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열을 내리는 팁

14 12월, 2018
기본적으로 열은 병이나 감염에 대한 자연적인 반응으로 체온이 상승하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아이의 열을 내리는 방법을 소개한다. 성인은 이미 가지고 있는 항체가 아이에게는 없기 때문에 아이는 항체 생성을 위해 더 많은 에너지가 발산될 수 밖에 없다. 기본적으로 열은 병이나 감염에 대한 자연적인 반응으로 체온이 상승하는 것이다.

체온계로 열을 쟀을 때 섭씨 37.2도 이상이 되면 열이 있는 것이고, 가능한 열을 빨리 낮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물론, 아이가 열 외에도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이면 의사에게 상의해야 한다.

  • 기침 혹은 가래
  • 구토, 설사, 혹은 반대로 소변이나 대변이 없음
  • 창백한 피부
  • 무기력
  • 피부에 발진
  • 식욕부진

아이의 열을 내리는 방법

가능한 한 빨리 아이의 열을 낮추는 방법을 여러 가지 소개한다.

따뜻한 목욕을 시킨다

체온을 떨어뜨리려면 따뜻한 목욕을 해주어야 한다. 섭씨 36.5도 정도의 물을 욕조에 채운다. 이렇게 아이는 정상 체온과 같은 온도의 물에 들어가게 된다.

아이의 열을 내리는 방법

아이의 체온이 천천히 내려가는 동안 욕조 안에 있도록 하자. 동시에 아이는 진정이 되고 차분해진다.

이마, 목, 다리, 손을 차갑게 유지한다

실온의 물로 적신 천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마, 손, 다리, 목에 댄다. 아이가 너무 피곤하고 움직이고 싶지 않으면 목욕 대신 이 방법으로 아이의 몸을 식힐 수 있다.

천이 뜨끈해지면 다시 적셔서 갖다 대도록 하자. 계속 체온계로 열을 확인하자.

적절한 방 온도를 유지한다

아이의 방 온도를 적당히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너무 춥지도, 너무 덥지도 않게 만들어야 한다. 또한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기 위해서 방을 환기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녁 식사 시간이고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사용하고 있으면, 아이가 바람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한다. 아이가 부드러운 미풍만을 느끼도록 멀리 두는 것이 좋다.

옷을 벗긴다

아이의 열이 올라가지 않도록 체온을 낮추어야 한다. 겨울에는 옷을 몇 겹 벗기거나, 여름에는 가능한 한 시원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이상적이다.

또 다른 옵션은 아이의 양말을 벗기고 발을 노출시키는 것이다. 아이의 발을 마루, 젖은 천 아니면 바가지 물과 같은 차가운 표면에 닿도록 한다.

탈수를 막는다

아이는 열이 나자마자 땀을 흘리고 식욕을 잃기 시작한다. 따라서 아이에게 항상 수분을 공급하려고 해야 한다.

열을 내리기 위해서는 아이가 다량의 수분을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이나 주스를 많이 주도록 하자.

아이의 열을 내리는 방법

휴식 그리고 또 휴식

마지막으로 열을 내리는 최선의 방법은 휴식 그리고 또 휴식이다. 많은 아이들이 열이 있을 때는 피곤하고 놀고 싶어하지 않는다.

하지만 열이 있을 때 자신의 상태를 모르고 여느 때처럼 놀고 뛰노는 아이들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아이가 차분해지고 그리 힘이 들지 않는 활동을 하게 한다.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는 정도가 좋다.

기타 참고 사항

열이 자연스럽게 내려가지 않는다면 치료가 필요한 상태이며 의사의 진단이 필요하다. 그리고 의사의 허락 없이 아이에게 을 먹이면 안 된다. 혼자서 결정을 내리면 아이의 건강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오늘 소개한 방법으로도 열이 내려가지 않거나 심지어 더 올라가기까지 한다면 즉시 소아과를 방문하도록 하자. 열이 이틀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도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을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