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나쁜 기분은 아이의 감정 발달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부모의 정신적 안정은 아이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모의 나쁜 기분은 아이의 감정 발달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부모가 항상 기분이 나쁜 상태라면, 아이의 정서 및 지성에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여러분이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는지 스스로 점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아이의 정서적 건강을 지켜주기 위해 기분 나쁜 상태가 지속되는 것을 피한다.
짜증내는 부모 – 아이에게 매우 심각한 문제
부모의 기분이 늘 나쁘면, 이것은 아이의 정서 발달에 매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부모의 이러한 감정 상태가 계속해서 반복되거나 끊임없이 지속되는 것이라면 특히 그러하다.
아이 또는 다른 가족에게 소리를 지르는 것은 아이에게 심각한 불안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아이가 죄책감을 가지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0세에서 3세 사이의 아이들은 특히 부모의 정서적 불안정에 취약하다. 그렇다고 그보다 나이가 많은 아이들은 아무런 상처를 받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다.
부모는 아이가 곁에 있으면 언제나 자신의 행동을 조심하고 자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조언은 성인의 정신 건강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나머지 가족 모두를 위한 것이기도 하다.
부모는 왜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났는가?
부모의 기분이 나쁜 데는 여러 가지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자주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과거의 짐을 짊어지고 살아가기도 한다.
다른 경우로는 직업, 경제적 문제와 같은 것들로 인해 스트레스가 쌓이기도 한다. 이런 경우라면, 부정적인 기운을 해소시킬 수 있는 활동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약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제어할 수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중요한 것은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주변 사람들, 특히 아이에게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 것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부모의 나쁜 기분 상태가 아이에게 끼치는 영향
불안정함
이것은 부모가 기분이 지속적으로 나쁜 상태일 때 아이에게 끼치는 주요 영향 중 하나이다. 아이가 계속해서 긴장과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노출되는 경우, 아이는 불안정함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다.
긴장과 스트레스가 아이의 부모와 관련이 되어 있을 때는 더욱 그러하다. 또한 이 불안정이라는 감각은 죄책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우울과 불안
불안정함은 우울과 불안을 동반한다. 부모의 나쁜 기분 상태에 반복적으로 영향을 받아온 아이들은 학교 생활에 적응하는 데 문제를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들은 또래 아이들과의 관계에서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아이와 부모의 관계가 원활하지 않으면, 그 결과 아이는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이런 아이들은 부모가 곁에 있으면 의견을 표현하는 데 두려움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지속적인 단기적, 장기적 정서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폭력적 행동
부모의 기분이 항상 나쁘다면, 아이는 이것을 부모가 자신에게 애정이 없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 판단은 엄청난 피해를 가져오고, 아이의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
부모와 차갑고 먼 관계를 유지하며 성장해온 아이들은 폭력적인 행동과 두렷한 불안의 징후를 보이게 된다.
부모는 어떻게 하면 나쁜 기분이 지속되는 것을 피할 수 있는가?
상황의 심각성에 따라, 전문가의 도움을 찾아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만약 이것이 이제 막 시작된 문제라면, 아래에서 제시하는 조언 중 상황을 개선할 방법이 있을 수도 있다.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가진다
최상의 정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조언 중 하나는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가지라는 것이다. 한 시간 정도를 투자해 운동이나 독서를 하거나 친구와 만나서 시간을 보낸다. 이것은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아주 좋은 방법들이다.
의사 소통을 많이 한다
스트레스가 쌓이는 상황을 피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가까운 사람들과 터놓고, 효과적인 대화를 유지하는 것이다. 존중받는 기분과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또한 이것은 자신의 정신 및 정서 건강을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문제가 있음을 인정한다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면, 절대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없다. 문제를 마주하고 변화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먼저 인정하는 것이다.
또한 아이에게 자신의 기분이 아이의 탓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한번 말하자면, 의사소통은 당신의 가족이 당신의 기분으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데 매우 중요한 것이다.
부모의 기분이 항상 나쁜 상태면, 이것은 아이의 정서 및 지성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자. 그 문제를 마주하기 위해 노력하고 변화하자. 이것은 당신과 주변 사람들의 더 나은 관계의 시작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rpena, A. (2008). Emociones y salud. Aula de Innovación Educativa, 173-174 (pp. 61-64).
- Garrido-Rojas, L. (2006). Apego, emoción y regulación emocional. Implicaciones para la salud. Revista latinoamericana de psicología, 38(3), 493-507. https://www.redalyc.org/pdf/805/80538304.pdf
- Navas, M. D. C. O. (2010). La educación emocional y sus implicaciones en la salud. Revista Española de orientación y psicopedagogía, 21(2), 462-470. https://www.redalyc.org/pdf/3382/338230785025.pdf