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깨는 아기들은 정상이다

· 2018년 5월 12일

밤에 몇 번이고 깨는 아기들을 의학 분야에서 부르는 특정 명칭이 있다. 바로 정상(normal)인 아기. 밤에 깨는 아기들의 수면 주기는 가끔 시간과 인내심이라는 두 가지 마법과 같은 요소만이 사실상 필요한 과정인, 스트레스의 원천이 된다. 사실 아이들의 뇌는 조금씩 성숙해지고 있다.

많은 엄마와 아빠는 가끔 아기들이 “잠드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 모두 아이들이 안전하게 느끼기 위해서 매 순간에 무엇이 일어날 것인지 예측할 수 있고 아이들을 둘러싼 세계를 이해할 수 있게 협력할 수 있는 습관과 일상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잠에 관해서는, 아기들과 어린 아이들은 생물학적 본능이 아직 미숙하다. 시간이 흐르면, 아기들은 조금씩 충분히 성장하게 된다. 결국에는 모두가 둘 다 7-9시간 동안 방해 받지 않고 쉴 수 있게 된다.

여러분의 아이가 밤에 자지 않을 때

오늘날까지 여전히 미스터리로 여겨지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꿈이다. 32주 태아가 엄마의 자궁 안에서 잠을 잘 때 “꿈을 꾼다”는 것이 가능하다는 연구들이 있다. 그러나 아직 과학적으로 왜 밤새 자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 어떤 아이는 서너 시간 간격으로 수 없는지는 설명이 불가능하다.

여러분의 아이가 밤에 자지 않을 때

우리는 아기가 아직 몇 개월 되지 않았고 세상에 대한 그의 경험은 무시해도 되는 걸까? 우리는 한 가지 사실을 고려해야 한다. 성격의 근본은 모든 아이의 에서 생성되고, 다른 이들과 구별 짓기 위해 개인적으로 특별한 요구를 정의내린다.  따라서, 우리는 그러한 필요에 대해 직관적이고 예민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불안과 두려움

밤에 자주 깨는 아기가 있다면, 조금씩 불안하고 걱정스러운 분위기가 만들어 졌다.  아기에게 무엇이 잘못된 것이 있는지, 아픈 것인지 아니면 부모가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 게 있는지 궁금할 것이다.

  • 아이가 밤에 깬다고 해서 당신이 무엇을 잘못한다고 생각도 하지 말자. 지극히 정상적인 과정이다.
  • 삶은 항상 책에 적혀진 것과 일치하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모든 방법들이 다르듯이 아이들도 똑같지 않다.
  • 아이가 우리에게 완전히 의존적인 상태로 세상에 나온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밤은, 불이 꺼져 있고 혼자 남겨 졌을 때, 가끔 아이들이 불안하고 두려워할 수 있는 무서운 이유가 된다. 그들은 생존을 위해 두려움을 느낀다. 당신이 돌아올지도 모르고, 영원히 홀로 남겨지거나 어둠이 영원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거의 모든 아기들의 행동은 본능적이다. 아기 침대에 내려 놓을 때, 아기에게 “아무것도 일어 나지 않을 것이다” 라고 설득할 수 없다. 아기가 이해하는 한 가지는, 애정을 가지고 이야기해주는 엄마의 목소리와 안전하게 해주는 엄마의 두 팔에 의한 보호와 같은 신체적인 접촉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 두려움은, 순수하게 본능에 뿌리를 두는 다를 것들처럼 조금씩 사라진다. 그동안, 우리는 더욱 인내하고 이해해야 한다.

아이의 잠

밤에 깨는 아이들을 다루기 위한 방법

신경과 전문의들에 의하면, 아이의 뇌는 7세 정도에 충분히 성숙해진다. 모든 신경망은 수초로 둘러싸여 있고, 전기적 패턴은 간단하게 변해 꿈을 꾸는 주기가 더 정규적이고 야경증도 줄어들게 된다.

우리는 또한 아이가 규칙적으로 휴식을 취하려면 7 년이 걸린다는 것을 아는데, 부모 입장에서는 다소 트라우마와 같은 일일 수 있다. 그러나, 어떤 아이들은 3살이 될 때에 그럴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마다 차이가 크다.

밤에 아이를 재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얼마 전까지, 고전적인 “에스티빌 방법”은 굉장한 유행이었는데, 최근에 되서야, 아이가 밤에 홀로 고독하게 아기 침대 안에서 울게 내버려두는 것이 좋다고 주장하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다시, 정반대의 주장이 나왔다.

  • 아이의 뇌에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유발하기 때문에, 우는 아이를 무시하지 않는 게  좋다. 이는 단순한 보살핌과 말 한마디 또는 아이에게 다 괜찮다는 것을 보여주는 포응으로 완화할 수 있다.
  • 우리는 또한 모든 아이들을 위한 “마법 공식”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엄마들은 자기의 아이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알아내야 한다. 그것은 그 순간, 기회 또는 단순한 일과의 무언가로 조금씩 드러날 것이다.
  • 하지만, 아이들이 너무 피곤한 상태로 아기 침대로 가고, 낮잠이 깊은을 방해하게 되고, 인형 또는 아기 침대에 올려진 야광 펜던트가 아이들의 관심을 활성화시키는 자극제가 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을 기억하자.
밤에 깨는 아기들은 정상이다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만의 공간을 존중해주고, 불이 꺼지고 홀로 있는 상황에 아이가 익숙해지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이 불안전함에 대해 몇 달이 지나고 몇 해가 지나고, 사랑으로서 모든 해답이 제공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