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에 아기를 엎드려 놓아야 하는 이유

26 7월, 2018

아기가 잘 때는 허리를 대고 눕거나, 반듯이 드러누운 자세로 두어야 한다는 점이 수년간 강조됐다. 유아돌연사증후군(SIDS)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반대로 낮에 아기를 엎드려 놓아야 하는 여러 가지 이유도 있다.

이 글에서는 아기를 엎드려 놓아야 하는 세 가지 흥미로운 이유를 설명하고, 이 과정을 보다 수월하게 진행하기 위한 실용적인 팁도 소개한다.

낮에 아기를 엎드려 놓아야 하는 이유

1. 운동 기능의 발달

아기가 배를 바닥에 대고 충분한 시간을 보내면 시각 및 청각 뿐만 아니라 균형 감각도 기를 수 있다. 또한 머리, 목, 어깨 및 허리 근육을 강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앉기, 일어서기 및 기어가기와 같은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에 기초가 될 것이다.

태어나서 첫 달 동안, 아기는 반드시 몸의 움직임에 대해 배워야 하며 스스로의 몸을 완벽하게 익혀야 한다. 아기는 구르고, 앉고, 기기 위한 신체적 능력을 발달시켜 나가는 것이다.

만약 아기가 유아 시트나 움직임이 제한된 다른 장소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면 이 능력은 충분히 발달할 수 없다. 게다가, 누워서만 시간을 보내는 아기는 천장과 한쪽에 있는 것만 보게 된다.

반대로, 엎드려 있는 아기는 머리를 들고 주변에 있는 더 많은 것들을 보기 시작한다.

낮에 아기를 엎드려 놓아야 하는 이유

2. 정상적인 머리 발달

유아돌연사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한 홍보 캠페인의 결과로 인해 아이들의 사두증(아기 머리의 뒤통수나 옆면이 편평한 증상)이 증가하고 있다. 

도대체 무슨 상관일까? 아기의 두개골은 충격을 이겨낼 수 있도록 완전히 붙어있지 않다. 그 때문에 아기의 머리는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지내면 변형될 수 있다.

아기들은 의자나 아기 침대에 너무 많은 시간을 잠을 자면서 보내므로 아기의 머리 뒤쪽이 납작해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아기는 반드시 낮에 깨어있거나 놀 때 엎드린 자세로 충분한 시간을 보내야 한다.

3. 사회적 기능의 발달

아기가 낮에 엎드려 시간을 보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사회적 기능과 관련이 있다. 이는 사회 정서적 기능, 문제 해결, 학습 및 적응력을 향상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

엎드려 있을 때, 아기는 긴장하고 자기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해 더 잘 인지할 수 있다. 따라서, 주변의 모든 것과 상호작용을 하는 동안 아기는 끊임없이 자극을 받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엎드려 있는 아기들은 고개를 들고 주변에 있는 더 많은 것들을 보기 시작한다.

낮에 아기를 엎드려 놓는 방법

0~2개월

담요를 깔고 아기를 엎드린 자세로 놓아주자. 아기가 머리를 들지 못하면, 아기의 등 아랫 부분에 손을 대고 아기의 무게를 아래로 부드럽게 누른다. 그래도 머리를 들지 못하면, 가슴 아래 또는 다리 위에 수건을 돌돌 말아서 놓아주자.

또 다른 훌륭한 방법은 가슴 위에 아기를 올려놓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아기는 더 안전하다고 느끼고 고개를 들어 엄마를 보려고 노력할 것이다. 

이 활동을 통해 아기는 자신의 머리에 대한 통제력을 발달시킬 것이고, 상체를 단련할 수 있을 것이다.

낮에 아기를 엎드려 놓아야 하는 이유

3~5개월

이미 허리와 목이 강화되었기 때문에, 아기는 팔뚝으로 자신을 일으킬 수 있다. 아기의 무게 및 범위의 이동을 더 자극하기 위해 장난감 또는 거울을 사용하여 아기와 놀아주자.

이제 아기는 눈높이에 있는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아기는 더욱 많은 자극을 받을 것이고 반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더 많은 힘이 생겼기 때문에 아기는 물건을 잡거나 놀기 위해 두 팔을 한껏 뻗으며 자신을 밀기 시작할 것이다. 이것은 앉고 기기 위한 준비 역할을 한다.

아기를 엎드린 자세로 두면 머리, 목, 어깨 및 등 근육을 강화할 수 있다.

6~9개월

이제 아기에게는 더 많은 힘이 생겼다. 아기를 들어 올려 허리로만 지탱하여 “비행기 타기” 같은 놀이를 할 수 있다. 다른 방법은 구부린 다리로 아기를 지탱하여 위아래로 움직여 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아기 몸 전체의 힘이 발달하게 된다. 분명 아기가 기고 더 능숙하게 탐험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이러한 것들과 다른 정해진 일과와 마찬가지로 매일 아기와 함께 수행해야 한다. 아기의 발달을 돕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