 신발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