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청소년의 태도를 개선시키는 6가지 팁

사춘기 청소년들은 때때로 이상한 행동을 하지만, 건강하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사춘기를 보낼 수도 있다.
사춘기 청소년의 태도를 개선시키는 6가지 팁

마지막 업데이트: 05 4월, 2020

사춘기에는 누구나 가끔 말썽을 피운다. 사춘기가 지나면 건강한 모습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지만 모두가 알고 있듯이 사춘기는 힘든 시기이다. 이 글에서는 사춘기 청소년의 태도를 개선시키는 팁을 소개한다. 

사춘기 청소년의 태도를 개선시키는 6가지 팁

1. 규칙을 함께 정한다

함께 정해 놓은 가정의 규칙은 가정 내에서 건전한 균형을 유지하는 동시에 책임감을 키워 주고, 다른 사람을 공감하는 데 도움도 된다. 그리고 가족 구성원이 모두 함께 규칙을 정하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에서 소속감도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보자. 항상 서로 의논하고 존중하는 것을 규칙으로 정한 가정의 경우, 사춘기 청소년인 아이가 이 규칙을 어기고 무례하게 구는 경우 규칙 지키라고 일러줄 수 있다. 반항하려고 하면 항상 서로 존중하기로 한 것을 일깨워주자. 

2. 아이에게 부정적인 딱지를 붙이지 않는다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게 있다. 사춘기 아이에게 항상 “게을러”라고 말하면 결국 그들은 그렇게 행동하게 될 것이다. “게을러”라는 표현에 맞는 사람으로 변해갈 것이라는 것이다.

십대의 태도를 향상하는 6가지 팁

자녀의 행동만 보자. 아이에게 “너가 그렇게 행동하니 나의 마음이 이렇다”라고 알려 주자. “그렇게 행동하니 내가 화가나” 혹은 “노력하지 않는 걸 보니 슬프구나”라고 말해 보자.

3. 긍정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사춘기인 아이가 이상한 행동을 하면 부모로서 이성을 잃을 만큼 화가 날 수 있다. 아이들 자신이 이상한 행동을 할 때만 부모가 관심을 가진다고 생각하게 되면 계속 그렇게 이상한 행동만 할 것이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를 자주 칭찬하는 게 좋다.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칭찬을 해 주어 아이가 좋은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격려하도록 한다. 

4. 아이의 관심사에 귀를 기울인다

사춘기 청소년의 문제와 관심을 가볍게 생각하는 것은 큰 실수이다. 이 시기 아이들이 경험하는 문제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여기고 그들을 그냥 하찮게 여기는 경우가 많다.

아이가 어떤 문제가 있어 부모에게 이야기하면 아이의 고민을 잘 들어 주자. 중요하지 않다고 여기거나, 아이가 말하고 있는데 다른 주제로 말을 돌리지 말자. 그냥 아이들이 실컷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해 주고, 공감해 주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은 큰 위안을 받는다.

5. 단호하게 말한다

Preston Ni 박사는 다루기 어려운 사춘기 청소년을 다룰 때 단호한 표현으로 의사소통 하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협상 기술을 활용하거나 외교적으로 “아니오”라고 말하는 법을 배워 부모로서의 지위를 지킬 필요가 있다.

이렇게하면 청소년의 반항을 줄이고, 그들의 태도를 건강한 방향으로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단호하게 행동하는 것을 보여주는 기회가 되어 교육적 효과도 있다. 

십대의 태도를 향상하는 6가지 팁

6. 감정을 공유한다

자녀가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거나 표현할 줄 모르면 스트레스와 좌절을 이상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부모가 원하는 것처럼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게 돕는 게 중요하다.

부모가 자녀 앞에서 자신의 감정을 공개적으로 표현하면 자녀는 부모를 더 신뢰할 것이다. 그리고 아이들도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느끼게 된다. 아이들에게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치지 않으면 아이들은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어디에서 배울 수 있을까?

“어린 시절에 형성된 좋은 습관이 큰 차이를 만든다.”

– 아리스토텔레스

청소년기 아이들은 기분 변화가 심하고, 종종 반항도 할 것이다. 하지만 단호하게 할 때는 단호하게 해서 부모로서 위엄을 지키며, 가족이 지켜야 할 규칙을 정하고 따르며, 신뢰 관계를 구축하면 어렵고 힘든 시기를 건강하게 이겨낼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Ni, P. (s.f.). How to communicate effectively and handle difficult teenagers. Communication coaching.
  • Schreck, A., & Riestra, M. P. (2015). Misión imposible: cómo comunicarnos con los adolescentes. Grijalbo.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